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1950년대 문학
2 - 1 시대개관
2 - 2 문학사 개관
2 - 3 1950년대 작가와 작품 : 송병수 - 쇼리킴, 이범선 - 오발탄
가) 송병수 - 쇼리킴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분석
나) 이범선 - 오발탄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분석
2 - 4 소설문학사적 의의
3. 결론
2. 1950년대 문학
2 - 1 시대개관
2 - 2 문학사 개관
2 - 3 1950년대 작가와 작품 : 송병수 - 쇼리킴, 이범선 - 오발탄
가) 송병수 - 쇼리킴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분석
나) 이범선 - 오발탄
1) 작가소개
2) 줄거리
3) 분석
2 - 4 소설문학사적 의의
3. 결론
본문내용
물
아내 - 명문여대 음악과 출신이지만 가난 때문에 출산 이상으로 죽음 전후의 가난한 삶을 보여주는 인물
이 소설은 전후의 한국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제목이 말해주듯이, 전후에 비참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모습을
그려 내고 있다. 더욱이 양심을 지키지 못하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세상, 양심을 지키면 제대로 살 수 없는 현실이 이소설의 생동감을 더욱
부각시킨다.
철호와 영호의 갈등은 전통적인 윤리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부를 추구해야한다는 사상과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의 갈등이다.
현실에서 살아 남기위한 그 당시의 사람들의 힘없는 몸부림을 잘 표현해주고 있는 소설이다. 이 책은 전후의 암담한 모습을
그래도 생동감 있게 표현 하는 것이 특징이다.
2 - 4 소설문학사적 의의
1950년대 소설의 발생론적 기반은 수복과 휴전에 이어 폐허로부터 사회적 수습이 단계에 들면서『문장』,『문학과 비평』,『현대문학』등의 문예지 및『신천지』,『新太陽』,『사상계』,『새벽』등과 같은 종합지 등의 문화매체가 등장함으로써 마침내 1950년대 문학의 본격적인 생성이 비롯되었다.
1950년대 소설을 비롯한 현대소설의 서사적인 이야기형식 내지는 구성법의 상당 부분이 전쟁을 서사의 시간적인 분기점으로 삼고 있다. 1950년대 소설 구조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첫째, 유형이 전후의 상황이 분단대립 또는 단계대립으로서 이루어지거나, 전후의 상황,성격,의식,행동이 현저하게 변화를 일으키는 단층형이다. 둘째, 유형은 변화가 다시 재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원상황이 다시 회복되는 수복형이다. 1950년대 형성되었던 서사구조의 유형은 그 뒤에 따르는 소설에서 2세들로 확장되어 단층의 진행적 지속형과 완결적인 해소형으로 다시 분화되기도 한다.
1950년대 소설에서 전쟁과 전쟁체험은 개개의 인간에 대한 교착상태를 몰고 오는 가치의 파괴자로서, 양극화된 이념의 갈등 및 정의/부정의 이념적인 구조의 함축원리를 갖게 하기도 하였다. 또한 전쟁상황 아래서의 삶과 참혹한 현실에 대한 증언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김윤식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366 ~ 367에서인용
3. 결론
전후문학은 전쟁을 겁탈, 기아와 가치를 같게 만드려는 경향을 보이며,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이 여인들이 입는 강간의 잠재적인 위협이며 생활의 결핍상태이다. 결핍상태에 의해서 매춘의 전락한 삶으로 빠지게 된다.
이범선<오발탄>과 송병수<쑈리킴>은 모두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으로 여인의 손상상태나 전락한 삶의 단면들을 제시하고, 전쟁의 유린행위를 드러내주는 의의를 가지는 동시에 이질적인 피의 섞임에 의해서 민족적인 순수성이 결손됨을 암시하는 의의를 가지기도 한다.
