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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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존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
2, 유아기와 무용교육의 필요성 3, 존 듀이의 경험이론 4,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특성 1) 경험의 기준원리 2) 탐구의 원리 3) 상호작용의 원리 5, 경험이론을 적용한 유아 무용 프로그램 1) 성격과 목표 2) 구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여 유아의 탐구과정을 중시하는 무용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의 성격과 목표는 유아의 관심과 요구에 적합한 것으로서, 일정 단위시간에 대집단으로 유아를 참여시키는 교사주도형 수업이 아닌 유아 개인의 발달과 흥미를 고려하는 개별화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특히 개개인이 자율적으로 행할 수 있는 놀이 무용(Play Dance)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그룹 활동과 개인별 활동이 그 주요한 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의 목표는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교통, 호기심을 통한 주변 세계의 탐구 및 인식능력,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전인적 인격 형성에 있다. 그리고 단체, 집단활동의 적응력을 기르고 중요성을 인식하며 상호소통 능력 및 사회성을 기르게 한다. 그리고 연속적인 학습에 따른 움직임의 표현과 감상능력의 향상을 추구한다. 둘째, 프로그램의 구성은 탐구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와 계속성의 원리의 원리를 토대로 한다. 특별히 존 듀이의 반성의 사고, 즉 탐구의 과정을 유아 무용 프로그램 단계의 원형으로 삼는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몸풀기 - 문제 파악하기 - 문제 생각하기 - 문제해결하기 - 문제 응용하기 - 감상 및 토론하기로 진행되며 구체적으로, 몸풀기 → 문제 인식 및 문명화 → 문제 파악 설정 및 가설 결과 추론 → 가설 검증 → 문제 응용 → 감상 및 토론하기로서 반복적이고 심화하는 활동들을 Level Ⅰ, Level Ⅱ, Level Ⅲ로 구성하여 나이별에 따라 각 프로그램을 예시하였다. 셋째, 교육방법은 개별화와 개인차를 인정하며 아동 중심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아동 중심의 자율적 형태를 지향하는 가운데, 위 여섯 단계에 따른 탐구과정을 통한 유의미한 경험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과제를 통해 존 듀이의 경험이론에 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인지하였다. 구체적으로는 듀이의 교육철학과 실제적인 프로그램 개발에서 접합점을 더 견고히 만드는 연구가 요청된다. 또한 듀이의 이론을 적용하여 만든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의 창의성 증진, 사회성 함양, 미적 움직임 표현을 효과적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좀 더 움직임의 변용과 매체 활용 등의 폭넓은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제로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되며, 나아가 듀이의 이론적 토대에 다양한 매체, 음악, 소재 등을 적용해 봄으로서 유아들이 무용 경험을 통해 더욱 유익하고 흥미로운 사실들 인지하고 그 정보들을 움직임을 통해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의 지속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론
듀이에게 있어서 옛 경험은 옛 경험 그 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도 개량된 경험을 발달시키는 그런 목적과 방법을 시사하는데 사용된다. 다시 말해 단순하게 과거를 반복하거나 우연히 어떤 변화가 닥쳐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활용하여’ 새롭고 보다 나은 미래의 경험을 구성하는 것이다. 인간이란 공간적 환경에서 잠시도 벗어날 수 없는 존재이므로 외부 세계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일생 계속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시간적 차원에서 보면, 인간의 삶은 잠시도 중단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워지는 과정이라는 뜻이 된다. 듀이는 경험의 상호작용 원리는 경험의 연속성의 원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이 두 원리의 근본적 구조를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연속성과 상호작용의 두 원리는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다. 이 둘은 부딪히고 결합 된다. 말하자면 이 두 원리는 경험의 종적, 횡적 측면들이다. 인간의 삶도 항상 시간적 상황과 공간적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인간의 경험 가운데 상호작용의 원리는 인간과 환경 사이에 일어나는 공간적 측면이며 연속적 원리는 그 상호작용이 계속되는 상황으로서 시간적 측면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두 원리를 통해서 인간의 경험은 변화를 가져오며 이러한 변화가 지성계발의 교육적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다. 경험도 이와 같은 과정을 밟는다. “자기 혼자 스스로 살다가 죽는 사람도 없듯이, 경험도 저 홀로 존재하다가 소멸하는 것은 없다. 모든 경험은 자신의 바람이나 의사와는 관계없이 후속하는 경험 속에 존속한다(Dewey, 1938년). 말하자면 생명이 계속되는 한 그 주체가 원하든 원치 않던 경험은 계속 갱신을 거듭해 나간다는 것이다. 듀이는 경험 자체 안에 어떤 조직 원리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경험은 그 자체 내에 연결과 조직의 원리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원리는 인식론적인 것이 아닌 생동적이고 실제적인 것이라는 이유로 가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심지어 하등 동물의 생활에도 어느 정도의 조직은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예컨대 아메바도 그 활동에 있어서 어떤 시간적인 계속성을 갖지 않을 수 없으며, 공간적으로는 환경에 대한 약간의 적응이 필요한 것이다. 그의 생활과 경험이 감각적 경험론의 주장처럼 일시적이고 원 자작이고 독립적인 감각 작용으로 구성될 수는 없는 일이다. 그 자신의 활동은 자신이 처해 있는 환경에 관련되어 있고, 그의 과거의 일과 다가올 미래의 일과 관련되어 있다. 생명에 내재해 있는 이러한 조직은 칸트주의자들의 주장처럼 초자연적이고 초 경험적인 종합을 필요치 않게 한다. 이것은 경험 내의 하나의 조직 요인으로서의 지성의 적극적인 진화를 위한 토대와 재료를 제공해 준다(Dewey, 1983년).
참고문헌
1. 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
2. 이순형 외, 보육학개론(3판), 학지사, 2012
3. 신화식 외,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2004
4. 이상욱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5. 김영숙, 보육과정, 서현사, 2008
6.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블루피쉬, 2009
7. 김영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8. 이기숙, 유아교육과정(3판), 교문사, 2008
9. 김은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2000
10. EUNSOOK HYUN, 유아교육과정의 재 개념화와 실천, 서현사, 2008
11. 관련 사진은 해외 레지오와 어린이 영양교실 관련 사이트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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