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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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전문학개론] 금오신화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금오신화』개관
1) 작가 김시습
(1) 김시습의 문학적 생애
(2) 방외인 김시습으로서의 삶
2) 작품 연구
(1) 작품의 줄거리 및 주제
(2) 작품분석
① 인물
② 플롯의 비 일상성
③ 시공(時空)의 고립성
④ 문체


3.『금오신화』에 대한 기존 연구사 소개
1) 작가 ․ 문헌적 연구
2)『금오신화』의 형성 배경에 대한 연구
3)『금오신화』의 사상적 성격에 대한 연구


4. 전기소설과 금오신화의 비교를 통한 금오신화의 위상
1)『금오신화』가 전기소설의 장르관습을 계승한 면
2)『금오신화』가 전기소설의 장르관습을 변용 ․ 혁신한 면
3) 전기소설과 비교한『금오신화』의 위상


5.『금오신화』의 실용화 방안


6. 맺음말

본문내용

제작해 준다. 문학관 내부의 기념품과는 별도로, 개별의 입장객만을 위한 것이 될 것이다. 문학관 내에서의 기념품 구입도 엽전으로 이루어진다. 작품의 장면 장면을 실물로 재현해 놓아, 마치 자신이 작품 속의 주인공이 된 듯한 체험을 할 수 있고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장면의 공간을 구분 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하여 개별 단위의 공간을 제공한다. 문학관을 나설 때에는 입장객들이 체험한 이 달의 문학 작품인『금오신화』를 한글판과 외국인들을 위한 번역본까지 판매한다. 또한 해당 작품을 캐릭터화한 상품들(인형, 열쇠고리, 휴대폰 줄, 학용품, 작품의 줄거리가 있는 달력 등)도 판매한다. 끝으로 해당 작품의 캐릭터 탈을 쓴 도우미들이 관람평가와 아이디어 공모를 한다.
6. 맺음말
우리 조에서는 작품에 대한 분석 및『금오신화』와『전등신화』의 비교를 통하여 그것을 근거로『금오신화』가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이라 결론지었다. 끝으로『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로서 가지는 높은 문학적 가치를 고찰 해보고 나름의 평가를 덧붙이면서 보고서를 마치고자 한다.
『금오신화』의 소설로서의 가치는 대체로『금오신화』가 인간 김시습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고, 작품 속의 이야기 구조가 매우 탄탄하며, 인물의 형상이 뚜렷하고 주제사상이 심오하다는 점이다.『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는 불변의 사랑과 같은 인간적 가치를 노래하면서도 그것을 분쇄하려 드는 운명의 불가피성을 담담하게 그려 보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다른 어떤 고전소설보다도 삶과 이승이 죽음과 저승의 담론을 통해서 그 의미를 생성하게 된다는 사실을 뚜렷하게 그려내었다.『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는 모두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우리나라 사람을 등장인물로 하였다는 점에서 또한 주목된다.「만복사저포기」는 고려 말 왜적의 침략을 배경으로 하였고,「이생규장전」은 고려 말 홍건적의 난을 배경으로 삼았다.「취유부벽정기」는 옛 도읍 평양을 무대로 삼아, 풍경 속에 민족사의 흐름이 스며있다는 사실을 환기시켰다.「남염부주지」는 조선 초에 유행한 지옥의 관념을 소재로 삼으면서, 현실의 악(惡)의 상태를 고발하였다.「용궁부연록」은 개성의 박연폭포에 연관된 용 전설을 소재로 삼았다. 또한 다섯 이야기는 민간의 전승을 충분히 이용하였다.「남염부주지」에서는 박생이 염마왕으로 취임하는데, 이것은 속세의 인간이 염라왕으로 된다고 믿는 신앙을 빌려 온 것이다.「용궁부연록」에 등장하는 조강의 신, 낙하의 신, 벽란의 신은 조선 민중들에게 친근하였던 수신(水神)들이다. 