(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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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제작입문 공통)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인 미디어란

2. 국내 1인 미디어 현황

3. 국내 1인 미디어 성공 사례

4. 성공요인 분석
1) 캐릭터의 전문성
2) 친근감의 소통 콘텐츠
3) 특별한 개성의 괴짜 콘텐츠
4) 재미요소를 강화한 자막과 CG, 재미의 극대화
5)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기 때문에 주제나 구성이 명확한 것이 특징이다. 정치 팟캐스트, 인문·교양·상식, 영화, 책 경제 등등이 있다.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인 팟캐스트의 인기 프로그램의 경우 국내에서 큰 혁명을 이끌었던 <나는 꼼수다>는 정치 팟캐스트로 방송이 종료된 후에도 사회적으로 큰 파급력을 일으켰었다. 인문·교양·상식 분야의 대표적인 팟캐스트인 <지대넓얕>은 ‘지적인 대화와 넓고 얕은 지식’의 준말로 방송된 콘텐츠를 모아 서적으로 출판하였다. 이는 1인 방송이 방송을 넘어 미디어의 확장 가능성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다. 또한 영화, 상식, 책 등의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제작되는 <이동진의 빨간 책방>은 빨간책방이라는 카페와 스튜디오를 운영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공개방송도 진행하고 있다.
영상 콘텐츠는 먹방, 쿡방, 뷰티, 게임, 스포츠, 음악, 토크, 유머, 시사, 라이프 등을 다루고 있으며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을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발굴하여 제작함으로써 시청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위 먹방은 CNN에 소개가 될 정도로 큰 화제가 되었는데 대표적인 먹방 크리에이터는 밴쯔가 있다. 그는 아프리카 TV통해 활동을 시작했지만 최근 유튜브로 활동 영역을 옮기면서 국내 MCN 기업 CJ E&M과 계약하여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꿀키라는 크리에이터는 요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에도 진출한 쿡방 크리에이터다. 그의 콘텐츠에는 얼굴이 노출되지 않는데 이는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을 떠오르게 한다.
보통의 1인 미디어가 개인을 중심으로 한다면 팀으로 움직이는 크리에이터도 존재하는데, 쿠쿠크루가 대표적이다. 쿠쿠크루의 ‘쿠쿠’는 cuckoo로 미친, 괴짜라는 듯을 가지며 팀명에 맞게 엽기적이고 과격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팀으로 활동하는 만큼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고 있어 시청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MBC <무한도전>이 생각나게 하는 콘텐츠로 평가할 수 있겠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콘텐츠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캐리 앤 토이즈로 캐리라는 인물을 통해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여주는 콘셉트로 유튜브에서 아이들에게 굉장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 IPTV 유료 콘텐츠로도 시도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먹방의 뒤를 이어 공방도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이다. 외국어 등에 조예가 깊은 BJ가 직접 강사로 나서서 강좌를 형태로 진행하거나 자신이 공부하는 영상 자체를 중계함으로써 함께 공부하는 페이스메이커의 역할도 하고 있다.
1인 미디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뷰티크리에이터 중 포니, 씬님, 다또아, 밤비걸 등은 활동하는 대표적인 뷰티 크리에이터이다. 이들은 주로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해 영상 콘텐츠로 시청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다.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경우 영상 콘텐츠로 활동하기도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 활동을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들도 많다. 뷰티 블로거로 활동 중인 블로거들은 뷰티정보를 직접 제작 및 생산 하는 적극적인 형태를 띠는 블로거가 있는 반면에 스크랩 등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소극적인 뷰티 블로거들도 존재한다.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제품을 직접 사용해 본 후에 리뷰를 남기는 것이 대부분이며, 스타들의 화장법이나 스킨 케어법, 새내기 메이크업, 면접 메이크업, 연말 파티 메이크업 등의 테마가 있는 메이크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크리에이터와 기업이 협력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도 하였는데 크리에이터 맹채연과 코스알엑스가 출시한 ‘맹블리크림’이 대표적이다. 또한 뷰티 크리에이터들은 화장법이나 리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헤어, 패션에 이르기까지 분야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국내 1인 미디어 현황과 성공 사례를 조사하고,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미디어의 진화와 소비자 행동의 변화로 광고가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은 크로스미디어에 의한 다양한 컨택 포인트에서의 체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가운데 나타난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눈에 띄게 성장을 보이고 있다. 브랜드 메시지를 전통적인 미디어의 형태에 맞춘 광고를 통해 노출하는 것이 아닌,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뮤직비디오,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성격을 가진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해당 콘텐츠 속에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전달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브랜디드 콘텐츠는 주로 SNS를 활용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비약적으로 늘어난 지금, 자발적 공유 행동을 유발하며 빠른 성장세로 시장에서 그 규모를 넓혀가고 있다. 다양한 분야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브랜디드 콘텐츠의 유형 중 하나인 1인 미디어 브랜디드 콘텐츠는 말 그대로 1인 미디어 콘텐츠에 브랜드 또는 제품 특성이나 정보를 융합한 형태로, 마케팅적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광고매체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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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우(2017).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인포더북스.
김천수 외(2017). 1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스타들: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의 뉴 패러다임. 클라우드나인.
최혜나(2017). 나는 1인방송으로 마케팅한다. 퓨처 인베스트.
윤서영(2016). 영향력있는 BJ 유투버를 꿈꾼다. 커리어북스.
공병훈(2016). SNS 스타들과 MCN 활동. 세계와 나(e북).
김경수 외(2018). SNS와 유튜브 1인 미디어를 위한 스마트폰 활용법. 정보문화사.
정경열(2017). 나 홀로 방송한다: 1인미디어 디지털 라이브 시대. 나남.
이타야 히데아키(2016). 디지털 영상촬영 마스터 핸드북 1인 미디어 제작과 방송, CF, 영화,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한. 인포더북스.
하재근(2015). 마이 리틀 텔레비전과 1인 방송의 습격. 케이콘텐츠.
김지하(2016). 인터넷 1인 방송의 특성에 따른 성과 분석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언론홍보영상학과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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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8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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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8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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