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문 1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 2~4
다음에 주어진 5 문제 중 본인이 가장 잘 작성할 수 있는 3 문제를 선택하여 각각 200자(공백 제외)내외로 답안을 작성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간트 차트.hwp
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프로세스 모델.hwp
3. 소프트웨어 정의.hwp
4.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hwp
5. 알파 테스트, 베타테스트.hwp
6. 애자일 스크럼.hwp
7. 인계 경로.hwp
8. 폭포수 모델의 장단점.hwp
9. 프로젝트 계획.hwp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 2~4
다음에 주어진 5 문제 중 본인이 가장 잘 작성할 수 있는 3 문제를 선택하여 각각 200자(공백 제외)내외로 답안을 작성하시오.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간트 차트.hwp
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프로세스 모델.hwp
3. 소프트웨어 정의.hwp
4. 시스템 소프트웨어, 응용 소프트웨어.hwp
5. 알파 테스트, 베타테스트.hwp
6. 애자일 스크럼.hwp
7. 인계 경로.hwp
8. 폭포수 모델의 장단점.hwp
9. 프로젝트 계획.hwp
본문내용
문 1
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개발을 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요구분석 한 후 설계를 하고 개발을 시작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완성이 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완성된 프로그램을 보여주는데 이때 사용자는 그 결과물을 보고 다시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정, 추가하거나 최악인 경우는 새로 짜게 되는 일이 많다. 위 같은 경우는 대부분 사용자 또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요구 분석 시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것도 있음 좋고, 이건 어때? 식의 무분별한 설명을 추스려 요구분석을 하기 때문에 (즉, 사용자도 원하는게 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완성된 모양을 보고나서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신이 서는 경우일 것이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다보면 일정기간이 지연 되는 건 당연지사. 익히 이런 난감한 일을 경험해본 프로그래머들의 해결방안으로는 만드는 도중에 계속 "뒤를 돌아봐야한다"라는 노하우가 생기는데, 이 또한 개발 중간 중간에 사용자와 여러 번 중간 점검을 하며 요구분석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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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에서 설명되지 않은 애자일 방법의 하나로 스크럼(Scrum)이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세세히 정의된 SW 프로세스 모델이라기보다는 반복적 개발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관련 문헌이나 인터넷 상의 자료를 찾아 조사하여 스크럼에 관해 A4 용지 2쪽(200자 원고지 13매 정도) 내외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개발을 할 때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요구분석 한 후 설계를 하고 개발을 시작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완성이 되었을 때, 사용자에게 완성된 프로그램을 보여주는데 이때 사용자는 그 결과물을 보고 다시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정, 추가하거나 최악인 경우는 새로 짜게 되는 일이 많다. 위 같은 경우는 대부분 사용자 또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 요구 분석 시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이것도 있음 좋고, 이건 어때? 식의 무분별한 설명을 추스려 요구분석을 하기 때문에 (즉, 사용자도 원하는게 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완성된 모양을 보고나서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신이 서는 경우일 것이다.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되다보면 일정기간이 지연 되는 건 당연지사. 익히 이런 난감한 일을 경험해본 프로그래머들의 해결방안으로는 만드는 도중에 계속 "뒤를 돌아봐야한다"라는 노하우가 생기는데, 이 또한 개발 중간 중간에 사용자와 여러 번 중간 점검을 하며 요구분석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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