이 외에도 비현실적 소재와 현실적 주제가 특이한 관계로 결합하여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발휘하고 있는 점과 결말이 행복한 것이 아닌 주인공이 세상을 등짐으로서 그릇된 세계의 질서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 그리고 표현형식으로 유려한 문장과 정교한 구성, 시를 적절히 삽입하여 서정성을 드러내고 있다는 점이 아주 특징적이다. 이와 더불어『금오신화』가 김시습의 자서전적 성격을 지니고 있어서 많은 사건이 특정한 역사적 사실을 본보기로 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그 문학적 가치가 높음을 알 수 있다.『금오신화』가 최초의 소설이니만큼 여러 가지 소설적인 한계를 지적할 수 있으나 내용, 기교, 작가의식 등에서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후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 것으로 평가한다.
◎ 참고문헌
- 단행본
이대형, 『금오신화 연구』, 보고사, 2003.
김진두, 『금오신화 연구』, 한국중문학회, 1983.
오대혁, 『금오신화와 한국소설의 기원』, 역락, 2007.
심경호,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2000.
안치경, 『한국대표 고전 소설선』, 번양사, 1993.
- 연구 논문
소인호,「금오신화 연구의 성과와 전망」, 『고소설연구사』, 2002
김광순,「금오신화의 연구사적 검토와 쟁점」, 『어문론총』, 1999
한영환,「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硏究論文集:성신여자대학교』, 1987
박희병,「전기소설의 장르관습과 금오신화」,『민족사학회 권 8』 , 1993.
안동준,「금오신화 창작시기에 대한 새로운 접근」,『배달말학회 권 18』, 1993.
- 신문기사
김 영우 명지대 교수,「김시습은 왜 금오신화를 써 놓고 감춰뒀을까」, 2007-10-10.
부록
※ 『금오신화』나머지 작품의 줄거리 소개
「취유부벽정기」
홍 생이 평양으로 가서 친구들과 같이 대동강에서 놀다가 술이 취한 후 부벽정(루)에 올랐다가 기자(箕子)의 딸을 만나 밤이 새도록 시를 주고받으며 즐거움을 나누었다. 그런데 날이 새자 그 딸은 시를 남겨두고 홀연히 하늘로 올라가 버렸고, 시(詩)마저 회오리바람에 날라가 버렸다. 그 이후 홍 생은 상사병을 얻어 죽게 된다. 그의 시체는 며칠이 지나도 얼굴빛이 변하지 않았는데, 이는 기자왕의 딸을 만났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남염부주지」
이 작품의 배경은 경주인데, 유학자인 박 생이 하루는 글을 읽다가 깜박 조는 사이에 꿈속에서 염라국에 들어간다. 비참한 지옥을 보고 놀란 박 생은 수문장의 안내를 받아 염라왕을 만나게 된다. 박 생은 염왕과 많은 질문(음양, 귀신의 도, 군자 소인의 구별, 고금의 치란(治亂), 속세 종교의 혹세무민(惑世誣民)적 죄악에 대하여)을 주고받는다. 후반부에 가서는 염왕으로부터 염라국의 왕이 되어 달라는 부탁을 받고 이를 승낙한다. 돌아오는 길에 수레에 올랐으나 이것이 넘어지는 바람에 박 생도 넘어졌고, 놀라 꿈에서 깨어났다. 두서너 달 후에 병으로 죽게 되었는데, 신인이 나타나 염라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용궁부연록」
주인공 한생은 용왕의 초대를 받아 용궁으로 들어간다. 용왕의 청에 따라 그는 상량문을 지어 준다. 용왕은 뛰어난 시작(詩作)에 감탄을 하고는 잔치를 후하게 연다. 잔치가 끝난 후 용왕의 허가를 얻어 용궁을 구경하는데 그곳에는 기이한 것이 많았다. 누각이며, 번개를 치는 전모(電母)의 거울이며, 뇌공(雷公)의 북, 비를 오도록 만드는 기구 등을 구경했다. 구경을 마친 뒤 용왕에게 하직하고 나오려 하자 용왕이 선물을 주었는데 선물을 받고 나오는 도중에 잠을 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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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3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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