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화줄거리
2. 시대적 배경
1) 5현제 시대
2) 5현제 이후 시대
3) 로마인들의 유희
3. 역사적 진실과 허구
1) 등장인물
2) 배경
4. 역사적 허구와 역사에 대한 이해
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Ⅱ. 본 론
1. 영화줄거리
2. 시대적 배경
1) 5현제 시대
2) 5현제 이후 시대
3) 로마인들의 유희
3. 역사적 진실과 허구
1) 등장인물
2) 배경
4. 역사적 허구와 역사에 대한 이해
Ⅲ. 결 론
Ⅳ.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하지는 않았다. 영화에 등장 하는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는 A.D 180년에 죽었고 따라서 건축 재료가 맞지 않는다.
4. 역사적 허구와 역사에 대한 이해
모든 시대극엔 역사적 허구가 어느 정도 포함된다. 영화란 사실 그대로 그려내는 것이 아닌 감독이 의 도하는 바를 표현하는 종합 영상 매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예술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 면 왜 이런 역사적 허구를 포함하는가.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역사는 과거에 대해 드러난 사실을 토대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추정의 학문이기 때문이다. 유 명한 역사학자 카(E.H.Carr)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과거와 현재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처럼 어떤 역사 기록은 객관적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학술적인 역사서 뿐만 아니라 역사소설이나 영화를 만드는 사람도 획기적인 자료가 나오지 않 는 한 개연성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은 위험하지만 그 범주 안에서 어느 정도의 역사적 허구를 추구하는 것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그 가치가 있다.
둘째, 역사적 허구를 포함시킴으로 해서 얻는 효익이 있기 때문이다. 그 효익은 영화란 자본주의적 상업 자본이 탄생시킨 종합 멀티미디어 예술이라는 데 기인한다. 결국, 관객이 있고 영화가 있는 것이고, 사실 만 나열한 영상은 일부 관객의 호응 외엔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에서 역사적 허구가 영화에 포함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 것인가. 즉,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역사적 진실 뿐 아니라 가상의 인물이 혹은 가상의 배경이 어느 정도 추가된 가상의 설정이 이루어진 영화를 보고 즐 거움을 찾고자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화속의 적절한 역사적 허구는 사람들에게 역사를 손쉽게 이해시킬 뿐 아니라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함으로 인해 그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흡수하게 만드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 허구란 흥미 유발이란 차원, 역사에 대한 일반인의 거부 감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내용과 그 시대적 배경, 역사적 허와 실에 대해 살펴보았다. 글래디에이터를 통해 얻은 것은 로마사에 대한 호기심이 그 시작이고, 역사적 허구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 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정립이 그 다음이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영화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클레오파트라, 벤허, 폼페이 최후의 날 등, 이들도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아니다. 이후로도 이 영화들을 살펴보며 어떤 역사적 허구가 포함되었고 그 진실은 무엇인지, 감독의 의도는 무엇인지 더 깊은 사고를 하고자 한다.
Ⅳ. 참 고 자 료
1. 로마인 이야기
2.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3. 두산 세계 대 백과 사전
4. 홍성진의 영화평론
5. 역사적 지식, 역사는 객관적인가 - 이덕일,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소장
6. 네이버 검색
4. 역사적 허구와 역사에 대한 이해
모든 시대극엔 역사적 허구가 어느 정도 포함된다. 영화란 사실 그대로 그려내는 것이 아닌 감독이 의 도하는 바를 표현하는 종합 영상 매체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다른 예술 영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렇다 면 왜 이런 역사적 허구를 포함하는가.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역사는 과거에 대해 드러난 사실을 토대로,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추정의 학문이기 때문이다. 유 명한 역사학자 카(E.H.Carr)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작용의 부단한 과정이며 과거와 현재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라고 정의한 바 있다. 이처럼 어떤 역사 기록은 객관적일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학술적인 역사서 뿐만 아니라 역사소설이나 영화를 만드는 사람도 획기적인 자료가 나오지 않 는 한 개연성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은 위험하지만 그 범주 안에서 어느 정도의 역사적 허구를 추구하는 것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그 가치가 있다.
둘째, 역사적 허구를 포함시킴으로 해서 얻는 효익이 있기 때문이다. 그 효익은 영화란 자본주의적 상업 자본이 탄생시킨 종합 멀티미디어 예술이라는 데 기인한다. 결국, 관객이 있고 영화가 있는 것이고, 사실 만 나열한 영상은 일부 관객의 호응 외엔 더 이상 기대하기 힘들다는 것에서 역사적 허구가 영화에 포함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 것인가. 즉,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단순한 역사적 진실 뿐 아니라 가상의 인물이 혹은 가상의 배경이 어느 정도 추가된 가상의 설정이 이루어진 영화를 보고 즐 거움을 찾고자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영화속의 적절한 역사적 허구는 사람들에게 역사를 손쉽게 이해시킬 뿐 아니라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함으로 인해 그들이 능동적으로 정보를 흡수하게 만드는 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 허구란 흥미 유발이란 차원, 역사에 대한 일반인의 거부 감을 없앤다는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Ⅲ. 결 론
지금까지 영화 ‘글래디에이터’의 내용과 그 시대적 배경, 역사적 허와 실에 대해 살펴보았다. 글래디에이터를 통해 얻은 것은 로마사에 대한 호기심이 그 시작이고, 역사적 허구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 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가치정립이 그 다음이라고 하겠다. 이와 같은 영화는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클레오파트라, 벤허, 폼페이 최후의 날 등, 이들도 단순히 역사적 진실만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아니다. 이후로도 이 영화들을 살펴보며 어떤 역사적 허구가 포함되었고 그 진실은 무엇인지, 감독의 의도는 무엇인지 더 깊은 사고를 하고자 한다.
Ⅳ. 참 고 자 료
1. 로마인 이야기
2. 하룻밤에 읽는 유럽사
3. 두산 세계 대 백과 사전
4. 홍성진의 영화평론
5. 역사적 지식, 역사는 객관적인가 - 이덕일, 한가람 역사문화연구소 소장
6. 네이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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