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역사연구] 사회복지 발달과정 연구의 의의 사회복지제도 변천론(사회양심론 합리이론 테크놀로지론 시민권론 음모이론 종속이론 책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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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 역사연구] 사회복지 발달과정 연구의 의의 사회복지제도 변천론(사회양심론 합리이론 테크놀로지론 시민권론 음모이론 종속이론 책기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 역사연구의 의의

I. 사회복지 발달과정 연구의 의의

II. 사회복지제도 변천론
1. 사회양심론
2. 합리이론
3. 테크놀로지론
4. 시민권론
5. 사회정의론
6. 음모이론
7. 종속이론
8. 책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과대평가하고 있고, 사회복지제도와 관련된 정치과정과 행정과정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사회적 약자계층에 대한 사회복지를 설험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사회질서가 위협을 받을 경우 반드시 사회복지정책을 실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군 법력 또는 경찰력을 통하여 사회통제를 할 수 있다).
7. 종속이론(the dependency theory)
제3세계 국가들의 사회복지제도 변천의 특징을 '저발전'이라 특징짓고, '저발전'의 원인을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부터 찾고 있다. 식민영향이란 식민시대의 종주국들이 지배권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신들의 이익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회복지제도를 운영했던 것이 독립 이후에도 그대로 답습 또는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비판으로 첫째, 불평등 문제는 동일한 국가, 동일한 지역 내에서도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제도의 종속적이냐, 비종속적이냐의 문제에 대해서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식민지 시절 종주국의 영향력을 과대평가한 나머지 자신들을 과소평가함으로써 제도 변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검증되지 않은 종속이론은 하나의 이데올로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8. 책기론(the Prince's obligation theory)
책기란 민생구흘의 책임이 국왕에게 있음을 뜻하는 동양적 사고(思考)에서 발생한 단어이다. 책기의 근본사상은 천인합일(天人合一)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국왕의 덕치(德治)를 강조하는 책기론은 유교의 정치사상으로 체계화되었다.
책기론은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속성에서 찾지 않고 국왕 또는 국가의 잘못에서 발견하려 했다는 점이다. 그러나 국왕이 누구냐에 따라 책기의 정도가 변동하는 이유를 설험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왕의 선정(善政) 또는 인정(仁政)의 실천 이유를 단지 천인합일사상만으로 설명한다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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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4.22
  • 저작시기20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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