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00 국어국문학과 문화통합론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월북작가 박태원과 생애와 작품세계
1) 박태원의 생애
2)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3) 세태소설과 내성소설을 즐겨 쓴 작가
3) 박태원에 대한 평가
2. 정지용의 생애와 작품세계
1) 정지용의 생애
2) 작품세계
3) 정지용 시의 특징
4) 정지용 작품에 대한 평가
3.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방식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박태원과 정지용 북한문학사 위상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읽히기 시작한 것은 1988년 해금 조치 이후의 일이다. 민족 분단으로 인해 문학도 분단되었던 것이다.
문학사적 평가는 박태원과 정지용이 문학사에서 사라져 버린 후 1960년대부터 누구보다 앞장서서 그 시적 기치와 중요성을 설파한 유종호의 남다른 시각이 돋보이는 지적이라고 할 것이다. 20세기 최초의 직업적 전문 시인으로서 지용의 문학적 의미가 단절되지 않고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유종호를 비롯한 많은 문학적 지지자가 그의 시를 높이 평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탄신 백주년을 맞아 정지용의 문학사적 의미를 돌이켜보니 그가 한국 현대 시의 아버지라는 말을 새삼 음미하게 된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거론한 바대로 성정의 미학에 근거하여 한국 현대 시를 주체적으로 환골탈태시켰다는 것이 그 첫째요, 다음으로는 이상의 시를 『가톨릭청년』에 소개하고, 조지훈ㆍ박두진ㆍ박목월을 『문장』지를 통해 추천하였으며, 해방 후 윤동주의 저항 시를 <경향신문>에 소개하고 유고 시집『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간행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는 점이다. 이상의 서구적 근대 감각, 조지훈ㆍ박두진ㆍ박목월의 전통적 서정의 감각, 그리고 윤동주의 저항 시적 감각 등의 세 가지 시적 감각들이 우리 시문학사에 주류적 흐름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공헌하였다는 점에서 정지용은 가히 한국 현대 시사의 결정적인 이정표가 된다.
Ⅲ. 결 론
지금까지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에 대하여 간략하게나마 알아보았다. 과제물의 주제를 박태원으로 하기 전에는 박태원이라는 소설가가 우리나라의 문학사에 어떠한 획을 그었는지, 또한 어떠한 작품을 남겼는지 자세히 알지는 못했다. 하지만 막상 책을 읽어 봤을때는 고등학교때 한번 읽어본 기억이 나서 스스로 부끄러웠던 것 같다. 고등학교 시절 단순히 시험을 위한 준비를 했었기에 예를 들면 「천변풍경」이면 카메라아이기법, 3인칭 전지적 작가시점, 각 인물의 특징 이렇게 그 작품의 정해진 해석의 틀을 따라서 외웠기 때문이였던 것 같다.
박태원은 우리나라의 본격적인 문학의 발전이 시작된 1930년대의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소설가이다. 흔히 박태원은 이상과 더불어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작가로만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것만이 다는 아니다. 박태원의문학은 다양하고 풍부하다. 박태원의 문학은 다성적이며 혼종적이다. 이 다성성과 혼종성이야말로, 그리고 분열된 욕망이나 목소리의 쉴 새 없는 부딪침과 조정과정이야말로 박태원 문학의 원천이다.
1920~30년대에서 활동했던 김소월처럼, 혹은 1920년도에 일어났던 시조부흥운동이나 민요시 운동처럼 박태원의 작품에서도 우리나라 전통적인 가치의 소중함이 잘 드러났다고 생각한다. 또한 기존의 고정된 틀에서 만들어지는 형태가 아닌 보다 새로운 표현방법에 도전 또한 앞으로 많이 필요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박태원은 창작뿐만 아니라 삼국지, 수호전 등 중국 고전(역사소설) 번역에 힘을 쏟기도 하고, 해방 이후에도 또 북에서도 고전(구소설)과 관련한 작품 활동을 많이 한 편이다. 그러나 단지 고전을 많이 번역했다거나 관련 작업을 많이 했다는 사실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다. 즉 박태원의 작품 세계에서 고전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오랫동안 깊고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이 그의 작품 세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어떠한 위상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규명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정지용의 시는 서구적 방법을 많이 수용하고 있지만 그의 시론은 거의 철저한 동양의 전통적 시론에 닿아있다. 성정론, 수양 등 전통적 시정신의 강조는 그의 시의식의 궁극적인 기반이 도양적 전통에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해방 이후에는 이전의 순수시의 옹호와는 달리 목적 문학을 강조하기도 하나 시로서 실천하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의 목적문학의 태도는 해방 직후의 방향 모색 과정의 일시적인 태도로 보인다.
그의 의식세계의 큰 흐름은 상실의식과 그것의 극복과 치유의 과정이었다. 동심의 고독과 연정과 이별의 괴로움, 고향 상실과 망국민의식, 혈육상실과 안타까운 부정이 상실의식의 내용이라면 카톨릭의 신앙시는 그 극복을 위한 첫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노력은 카톨릭적 관념이 안이하게 시화됨으로써 한계를 드러냈다.
지용의 언어와 감각의 특징들을 살펴보자면, 그것은 '정확한 언어와 방법적 절제'로 설명할 수 있다. 그의 시의 정확한 언어는 시각적 이미지의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언어와 이질적 어휘와 정서의 비범한 의미론적 결합, 그리고 구어체의 사용과 표준어의 왜곡, 고유어, 사투리의 사용을 통한 시어 영역의 확대를 통해서 실현된다. 이러한 방법은 정서의 효과적 절제와 균형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방법이었다.
정지용은 종교시가 문학적 자의식의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자 1938년 이후로 동양적 전통으로 ‘산수시’ 혹은 ‘자연서정시’로 나아가게 된다. ‘구인회’를 주도하던 모더니즘 시에서 종교시로, 또 거기서 다시 동양적 전통으로 회귀하는 산수시로의 변모는 일견 모순되고 일관성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 시적 발현의 모순이야말로 정지용의 정체성 갈등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그 갈등의 기저에는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자신의 고향인 조선의 전근대성을 어떻게 인식했느냐는 고향의식의 변모가 작동하고 있다. 정지용의 고향의식은 다른 일제강점기 시인들이 비해 그 변모의 진폭이 훨씬 컸으며, 그 진폭에 의한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그의 시의 다양성을 확보하게 한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김홍식, 『박태원 연구』, 국학자료원, 2000.
-신춘에 편, 『韓國現代小說史』, 삼지원, 1999.
-이강언. 『1930년대 모더니즘소설 연구』, 문학과비평사, 1988.
-이중재, 『<구인회>소설의 문학사적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임규찬, 『한국근대소설의 이념과 체계』, 태학사, 1998.
-배한봉,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샘, 2010.)
-신정은, 정지용의 신앙시 연구, 단국대 대학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추천자료

  • 가격6,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8.03.18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86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