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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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체육활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주의 교육사상의 영향
3, 듀이의 생애와 사상
1) 듀이의 통합적 성장이론
2) 듀이의 통합적 성장이론 4, 듀이 경험주의의 개념 5, 듀이 경험주의의 구조 6, 듀이 경험주의와 체육의 관계
결론: 존 듀이 경험주의와 체육 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념이 따라가기 때문에 체육에 철학적 의미가 새로 이 부여되었다(손봉호, 강영안 역, 2005년)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듀이가 밝히고 있는 경험주의는 행동과 사고가 통합하는 차원에서 체육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론과 실제, 육체와 정신, 이상과 현실 등 양자가 서로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조화롭게 작용하며 통합하고 공존하는 사상이라는 점에서 체육과 견주어 중요한 의미를 부여해 준다.
결론: 존 듀이 경험주의와 체육 담론 지금까지 듀이의 경험주의는 전통적 일차적 성질을 비판하며 자신의 논지를 상호작용과 연속성에 의하여 성장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러한 관점에서 경험은 우선 인간 활동의 모든 과정과 그로 인해서 얻게 되는 결과의 총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심신은 서로에게 의지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따로 떨어진 실체로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자신을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체육은 신체를 교육하여 더 나은 삶을 영위하게하며 그 활동의 원동력이 실천에 있는 것이기에 듀이의 경험주의에 내재한 체육을 논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이다. 전통적인 신체에서 경험은 일차적 성질을 찾기 위한 논쟁에서 벗어나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졌으며 마지막에는 데카르트에 의해 완전히 나뉘어 파악하게 되었다. 그러나 듀이가 주장하는 성장으로서 경험은 체육에 있어 통합적으로 심신을 볼 가능성이 내재해 있는 것이다. 영혼과 육체의 통합에 대한 그의 철학은 특히 체육에 있어 중요하게다가온다. 전통적 철학자들은 영혼과 육체의 주체를 두고 논쟁을 해왔다. 심지어 실용주의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 18도 언급하기를 단련되고 강건한 육체의 관념은 강건한 정신의 관념과 나란히 유지된다고 했다. 그러나 듀이는 이 전통이론에 대해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봤으며 『민주주의와 교육』이라는 그의 저서에서 연속성 대 이원론이라는 제목으로 반박한다. 이 모든 분리는 아는 것과 행하는 것, 이론과 실행, 행동에 대한 목적과 정신으로서의 마음, 그리고 기관과 수단으로서의 육체 사이에서 절정을 이룬다. 생리 학과 심리학의 발달로 정신적 행동이 신경조직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사실 신경조직은 모든 육체적 활동을 계속 함께 일하게 하기 위한 전 분화된 기계 작용이라 할 수 있다(DE,2). 영혼과 육체의 통합은 사고적 행동에 필요하며 또한 배움에 필수 불가결하다. 신체적 활동이 배워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신체적인 것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이며 지적인 것이다. 그리고 배워지는 과정에 있어 전인교육이라는 개념이 따라가기 때문에 체육에 철학적 관점이 부과된다. 크레마(Cramer)는 듀이의 체육관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즉 듀이의 경험 이론이 마음의 작용을 겪는다거나 받아들인다는 식의 수동적인 것만으로 이해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 해본다거나 가한다는 능동적인 것이라고 설명하고 교육은 좀 더 목적적이며 의미 없는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 경험을 재구성하는 것이며 체육의 본질적인 역할은 이러한 과정에서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측면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는 일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의미이기는 하지만 우드(Wood)도 듀이의 체육관이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통합, 발달시키는 교육의 과정이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또한 키만(Keenan)도 체육이 인간의 움직임 현상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경험을 통하여 지적이며 민주적 시민의 소양을 갖추고 사회적 성장을 가져올 수 있는 교육의 기본적 교육에 공헌해야 한다는 것이 듀이의 사상이라고 주장한다(김흥수, 2004년). 이렇게 볼 때 듀이의 이론으로부터 체육이 교육에 있어 합법적인 자리를 차지한다는 논리가 나온다. 일반 교사가 마음이 아닌 전인을 교육하는 것이라면 '체 육도 신체가 아닌 전인을 교육하는 것이다'라는 이론이 체육학자들, 특히 윌리엄 던지기부터 나왔다. 그 결과 이제 체육은 신체의 건강이나 체육으로부터 전인적인 교육 가치의 발달로 강조성이 전환 되었다. 듀이는 이런 가치를 공식화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나의 교육 신조』라는 저서에서 듀이는 학교는 본래 사회를 배우기 위한 것이다. “교육이란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서 어린이에게 여러 가지 사회 전통을 가르치고 각자의 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에 봉사하는 것이라고”(Dewey, 1897: 지적했다. 만약 체육의 목적이 교육의 목적과 일치한다면 듀이는 체육에 대해 새로운 목적들을 추가했을 것이다. 즉 그는 교육을 생각하기에 그 자체 오는 의미 없는 신체 활동과 신체 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과의 차이를 크게 구분했을 것이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체육의 역할을 연관시켜 볼 때 체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훌륭한 시민이 되도록 하는데 있기 때문이다(김대식, 김영환, 신현군, 1998년). 사람이 태어나 처음으로 얻은 지식은 가장 오랫동안 남아있게 되는데 그 지식을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삶이 변하게 된다. 경험으로 얻은 지식이 인정되기 시작한 것은 과학이 발달하면서부터였다. 과학적 객관성은 전통적 진리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었으며 인간에게서 중요한 것은 몸소 느끼며 파악하고 다룸으로서 배워나가야 한다. 듀이가 강조한 것은 인간이 실생활에서 마주하는 모든 경험이 탐구를 통한 반성 그리고 성장으로 연결되는 능동적 작용이다. 그 능동적 작용을 촉발하는 것이 놀이의 역할인 것이다.
참고문헌
1. 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
2. 이순형 외, 보육학개론(3판), 학지사, 2012
3. 신화식 외,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2004
4. 이상욱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5. 김영숙, 보육과정, 서현사, 2008
6.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블루피쉬, 2009
7. 김영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8. 이기숙, 유아교육과정(3판), 교문사, 2008
9. 김은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2000
10. EUNSOOK HYUN, 유아교육과정의 재 개념화와 실천, 서현사, 2008
11. 관련 사진은 해외 레지오와 어린이 영양교실 관련 사이트에서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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