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D형 우리사회 여성혐오의 심각성과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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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제론 D형 우리사회 여성혐오의 심각성과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여성혐오의 개념
2, 청소년의 여성 혐오경향성
3, 여성혐오관련 이론
4. 여성 혐오와 단순 혐오의 차이
5, 젠더 관념과 여성 혐오
6, 사회지배이론과 소수자 혐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멸시하는 태도를 의미했다. Oxford 영어사전에서는 미소 지으니까 ‘여성을 싫어하거나 경멸하는 것, 또는 여성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으로 정의되어 있다. 그러나 미소지니 개념이 문학의 영역에서 사회적 영역으로 그 적용이 확장될수록, 그리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그 의미도 변해가고 있다.
우선 여성 혐오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여성을 여성이라는 이유로 증오하는 문화적 태도(김수진, 2016년, p. 1’라고 할 수 있다. 여성을 ‘불완전한 남성’ 또는 ‘자연의 기형’이라고 일컬은 아리스토텔레스부터 ‘아침 첫 손님이 여자면 재수 없다’, ‘가슴이 크면 머리가 멍청하다’라는 속설들, 생리를 불결하게 여기는 태도까지 모두 여성 혐오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의 정의로는 단체 카톡방에서 남학생들끼리 여학우들의 얼굴, 몸매를 품평하고 ‘따 먹겠다’라고 하는 것과 같은 행태 는 ‘내가 여자를 얼마나 좋아하는데!’라는 항명 하에 여성 혐오에 포함되지 않게 된다. 또한 생리를 부끄러운 것으로 여겨 ‘그것’ 혹은 ‘마법’이라고 돌려서 지칭하거나 생리대를 눈에 띄지 않게 가리고 다니는 모습들처럼 여성 스스로 여성의 성질을 부끄럽게 여기는 것, ‘무개념한 여자들’을 앞장서서 비난하는 ‘명예 남성’화 된 여성들의 모습처럼 여성들의 ‘자기 비하’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긴다. 따라서 여성 혐오를 단순히 여성을 미워하고 무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리는 것으로는 현재의 ‘여자 혐오’ 현상을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6, 사회지배이론과 소수자 혐오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설명할 때 자주 거론되는 요인 중의 하나가 권위주의 성격이다. 선행 연구들에서 밝혀진 결과를 보면 권위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유대인, 흑인, 미국 원주민, 여성, 동성애자, 장애인, AIDS 환자 등 소수집단에 대해 편견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Adorno et al. 1950년; Noonan et al. 1970년; Cunningham et al. 1991년; Altemeyer, 1998년; Whitley, Lee, 2000년). 국내의 연구로는 권위주의 성격 특성을 보인 사람들이 호남인, 빈곤계층, 여성, 장애인, 동성애자, 노인, 이주민에 대한 호감이 적거나 부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 났다(민경환, 1989년; 최현주, 정진경, 1996년; 송관재 외, 2001년; 서영석 외, 2006년; 신학진, 2013년).
권위주의 성격은 강자 앞에서 약한 모습으로 권력과 권위에 무조건 맹종하고 순종하지만 동시에 자신이 그러한 권력자가 되어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싶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김재신, 한성열, 2004년, p. 31). 그렇기에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권위주의 성격이 자주 거론되었고 그에 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었다. 그러나 권위주의 성격은 내집단의 권위 있는 인물에 대한 복종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집단 간 관계에서 외집단에 대한 태도를 예측하기에는 사회지배경향성이 더 적절할 수 있다(양계민, 2009년, p. 53). 사회지배경향성은 사회지배이론에서 나온 개념이다. 사회지배이론에서는 사회가 집단 간에 우열이 있다는 신화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정당화하여 사람들이 그 신화를 받아들이도록 하고 그렇게 제도화된 불평등을 통해 사회 안정을 지켜나간다고 본다. 이때 개개인의 사회지배경향성 차이에 따라 이 이데올로기를 수용하는지가 결정된다고 한다. 사회지배경향성이란 자신이 속한 내집단이 외집단보다 우월하다고 느끼고 외집단을 지배하고자하는 욕구의 정도이다(Pratt et al. 1994년, pp. 741-7). Pratt 등(1994년)은 사회지배경향성이 불평등 해소를 위한 사회 정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혀낸 바 있다. 국내에서도 사회지배경향성이 높게 나타나는 이들이 외국인 지원 정책에 대해 더 부정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원숙연, 2011년).
결론
여자가 싫으면 평생 안 만나고 살면 되지 해코지를 하면 되겠는가? 여자가 싫으면 싫다고 면전에서 거절하면 그 뿐이지 폭력을 휘두르면 되겠는가? 사회적 현실에서, 여성 혐오의 확산은 이주민, 장애인, 성 소수자 등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한 차별 문제와 연결된 문제로 볼 수 있다. 이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없애지 않고 여성 혐오 현상만 단독으로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기존의 다문화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여성 혐오 현상의 해결을 고민하는 것도 유용한 접근방식일 수 있다. Allport(1958) 에 따르면 집단 간 반목과 편견적 태도는 비친수성과 긍정적 상호 접촉 경험의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기에 접촉의 경험을 증진시킴으로써 집단 간에 긍정적인 감정과 태도를 고취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접촉 방안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등한 지위에서, 상호의존적이고, 긴밀한 접촉 이 이루어지는 등 접촉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Allport 가 제안하는 교육 방식인 ‘사회 여행(social travel)’이 효과적인 교육 방안이 될 수 있다. 이것은 편견의 대상이 되는 집단 속에 일정 기간 머물면서 편견을 제거하는 방식이다(Allport, 1958, pp. 250-268). 현재 일선 학교에서 유명무실하게 실시되는 봉사 활동과 현장체험학습을 결합해 이주 노동자, 새터민, 다문화가정 등 소수자 집단과 함께하는 사회 여행의 방식으로 활용한다면 소수 집단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말이 칼이 될 때 혐오표현은 무엇이고 왜 문제인가?
홍성수 (지은이) | 어크로스
무엇이 우리를 인간이게 하는가
강남순 | 하승우 | 전성원 | 류은숙 | 정지우 | 홍세화 | 김민섭 | 천주희 (지은이) | 낮은산
환대받을 권리, 환대할 용기 - 소수자를 위한 일상생활의 정치학
이라영 (지은이) | 동녘
세상을 바꾸는 언어 - 민주주의로 가는 말과 글의 힘
양정철 (지은이) | 메디치미디어
여자라는 문제 - 교양 있는 남자들의 우아한 여성 혐오의 역사
재키 플레밍 (지은이) | 노지양 (옮긴이) | 책세상
  • 가격4,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8.03.19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48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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