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4, 4장 교수체제설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의 경우 이 언어적 상징을 원추의 최고 추상위치에 놓고 있음으로써 그 자체가 모순.
3) 올센의 학습경험의 세 측면
- 학습의 세 가지 기본형 제시
① 제 1형 (직접 경험에 의한 직접 학습) :
a.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받아들임
b. 모든 지식의 기반을 구축해 놓는 학습.
② 제 2형 (시청각 매체를 통한 대리 학습) :
a. 직접 경험과 언어적 대리 학습 경험 사이를 연결해 주는 가교적 역할.
b. 반구체적, 반추상적
c. 시청각 교육의 영역
③ 제 3형 (언어를 통한 학습)
a. 언어, 문서, 공문 등 언어적 상징을 통한 대리 학습.
b. 학습의 최상부 구조를 형성. 추상성을 띰.
4) 킨더의 지적 과정 이론
- 위의 세 사람과 같은 입장에서 지적 활동의 과정을 직접적, 구체적 단계에서 간접적, 상징적 단계로 옮아간다고 봄.
- 개념적인 사고 :
a. 구체적, 감각적 현실에서 이탈하여 형성될 수 없는 것으로 봄. (구체적 현실을 바탕으로 형성.)
b. 먼저 지각이 이루어진 후에 보다 크고 의미 있는 일반화와 다시 결합함으로써 개념이 형성. 그리고 이 형성된 개념은 판단, 추리 등의 고차적 사고과정에 작용.
나선형의 모양이 점차적으로 커지고 확대되어 가는 형태인 것처럼 개념획득 과정도 시초에는 초보적 지각으로 구성되나, 지각 경험이 확대되어 가면서 개념이 형성되며, 개념이 심화, 확충됨에 따라 지식획득이 확대.
- 시청각적 학습의 의미 :
a. 감성적 간접 경험의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효과를 향상시키려고 하는 교육방법상의 연구.
b. 구체적으로 표본, 모형, 시범, 그래프, 사진, 슬라이드, 녹음 등을 비롯하여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과 같은 시청각적 매스미디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함.
- 시청각자료의 실제적 가치
- 시청각 자료의 성공적 이용을 위하여 유념해야할 사항
4, 4장 교수체제설계
교수체제 설계의 특징
교수 체제 설계는 크게 다섯 가지의 특성을 지니고 있음
①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다섯 단계로 구성된다. ADDIE 모형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이 다섯 가지를 포함하며, 여타의 모형들은 특정한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변형되어 개발되었다.
② 교수 체제 설계는 교육의 목표의 분명한 달성을 목적으로 한다.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에서부터 교수 전략, 평가 문항의 개발 등이 목표의 달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③ 교수 체제 설계는 학습자 중심의 특성을 보인다. 학습자의 경험을 어떤 식으로 지원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원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④ 교수 체제 설계는 학습 및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행동주의나 정보처리이론이, 최근에는 구성주의에서 제안하는 각종 원리들이 통합되어 있다.
⑤ 대체로 교수설계자, 내용 전문가, 개발자 등 팀 활동을 통한 프로젝트 형태로 진행된다.
Ⅲ. 교수체제 설계의 유형
교수 체제 설계는 초기 딕과 케리의 모형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모형들이 개발되면서 지금까지 발전되어 오고 있음. 구스타프슨과 브랜치는 교수 체제 설계 모형들을 설계하려는 수업의 단위 유형에 따라서 크게 ‘교실 지향’, ‘산출물 지향’ 모형, ‘체제 지향’ 모형
으로 구분하였음.
Ⅳ. 대안적 모형
대안적 모형으로 래피드 프로포타입 방법론이 제안되었음
- 초기 단계에 빠르게(rapid)에 설계의 원형(prototype)을 개발하기 위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가직선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각 단계가 중첩되어서 이루어지는 것을 보여줌
-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계속적으로 협조하는 모습과 학습자들이 초기 단계인 프로토타입에 대한 검토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여 최종 산출물들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형태를 취함
참고 자료
한국교육공학회 저, 교육 공학 탐구, 박영사, 2016.
박선희, 이정옥, 교과ㆍ교재연구 및 지도법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10.
박성익,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2011.
박남숙, 안은정, 유아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공동체, 2010.
김영희, 허희옥 외 4명 저, 유아교육에서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15.
고재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8.
변영계,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김상윤 외, 유아 교수매체 및 교수공학, 청목출판사, 2007.
유구종, 강병재, 교육방법 및 공학, 창지사, 2006.
나일주, 교육공학관련 이론, 교육과학사, 2010.

키워드

  • 가격4,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04.03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17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