송병수<쑈리킴>은 어린이의 시각으로 전쟁에서 파생된 삶과 현실에 대한 비극적인 인지와 깨달음의 각성과정을 다루며 이후 1960년대 성장소설의 잠재적인 기반을 이룬다.
이범선<오발탄>과 송병수<쑈리킴>에서 또 하나 다루는 점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간성의 따사로움의 정신을 지키려는 ‘휴머니즘’이 나타난다.
아내 - 명문여대 음악과 출신이지만 가난 때문에 출산 이상으로 죽음 전후의 가난한 삶을 보여주는 인물
이 소설은 전후의 한국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제목이 말해주듯이, 전후에 비참하게 살아가는 한국인의 모습을
그려 내고 있다. 더욱이 양심을 지키지 못하고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세상, 양심을 지키면 제대로 살 수 없는 현실이 이소설의 생동감을 더욱
부각시킨다.
철호와 영호의 갈등은 전통적인 윤리의 가치관에서 벗어나 부를 추구해야한다는 사상과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의 갈등이다.
현실에서 살아 남기위한 그 당시의 사람들의 힘없는 몸부림을 잘 표현해주고 있는 소설이다. 이 책은 전후의 암담한 모습을
그래도 생동감 있게 표현 하는 것이 특징이다.
2 - 4 소설문학사적 의의
1950년대 소설의 발생론적 기반은 수복과 휴전에 이어 폐허로부터 사회적 수습이 단계에 들면서『문장』,『문학과 비평』,『현대문학』등의 문예지 및『신천지』,『新太陽』,『사상계』,『새벽』등과 같은 종합지 등의 문화매체가 등장함으로써 마침내 1950년대 문학의 본격적인 생성이 비롯되었다.
1950년대 소설을 비롯한 현대소설의 서사적인 이야기형식 내지는 구성법의 상당 부분이 전쟁을 서사의 시간적인 분기점으로 삼고 있다. 1950년대 소설 구조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첫째, 유형이 전후의 상황이 분단대립 또는 단계대립으로서 이루어지거나, 전후의 상황,성격,의식,행동이 현저하게 변화를 일으키는 단층형이다. 둘째, 유형은 변화가 다시 재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원상황이 다시 회복되는 수복형이다. 1950년대 형성되었던 서사구조의 유형은 그 뒤에 따르는 소설에서 2세들로 확장되어 단층의 진행적 지속형과 완결적인 해소형으로 다시 분화되기도 한다.
1950년대 소설에서 전쟁과 전쟁체험은 개개의 인간에 대한 교착상태를 몰고 오는 가치의 파괴자로서, 양극화된 이념의 갈등 및 정의/부정의 이념적인 구조의 함축원리를 갖게 하기도 하였다. 또한 전쟁상황 아래서의 삶과 참혹한 현실에 대한 증언적 성격을 지닌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김윤식 외,『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366 ~ 367에서인용
3. 결론
전후문학은 전쟁을 겁탈, 기아와 가치를 같게 만드려는 경향을 보이며, 밀접하게 연관되는 것이 여인들이 입는 강간의 잠재적인 위협이며 생활의 결핍상태이다. 결핍상태에 의해서 매춘의 전락한 삶으로 빠지게 된다.
이범선<오발탄>과 송병수<쑈리킴>은 모두 부분적이거나 전체적으로 여인의 손상상태나 전락한 삶의 단면들을 제시하고, 전쟁의 유린행위를 드러내주는 의의를 가지는 동시에 이질적인 피의 섞임에 의해서 민족적인 순수성이 결손됨을 암시하는 의의를 가지기도 한다.
송병수<쑈리킴>은 어린이의 시각으로 전쟁에서 파생된 삶과 현실에 대한 비극적인 인지와 깨달음의 각성과정을 다루며 이후 1960년대 성장소설의 잠재적인 기반을 이룬다.
이범선<오발탄>과 송병수<쑈리킴>에서 또 하나 다루는 점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간성의 따사로움의 정신을 지키려는 ‘휴머니즘’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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