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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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과마케팅 공통)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배점 15점)
1)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2) 영화 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3) 영화에서의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
(1) 기사 노출 언론홍보
(2) 제작보고회
(3) 기자 시사회
(4) 언론매체 인터뷰
(5) 예능 프로그램 출연
4)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
(1) 영화 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대한 분석의 필요
(2) 관객의 동향 파악 필요
(3) 마케팅적 분석의 필요
(4) 홍보
(5) 부대사업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배점 15점)
1) 마케팅 활동
2) 스타파워
3) 스크린수
4) 제작비의 규모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 15개의 흥행변수를 고려한 결과 스타 배우들의 수요 창출력이 있다는 사실을 발표한 바 있다.이는 미국 스타의 평균 관객 동원력이 15%에 달하는 것에는 못 미치는 수준이지만 스타 파워를 입증해 주는 것이다.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니 한 개별 스타가 스크린보다 브라운관에서 브라운관 보다는 스크린에서 보다 안정적인 Power를 발휘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예를 들어 강수연, 심혜진, 차인표, 안재욱 등 최근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횡단하면서 활약하고 있는 스타들이다. 그들은 영화와 TV를 넘나들기도 하고, 때론 영화에서보다 훨씬 환호받기도 하며, 영화에서의 한정된 역할 범주를 TV에서 극복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맞기도 하는 스타들이다.
기존에는 영화배우와 탤런트는 다른 영역의 직업이었으며 그 영역을 횡단하는 일이 드물었다. 있다고 하더라도 영화를 하다가 TV 로 넘어온다는 개념이었다면 최근에는 TV에서 성공하고 나면 영화진출을 모색하고, 영화에서 성공하면 고액의 개런티를 보장받고 TV 에 진출하기도 한다. 또 TV 와 영화를 병행하는 사례도 심심찮게 보인다. 최근 한류의 흐름과 맞물려 스타들은 TV 드라마나 영화에서나 영입해야하는 혹은 갖춰야 하는 수출요건 영순위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스타들의 영역호환이늘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사실’ 이라면 개별 스타들의 현재 운용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닌지, 문제가 무엇인지 따라서 향후 어떤 방향으로 스타를 기용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며, 이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제대로 된 개런티 책정에 대한 문제나 한류 스타의 효용성 논쟁에 대한 보다 합리적인 대안 도출을 할 수 있는 바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스크린수
Liman(1983)은 메이저 배급사가 배급할수록 흥행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배급사의 파워는 전 세계시장에서 헐리우드 영화가 성공할 수 있었던 매우 주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영화의 흥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써 보다 많은 스크린의 확보가 필요하다. 스크린의 수가 많으면 그만큼 관객 확보도 유리하고 동시에 그것은 관객에게 긍정적인 시그널(signalling)을 제공함으로써 영화의 흥행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최근 한국영화시장의 큰 변화 중 하나인 극장의 멀티플렉스화는 스크린 수의 증가와 함께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 상승의 주 요인으로써 이야기 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스크린의 수는 흥행에 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제도적 변수로써 스크린쿼터제도의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영향력을 실증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해영 및 스크린쿼터 프로젝트팀(2004)의 연구를 이용하여 1996년부터 2002년까지의 시기를 구분함으로써 스크린쿼터제도의 존재 유무를 결정하는 시기구분을 행하였다. 시기구분의 기준은 허위상영일수와 한국영화실질평균상영일수를 고려하였으며 허위상영일수가 작고 한국영화실질상영일수가 높을 경우 스크린쿼터제도가 존재하여 한국영화산업에 영향을 행사한 기간으로 규정하였으며 허위상영일 수가 높고 한국영화실질상영일수가 낮을 경우 스크린쿼터제도가 존재하지 않는 시기로 보았다.
4) 제작비의 규모
현재 한국영화시장의 성장에서 뚜렷한 변화를 보이는 부문이 바로 자본이다. 자본의 유입은 영화산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미 전 세계의 영화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미국 할리우드는 물론, 유럽의 경우를 살펴 보더라도 영화산업의 자본은 새로운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유럽연합(EU)내 대부분의 영화제작은 영화배급체계와 통합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배급자들은 생산에 있어서 금융부문의 참여의 확대의 필요성과 영화판권의 획득에 대한 필요성을 깊이 깨닫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제작자들은 통합된 제작, 배급, 상영체계가 영화제작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한국영화시장의 경우도 과거 제작과 배급을 구분 지었던 것이 이제는 메이저 제작사와 메이저 배급사를 중심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그리고 최근의 시장구조의 변화에 따라 나타난 가장 큰 행위의 변화는 제작비의 상승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제작비의 상승을 가능하게 한 것은 거대한 자본의 유입이었다. 즉, 한국영화시장의 구조적 변화가 한국영화시장의 행태를 변화시키고 있는 중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영화와 MPR(Marketing Public Relations)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2. 영화에 미치는 흥행 요인을 3가지 이상 열거하고 각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1980년대에 MPR이라는 명칭이 처음 등장하게 되었으며, 이때 MPR은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한 전문적 PR테크닉을 PR의 일반적 기능으로부터 구분하고자 하는 필요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다. 기업활동에 있어 MPR의 본질적인 가치가 인정되고 이와 함께 전체 마케팅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면서 널리 각광받기 시작했다. MPR의 개념을 처음 사용한 토마스 해리스(Thomas L.Harris)는 MPR은 "신뢰성 있는 정보제공을 통해서 기업이나 상품이 소비자의 욕구나 관심 혹은 흥미와 동일하다는 인상을 심어줌으로써 소비자 구매를 유발하고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계획집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참고문헌
강승구 외(2015). 영화산업과 마케팅. KNOU 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주환(2004). PR의 이론과 실제. 학현사.
이수범(2005). 영화마케팅PR론. 나남.
정해동(2000). MPR 광고보다 강한 PR. 커뮤니케이션북스.
김기태(1997).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
김기덕(2009). 팩션영화의 유형과 ‘대중적 몰입’의 문제. 역사문화연구.
김연형 외(2011). 영화 흥행 결정 요인과 흥행 성과 예측 연구. 한국 통계학회논문집.
박승현 외(2012). 영화의 주별 흥행 성과에 미치는 영향-온라인구전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조은정(2005). 국내 영화관의 마케팅전략 사례 연구: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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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8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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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8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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