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생명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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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의 생명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자연에 대한 새로운 모색

본론
1. 니체의 생명사상
1) 인간중심주의적 사유와 서양의 근대문명
2) 탈근대적 생명사상- 생명이란 무엇인가
3) 자연의 언어- 자연의 인간화/인간의 자연화
4) 21세기 지구 문명과 니체의 생명사상

2. 베르그송의 생명철학
1) 지속과 직관의 세계
2) 창조적 진화
3) 생명의 약동
4) 베르그송 생명철학의 의미

3. 한스 요나스의 생명사상
1) 요나스의 생태윤리학
2) 전통윤리학 비판
3) 요나스의 책임개념
4) 공포의 발견술

맺는말
- 서양의 생명철학을 개괄해보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한 좋지 못한 결과도 아울러 예견하여 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자연은 자연 그 자체로 도덕적 요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윤리는 형이상학에 근거한다. 형이상학이란 자연에서 나타난 있는 그대로를 밝히는 것이 아니라 그 배후의 것들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간이 나무를 베어 의자를 만들어 유용한 도구로 삼을 수 있지만, 나무를 훼손한 결과로 인해 산사태를 맞이할 수 있기에 그 뒷면에 나타날 수 있는 부정적 현상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렇게 요나스는 위에서 제시한 세 가지 관점들을 통해 구체적인 이론의 기초를 세우고자 하였다.
3) 요나스의 책임개념
요나스는 책임의 개념을 두 개의 의미로 구분한다. 첫째, 인간이 이미 행동한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적 책임소재로서의 책임, 둘째 인간이 지속적으로 행동해야 할 것에 대한 책임이 그것이다. 무엇보다 인간에게서 책임은 이미 실행한 행위의 원인과 결과의 인과적 책임소재를 회고하는 보고서일 뿐만 아니라 미래의 행위를 예견하는 의무를 뜻한다. 요나스가 주제로 삼고 있는 책임의 개념은 다른 일상적 의미의 책임개념처럼 이미 지나간 행위의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율에서 출발한다.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적 책임소재는 개인의 경험적인 인과적 행위와 동일시된다. 왜냐하면 개인의 행위는 행위 하는 삶에 의해서 진행되기 때문이다.
책임의 전재조건은 원인과 결과에서 뒤따라오는 인과적 힘이라 말할 수 있기 때문에 행위자는 자신이 행동한 것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따라서 인간은 자기가 행한 행위의 결과에 대해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하며, 동시에 그 행위자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책임진다는 것은 우리가 위한 결과뿐만 아니라 우리의 자유로운 의지에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그래서 책임은 도덕의 전제조건이 되기도 하지만 도덕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요나스에게 책임은 자연에 내재해 있는 목적과 가치를 의미하며, 미래세대의 존재에 대해 귀중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
4) 공포의 발견술
우리 인간은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고자 하는 자기목적을 가지고 있다. 여기서 인간의 ‘자기목적’은 어떤 적이 다른 목적을 위해 지속적으로 퍼져나가게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인간의 자기목적은 어떤 다른 목적을 위해서도 아니며 오직 하나밖에 없는 자기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려는 일차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인간들이 자기 자신을 보존하려는 행위는 인간에게만 고유하게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 이외의 다른 생물들도 지니고 있다. 그런데 인간은 인간 이외의 생물에 대해서는 그다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으며, 인간 자신들의 목적만을 성취하기 위해 자연도 인간과 똑같이 목적을 갖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요나스는 공포의 발견술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지금까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그 결과에서 나타난 인류의 불확실한 미래를 종말론적 상황으로 예상해 보고 그 대안 책으로 미래의 책임윤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무엇인가 위기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경우에 비로소 무엇이 위기에 처해 있는가를 알게 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존재는 어쩔 수 없이 그 밖의 다른 상황에 처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요나스는 지금껏 인간들은 기술공학을 추구해 왔지만, 우리가 무엇을 행위 해야 한다는 것이 오히려 가장 나쁜 결과를 안겨 줄 수 있다는 것을 언제나 상상하면서 우리 자신을 스스로 교육해야만 한다고 말한다. 그는 공포의 발견술에 대해 우리가 누구나 추구하고자 하는 선에서 찾기 보다는 누구나 싫어하는 불행한 예언을 적용함으로써 미래에 인간이 처하게 될 운명을 진단하는 것이라 말한다. 특히 그가 공포의 발견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주된 이유는 향후 심각한 불행의 조짐들을 보다 쉽게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그는 공포의 발견술을 환기시켜 책임의 동기를 확고히 구축하는데 있다. 무엇보다 책임에 대해 인간행위의 동기를 묻는 것이 바로 요나스가 내세운 공포의 발견술이다. 그는 이 공포의 발견술을 통해 책임윤리에서 무엇이 제대로 된 도덕의 원리인가를 찾아내고자 한다. 이제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도덕의 원칙은 결과가 아니라 바로 그 내용이었다. 때문에 이 공포의 발견술은 어떤 경우에서든지 인간의 불행한 예언에 동의하여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닥쳐올지 모르는 불행을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맺는말
- 서양의 생명철학을 개괄해보며
현재 인류가 직면한 가장 복잡하고 예상하기 어려우며, 우리 문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것은 기후 변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기후 변화의 이슈는 그동안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생태주의 이데올로기를 대중적인 것으로 만들어놓기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전 지구적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금 생각해보고 기존 자원의 이용 방식도 돌이켜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의 산업 문명은 뼛속까지 화석 에너지에 중독된 문명이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 화석 에너지 사용을 대폭 줄여야 한다는 말은 곧장 산업 발전을 멈추고 편리한 생활을 포기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화석 에너지 절약 자체가 큰 공포와 위기로 다가온다. 더군다나 강대국들은 곧 바닥을 드러낼 석유 자원을 더 안전하게 확보하기 위해 전쟁도 불사하고 있어 상황은 예전보다 더 심각하다.
이렇게 우리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자연의 위협이 심해지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자신들의 행위와 과거에 대해 되짚어 볼 수 있게 되었다. 과거에 대한 반성과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인식과 사고 그리고 생활을 해 나갈 때 앞서 언급했던 몇몇 학자들의 아이디어들은 각자 방식은 다르지만 궁극적으로 우리가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하고 있음에 그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책
생태주의, 이상헌, 책세상, 2011
대학생을 위한 서양철학사, 양해림, 궁미디어, 2009
한스 요나스의 생태학적 사유 읽기, 양해림,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 2013
니체, 생명과 치유의 철학, 김정현, 책세상, 2006
*논문
생태철학과 생명, 스피노자와 생태철학의 함의, 한면희
환강문제와 인간중심적 생태철학, 김용환
앙리 베르그송의 철학과 생명의 목적, 김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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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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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51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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