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음식ㆍ음식의 세계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점) 2 현재 우리나라 TV에서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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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의음식ㆍ음식의 세계 1 자신의 식사습관 중에서 대표적인 것 3가지를 제시하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5점) 2 현재 우리나라 TV에서 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식습관 형성의 중요성 2, 자신의 식사습관 3가지 설명
3, ‘먹방’ 혹은 ‘쿡방’ 5개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다음 3가지 질문에 각각 응답
1, 냉장고를 부탁해
1) 방송 구성상의 내용과 특성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2, 집밥 백선생
1) 방송 구성상의 내용과 특성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3, 삼시 세 끼
1) 방송 구성상의 내용과 특성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4, 마이 리틀 텔레비전
1) 방송 구성상의 내용과 특성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5, 맛집 소개 프로그램
1) 방송 구성상의 내용과 특성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맷은 구성상 “화면은 거칠지만 생생한 현장”을 주로 배경으로 하며, “경쾌하고 코믹한 내 레이 션”과 비교적 짧은 분량의 영상물 “2~5개가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한다는 특징을 지닌다(김지윤, 2002년).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KBS의 와 <찾아라 맛있는 TV>를 들 수 있다.
2) 음식 문화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맛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은 이 과정을 필수적으로 반복하고 있다. 이를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김아영, 2013년). 이렇듯 도식화된 과정은 ‘느리지 않고, 지루하지 않고, 어렵지 않게’ 만들이겠다는 스타일, 즉 새로운 형식의 추구와도 밀접한 관련이 이다. 6mm 경량의 캠코더로 현장에 더욱 밀착하여 대상을 포착하고, 실제에 더 가깝게 다가가려 하지만 이야기보다는 이미지 와 소재 중심의 속도감 있는 구성에 초점을 둔다. 이는 이야기 구조 혹은 이야기 전개의 극적 구성을 위한 창의적 표현, 등장인물에 대한 심층적이고 진지한 접근과는 거리가 멀다. 대신 시각적인 혹은 소재가 주는 신선함과 새로움을 추구하면서 짧게 구성해 나가는 스타일을 지향한다(김초희, 2012년). 또한 내용상에서도 일상생활에서의 화제의 사건, 인물, 아이디어 등 일상적이고 이색적이며 재미있는 사연을 위주로 다룬다는 특징을 가진다(김연정, 2010년; 김지윤, 2002년).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의 텍스트인 자막의 삽입은 매우 단순하여 그림이 나 사진, 영상을 설명할 정도는 아니다.
3) 음식 소비활동과 식생활습관에 미칠 영향
이후 SBS의 <결정, 맛 대 맛!>, KBS 1TV의 <무한지대 Q>는 각기 다른 이름들의 코너로 이루어져 있지만 비슷한 이야기 전개를 지닌다. 맛집을 보여주는 방식이 방송사나 채널에 따라 차별성이 없고, 스토리텔링은 몇 가지 매뉴얼로 획일화 되어 있다. 먼저 음식점 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그런 다음 손님으로 가득 찬 음식점 내부를 보여주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이구동성으로 맛있다고 극찬하는 손님들의 맛 평가가 이어진가. 마지막으로 맛의 비법이 무엇인지 식당 주인에게 비법을 들어본다.
결론
음식 프로그램의 대리만족과 위안 효과 최근의 시식 방송과 요리방송의 인기는 많이 받고 일상을 음식으로 보상받으려는 심리적인 요인도 크게 작용한다(이지성, 2015년). 음식 프로그램의 등장은 시청자들의 대리 충족을 바라는 심리가 작용한다. ‘대리만족’이란 심리학적 어휘로 자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없지만 다른 사람이 그 일을 할 때 그 행동이나 결과를 보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시청자들은 현실 생활에서 실현할 수 없고 불가능한 욕구 상태에서 이를 달성한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에 자신을 옮김으로서 자신을 보호할 동시에 긴장을 해소하고 대리만족을 얻게 되는 것이다(이소룡, 2004년). 즉 수용자들은 음식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과 프로그램에 나오는 인물을 동일시함으로 대리만족을 느끼고 이를 통해 즐거움을 얻는 과정이다. 실제 대리만족은 수용자들의 현실에 대한 불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자신에 대한 불만에서 발견되지만, 현대사회가 배경에 존재한 문제점도 측면적으로 알 수 있다. 경제 상황이 어렵고 현대사회에 대해 볼 만할수록 밝은 분위기, 자기 희망적인 내용의 드라마, 아니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는 경우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김흥규, 오세정, 1996년,). 정말 즐겁게 맛있게 먹지 못하기 때문에 먹는 방송을 시청하면 자기 대리 만족을 느끼는 것이 아니다.
이 시대는 정서적으로 외로운 시대이다. 고독감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스크린을 통해 먹는 모습으로 외로운 마음을 달래는 것이다(래퍼 포트, 김용환, 2006년, 재인용). 이러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느냐 그렇지 못했느냐 하는 것은 생리적으로 신체의 발달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인격의 발달 특히 정서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맛있는 음식을 완전히 즐겨 먹었을 때의 상태는 단지 생리적으로 만족을 주는 것일 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긴장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황응연, 1992년). 래퍼 포트(2006년)의 정신적 승화에 대한 정신분석학의 해석에 보면, 다른 사람의 미각을 자극하고 유도하는 행위는 성적 유혹에 비유될 만한 감각적인 행위를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그렇다면 맛있는 요리를 먹으려고 요리하는 것은 성적인 자기만족을 위할 것이라고 추정한다. (래퍼 포트, 김용환, 2006년, 재인용). 현대 의학의 발전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으로서, 건강과 아름다움의 증진을 위한 다이어트의 개념이 널리 퍼질 수 있었다(시비텔 노; 최정희, 이영미, 김소영, 2011년, 재인용). ‘시식 방송’과 다이어트는 사회가 던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 것으로 해소하는 동기도 있다. 음식을 꼭 직접 먹지 않더라도 음식 프로그램의 화면을 통해 즐거움과 대리 만족을 얻고자 하는 심리가 반영될 수 있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먹고 싶은 욕구와 다이어트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도 쌓일 수 있으며 운동할 때 신체적과 심리적 거부 성향 등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러면 보통 인내로 모두 극복하기는 거의 불가능할 정도다. 정치적 갈등, 경제 침체, 높은 실업률 등 집단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집단은 개개인이 모인 구성체다. 그래서 사회의 소속 원인 개인은 사회로부터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김정주, 2015년). 그래서 시식 방송 프로그램은 단순히 오락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게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반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희정(2013) 교육심리학 양서원, 경기
양돈규(2013)심리학사전 백학사, 서울
이장호·정남은·조성호 (2011),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정서, 동문사, 2011년
김민주외 『컬덕시대의문화마케팅』. 서울: 미래의창 2005.
건강증진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5
박미영(2009년)·외식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수행전략과 소진에 미치는 영향 연구·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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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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