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개념 및 정의
2, 이산의 개념 및 정의
3, 이산과 국제 이주의 과정
4,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 문제
5, 북한이탈청소년 사례 인터뷰 내용
결론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서론
본론
1. 북한이탈 청소년의 개념 및 정의
2, 이산의 개념 및 정의
3, 이산과 국제 이주의 과정
4, 북한이탈청소년의 이산 경험 문제
5, 북한이탈청소년 사례 인터뷰 내용
결론 및 해결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를 키울 수 없었기에 오빠를 외할머니 집으로 보내는 과정에서 잃어버린 후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한동안 연락이 끊겼던 어머니가 중국에서 사람을 보내 어머니가 살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머니를 다시 만났고 신변안전을 위해 시골에 살며 학교도 다녔다. 공안을 피해 종교단체와 지인의 도움을 받으며 이 도시, 저 도시로 계속 떠도는 생활을 했다. 어머니가 몽골을 거쳐 한국에 도착하는 동안에는 중국인 친구네 집에서 생활하였다. 어머니의 한국행 권고에도 불구하고 외국과 다름없는 한국에 가는 것이 싫어서 중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중국에서 살았다.
어머니의 도움으로 제3국을 거치지 않고 중국에서 배를 타고 곧바로 한국으로 왔다. 한국에 도착해서 어머니가 살고 계신 지방으로 내려가 정규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한국어를 잊어버려서 다시 배워야만 했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울에 있는 대안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어머니와 떨어져 살게 되었다. 현재는 서울에 소재한 대학에 진학하여 자취 생활을 하며 지방에 사는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있다.
결론 및 해결방안
북한이탈 청소년과 직접 일하게 되는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임상가들은 이들의 이산 경험에 따른 이슈를 이해 할 필요가 있고 이들이 당면하고 있는 이슈를 이해함으로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과제의 결과 에 따라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산을 경험하는 북한 이탈 청소년은 이산 과정에서 겪었던 트라우마(trauma)와 PTSD를 인식하고 치유할 수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들은 가족해체와 가족 분리에서 오는 외로움, 분노, 슬픔, 불안, 버림받은 것에 대해 서러움, 어머니와 가족에 대해 그리움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북과 제3국에서의 탈출과 수용소 생활에서 도피자로서의 불안감을 비롯하여 죽음의 공포까지 정서적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그동안 이러한 부정적 감정의 해소를 돕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의 제공 부족과 그들의 참여가 미흡했다. 따라서 먼저 이러한 정서적 문제의 해결이 이들의 정신건강을 돕는 첫걸음임을 인식하고 트라우마의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산과정에서 가족 분리와 가족 재결합을 경험한 청소년과 이들의 부모에게 다시 이룬 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심리 및 정서적 지원 상담 프로그램이 강화 되어야 한다. 여기서 사례자들도 가족 캠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언급했듯이, 북한 이탈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렇게 부모를 동반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에서는 가족 분리와 탈북으로 인한 상실감, 잔류가족에 대한 죄책감, 정착에 서 오는 스트레스 등을 나누면서 치유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들의 가족 강화를 위해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증진, 가족관계 변화에 대한 교육과 대처, 부모-자녀 관계 향상을 모색하는 내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령기의 북한 이탈 청소년에게 안정적인 학교생활은 중요한 사회적응 중의 하나이며 성공적인 학업 수행은 한국에서 자리잡고 뿌리 내릴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러므로 북한 이탈 청소년에 대한 학업 지원 서비스의 제공은 이들이 한국 사회에 주변화 되지 않고 성인으로 성장하여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이다. 북한 이탈 청소년은 대학 졸업을 안정된 취업과 주류 사회로 진입하는 열쇠로 생각하지만, 현실에서 대학에 재학 중인 북한 이탈 청소년의 30%가 휴학 혹은 중도에 탈락하고 있다(권영일, 2006). 따라서 학업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부담, 문화적 격차에 의한 이질감, 한국 학생들과의 학력 차이 등이 고려된 중도탈락을 감소시킬 수 있는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북한 이탈 청소년의 입국과 정착에 대비하여, 이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 (cultural competent social work)를 실천해야 한다. 한반도가 지난 60여 년간 분단된 상태에서 남과 북은 서로 다른 가치와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생소한 문화권에서 북한 이탈 청소년을 문화적 다양성 안에서 이해하며 구체적인 서비스의 제공에 대해 논의하고 기획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문화적으로 유능한 북한 이탈 주민 전문 사례관리자의 지속적인 양성 및 배치와 미리 정착한 북한 이탈 주민을 준전문가 (para-professionals)로서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북한 이탈 청소년의 문화적응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북한 이탈 청소년들이 이산 경험으로 인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도전과제들을 이들의 병리적인 문제가 아니라, 이들과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 이탈 청소년과 그 가족의 성장과 통합과 관련하여 미시체계에서는 개인과 가족의 역량강화를, 중간체계에서는 가족 외부에서의 자원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거시체계에서 이들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인식에 대한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법과 제도의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 이런 인식의 전환은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에 2500만 명의 북한 주민을 수용하고 통합하여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그 기본적 준비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70년의 대화 - 새로 읽는 남북관계사 l 새로 읽는 관계사 시리즈
김연철 (지은이) | 창비
조선자본주의공화국
다니엘 튜더 | 제임스 피어슨 (지은이) | 전병근 (옮긴이) | 비아북
압록강은 다르게 흐른다 - 문화인류학자의 눈으로 본, 국경과 국적을 넘어 아웅다웅 살고 오순도순 지내는 사람들 이야기
강주원 (지은이) | 눌민
장마당과 선군정치 - ‘미지의 나라 북한’이라는 신화에 도전한다
헤이즐 스미스 (지은이) | 김재오 (옮긴이) | 창비
조난자들 - 남과 북,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이들에 관하여
주승현 (지은이) | 생각의힘
천안함의 과학 블랙박스를 열다 - 분단체제 프레임 전쟁과 과학 논쟁
오철우 (지은이) | 동아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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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도움으로 제3국을 거치지 않고 중국에서 배를 타고 곧바로 한국으로 왔다. 한국에 도착해서 어머니가 살고 계신 지방으로 내려가 정규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는데 한국어를 잊어버려서 다시 배워야만 했다. 대학 진학을 위해서울에 있는 대안학교에 다니게 되면서 어머니와 떨어져 살게 되었다. 현재는 서울에 소재한 대학에 진학하여 자취 생활을 하며 지방에 사는 어머니와 떨어져 살고 있다.
