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산주의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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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공산주의에 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마르크스·레닌주의
Ⅲ. 제2절 공산주의 운동사적 배경고찰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여 '금수산 기념궁전'에 안치하는 한편, 김일성 '영생탑'을 건설하고 '주체연호'와 '태양절'을 제정하였다.
4-7. 김정일의 권력강화와 통치이념
① '우리식 사회주의'와 '조선민족 제일주의'
북한은 중국과 구소련 등 사회주의 제 국가들이 개혁정책을 추진하던 시기의 1980년대 말부터 위기의식을 느끼어 '우리식대로 살자'는 구호를 대대적으로 내세우면서 이른바 주체사상에 기초한다는 '우리식 사회주의'를 집중 선전하기 시작하였다.
즉 '우리식 사회주의'란 '영원불멸의 주체사상'에 기초한 가장 독창적이고 우월한 사회주의, 다시 말해서 인류의 참된 복지생활이 보장되는 이상사회를 구현한 정치제도라고 주장하였다.
한편, 2002년 1월 신년 공동사설에서 '우리식 사회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수령·사상·군대·제도의 '4대 제일주의'를 지시하면서 '조선민족 제일주의'를 처음으로 내세웠다. 결국 '조선민족 제일주의'는 민족적 우월성을 내세워 붕괴된 여타 사회주의 국가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킴으로써 내부적으로 주민들의 사상적 동요를 막고 체제 결속을 도모하기 위해 제창된 하위 통치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② '붉은기 사상'과 '강성대국론'
김일성 사망 이후 북한에서 발생한 자연재해와 함께 체제위기 국면이 조성되던 1995년부터 김정일은 사회주의 순결성과 체제의 보루를 상징하는 '붉은기 사상'을 내놓았다. 이 '붉은기 사상'은 심각한 경제난으로 체제 위기를 느낀 북한 지도부가 체제 수호의 구호로서 내세운 것으로서 그 선전의 강도를 높였을 뿐 주체사상을 대체할 정도는 아니었다.
'강성대국론'은 1998년에 본격 등장한 개념으로 1997년 10월 김정일이 조선노동당 총비서로 취임한 후, 1998년 2월 김정일의 자강도 현지지도를 전후하여 '강성대국'이라는 용어가 제시되었다. 북한이 주장하는 '강성대국 건설론'은 첫째, 사상, 정치의 강국 건설이고, 둘째, 군사의 강국 건설이며, 셋째, 경제의 강국건설의 의미를 지닌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달성하기 어려운 대상이지만 '강성대국론'을 내놓은 배경에는 대내적으로 김정일 시대의 출범에 즈음하여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정치이념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③ 선군정치와 '3대혁명'의 전략적 추진
선군정치라는 용어는 1997년 12월 처음으로 등장하였으며, 북한은 선군정치를 '군사선행, 군 중시'의 정치이자 주체사상에 기초한 것으로서 새로운 시대 상황에 맞게 정립되었다고 주장하였다. 북한은 이러한 군 중시 정치를 '군대는 곧 당이고 국가이며 인민'이라고 강조하면서 사회 전반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북한이 선군정치를 강조하는 것은 군사력 강화로 이어지며 특히 북한정권 초기부터 강조해온 '3대 혁명역량 강화'의 목표를 더욱 강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④ 선군정치와 군사력 강화
김정일은 1980~1990년대 북한의 경제사업과 국방 건설에서 북한군을 투입하여 상당한 성과를 얻은 데 힘을 얻어 '전인민 무장화', '전국의 요새화', '전군 간부화', '전군 현대화'라는 이른바 '4대 군사노선'을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오늘날 북한이 강조하는 선군정치는 냉전체제의 붕괴 이후 체제붕괴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제시된 김정일의 동원 정치적 통치 수단으로서 정치이데올로기적 성격을 띄는 것이며, 아울러 실제로는 핵무기와 대량살상무기 등을 제조하고 군사력을 강화시키는 데 대내외적 전시효과를 거두는 기능을 하고 있다.
Ⅳ. 결 론
지금까지 북한연구라는 큰 주제아래 북한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 공산주의의 기초이론부터 시작하여 사회주의 운동사, 소련공산주의 역사, 중국공산주의 역사, 북한 공산주의 역사에 대해 대략적이고 縱的인 흐름을 살펴보았다.
본문Ⅱ에서는 공산주의 기초이론으로서 철학이론으로는 유물론, 헤겔의 변증법, 변증법적 유물론, 역사적 유물론, 역사의 발전 5단계설을 살펴보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산주의 사상을 형성하게 한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본문Ⅱ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본문Ⅲ에서는 사회주의 운동사를 비롯하여 소련, 중국, 북한의 공산주의운동사적 배경고찰을 다루어보았다. 사회주의 운동사는 제1인터내셔널, 제2인터내셔널, 제3인터내셔널로써 시대 순으로 전개해 보았으며, 소련 공산주의는 러시아혁명, 사회주의 건설기, 스탈린 독재체제, 탈스탈린화, 동구의 자유화 운동, 페레스트로이카라는 제목을 바탕으로 살펴보았으며, 중국공산주의는 서구의 중국 침략과 반제·반봉건 투쟁, 중공 정권의 성립, 사회주의 건설기, 모택동과 문화혁명, 중·소분쟁과 공산체제의 분극화, 중국의 개혁·개방정책 또한 소련 공산주의를 다룰 때와 마찬가지로 전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북한의 공산주의도 소비에트화, 김일성체제의 성립, 주체사상의 형성, 주체사상의 성격, 주체사상의 기능, 김정일 정권, 김정일의 권력강화와 통치이념을 바탕으로 고찰해보았다. 특히 주체사상은 소련공산주의와 중국공산주의와는 다른 북한공산주의만이 가지는 특징으로써, 형성-성격-기능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이상과 같이 북한의 공산주의를 살펴보기 위하여 공산주의 기초이론부터 북한 공산주의 역사까지 다루어 보았다. 서론에서도 말했듯이 현재 우리는 북한에 대하여 단편적인 지식만을 바탕으로 교육받아왔으며, 이는 세계화시대에는 맞지 않는 연구방법인 것으로 생각된다. 계속해서 언급했듯이 북한에 대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이해를 위해선, 북한의 역사와 그들이 가지는 사상적 배경에 대한 고찰이 先行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면에서 이번 레포트는 북한이해를 위한 전체적인 개괄이자 북한연구의 첫걸음이라고 생각되는 바이다.
북한은 우리에게 있어 '경계의 대상'이자 '협력의 대상'이라는 양면성을 우리는 늘 염두해두면서, 객관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중고등학교에서의 북한교육 및 통일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 및 연구, 시행이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대, 이동훈, 황두환 공저,『북한의 정치와 사회&통일』,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7
장삼현, 정병휸 편저,『國民倫理』, 硏學社, 1992
이정호,정재정,한균자, 김교빈 공저, 『국민윤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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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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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5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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