결론 및 해결방안
북한이탈 청소년과 직접 일하게 되는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임상가들은 이들의 이산 경험에 따른 이슈를 이해 할 필요가 있고 이들이 당면하고 있는 이슈를 이해함으로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과제의 결과 에 따라 실천적 제언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산을 경험하는 북한 이탈 청소년은 이산 과정에서 겪었던 트라우마(trauma)와 PTSD를 인식하고 치유할 수 있는 정신건강에 대한 서비스가 필요하다. 이들은 가족해체와 가족 분리에서 오는 외로움, 분노, 슬픔, 불안, 버림받은 것에 대해 서러움, 어머니와 가족에 대해 그리움 등의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탈북과 제3국에서의 탈출과 수용소 생활에서 도피자로서의 불안감을 비롯하여 죽음의 공포까지 정서적으로 충격을 받았지만, 그동안 이러한 부정적 감정의 해소를 돕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의 제공 부족과 그들의 참여가 미흡했다. 따라서 먼저 이러한 정서적 문제의 해결이 이들의 정신건강을 돕는 첫걸음임을 인식하고 트라우마의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이산과정에서 가족 분리와 가족 재결합을 경험한 청소년과 이들의 부모에게 다시 이룬 가족의 적응을 지원하는 심리 및 정서적 지원 상담 프로그램이 강화 되어야 한다. 여기서 사례자들도 가족 캠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언급했듯이, 북한 이탈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렇게 부모를 동반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에서는 가족 분리와 탈북으로 인한 상실감, 잔류가족에 대한 죄책감, 정착에 서 오는 스트레스 등을 나누면서 치유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이들의 가족 강화를 위해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증진, 가족관계 변화에 대한 교육과 대처, 부모-자녀 관계 향상을 모색하는 내용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셋째, 학령기의 북한 이탈 청소년에게 안정적인 학교생활은 중요한 사회적응 중의 하나이며 성공적인 학업 수행은 한국에서 자리잡고 뿌리 내릴 기회를 제공해 준다. 그러므로 북한 이탈 청소년에 대한 학업 지원 서비스의 제공은 이들이 한국 사회에 주변화 되지 않고 성인으로 성장하여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이바지할 것이다. 북한 이탈 청소년은 대학 졸업을 안정된 취업과 주류 사회로 진입하는 열쇠로 생각하지만, 현실에서 대학에 재학 중인 북한 이탈 청소년의 30%가 휴학 혹은 중도에 탈락하고 있다(권영일, 2006). 따라서 학업을 중단했다가 다시 시작하는 부담, 문화적 격차에 의한 이질감, 한국 학생들과의 학력 차이 등이 고려된 중도탈락을 감소시킬 수 있는 관리와 지원이 필요하다.
넷째, 앞으로도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일 북한 이탈 청소년의 입국과 정착에 대비하여, 이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문화적으로 유능한 사회복지 (cultural competent social work)를 실천해야 한다. 한반도가 지난 60여 년간 분단된 상태에서 남과 북은 서로 다른 가치와 문화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므로 생소한 문화권에서 북한 이탈 청소년을 문화적 다양성 안에서 이해하며 구체적인 서비스의 제공에 대해 논의하고 기획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문화적으로 유능한 북한 이탈 주민 전문 사례관리자의 지속적인 양성 및 배치와 미리 정착한 북한 이탈 주민을 준전문가 (para-professionals)로서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북한 이탈 청소년의 문화적응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북한 이탈 청소년들이 이산 경험으로 인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과 도전과제들을 이들의 병리적인 문제가 아니라, 이들과 가족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로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 이탈 청소년과 그 가족의 성장과 통합과 관련하여 미시체계에서는 개인과 가족의 역량강화를, 중간체계에서는 가족 외부에서의 자원 확보가 필요할 것이다. 그리고 거시체계에서 이들에 대한 편견과 사회적 인식에 대한 전환을 가져올 수 있는 법과 제도의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 이런 인식의 전환은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에 2500만 명의 북한 주민을 수용하고 통합하여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그 기본적 준비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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