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시대별 문학 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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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 시대별 문학 특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년대와 해방 직전에 등단한 작가로는 황순원, 최명익, 안수길, 최태응 등이 있다.
6. 1950년대 소설
① 광복과 6. 25를 소재로 하는 소설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젊은 작가들은 서구문학을 직접 수입하기 시작하였으며 전후의 인간상이 다각도에서 날카롭게 파헤쳐졌다.
② 6. 25와의 필연적 관련 ― 전쟁의 극한 상황에 맞선 인간의 의지 및 휴머니즘의 회복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③ 대표적 작가와 작품
㉠ 오영수 ― 갯마을
㉡ 김성한 ― 무명로, 달팽이, 개구리
㉢ 손창섭 ― 혈서, 미해결의 장, 잉여인간
㉣ 장용학 ― 지동설, 요한시집
㉤ 오상원 ― 유예, 백지의 기록, 모반
㉥ 서기원 ― 암사지도, 수태기, 이 성숙한 밤의 포옹
㉦ 박경리 ― 불신시대, 표류도, 시장과 전장
㉧ 선우휘 ― 불꽃
㉨ 이범선 ― 학마을 사람들, 갈매기, 오발탄
㉩ 이호철 ― 탈향, 나상
㉪ 최인훈 ―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광장 등
7. 1960년대 소설
① 4. 19를 중심으로 상황에 대한 개인소외의 문제, 경험과 관념간의 갈등문제, 사회 속에서 좌절하는 개인의 문제를 다루었다.
② 문학의 현장에서 떨어져 나와 개인의 의식에서 출발(자아와 인간의 자유)
③ 머저리 세대 : 어디가 왜 아픈 지도 모르고, 아픈 것만을 인식하는 60년대 세대를 풍자하는 말이다.
④ 대표적 작가와 작품
㉠ 김승옥 ― 생명연습, 서울 1964년 겨울
㉡ 박태순 ― 형성, 연애, 벌거벗은 마네킹
㉢ 서정인 ― 강, 미로
㉣ 이청준 ― 퇴원, 줄, 병신과 머저리
8. 1970년대 소설
① 근대화 추진에 따른 경제적 소외계층의 문제를 주로 다루었다.
② 소설문학은 두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 근대화 속에서 상대적으로 위축소외된 계층의 아픔과 고통을 다루어 나가는 작가군 ; 조선작황석영이문구
㉡ 인간소외와 인간상실에 대해 관념적으로 접근하고, 소시민적 삶의 허망함 등을 꼬집는 작가군 ; 최인호박완서
③ 대표적 작가와 작품
㉠ 이문구 ― 이풍진 세상을, 관촌수필, 해벽, 장한몽
㉡ 조선작 ― 시사회, 지사총, 성벽, 영자의 전성시대
㉢ 황석영 ―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 길, 돼지꿈
㉣ 최인호 ― 견습환자, 타인의 방, 순례자, 술꾼
㉤ 박완서 ― 지렁이 울음소리,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악사의 아이들, 조그만 체험기
㉥ 윤홍길 ― 장마, 엄동,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완장, 에미
(2) 1930년대 소설 개관
1. 1930년대 시대적 상황 고찰
① 식민지의 상혼은 현재 진행형
② 식민지 정책으로 인한 기간 산업의 황폐화
③ 극심한 가난과 농민층 분해
④ 강제 징용과 징집, 징발로 인한 민족적 삶의 유린
3부1장
언어에 대한 이해
(1) 언어 연구의 필요성
① 언어가 없으면 생존은 하겠지만, 사회생활은 불가능해진다.
② 언어와 우리의 생활과의 관계가 깊어 언어연구의 필요성은 크다.
③ 언어는 협동생활, 문화생활, 사회생활의 기본적 수단, 정신생활의 기본수단이다.
④ 언어에 대한 이해 ― 언어에 대한 이해는 철학이나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과 같은 다른 분야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⑤ 즉, 다시 한번 말하면 언어는 생활의 기본 수단이며, 다른 분야와도 깊은 관계를 맺는다.
(2) 언어학
① 언어학의 정의 ― 언어학이란 언어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를 하는 학문 분야다. 언어학은 언어 구조를 파헤쳐 뜯어보고 언어의 내적인 구조적 현상을 기술한다.
② 순수과학으로서의 언어학 ― 언어에 대한 기술은 그 실용적 목적을 염두에 두고 행하는 것이 아니다. 언어학은 언어에 대한 순수한 탐구심에서 연구를 하는 것으로써 바꾸어 말하면 언어학은 순수과학의 하나이다.
(3) 언어습득이론과 언어의 보편소
① 어린이의 언어습득이론
㉠ 경험주의적(행동주의적)이론 ―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선천적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적인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후천적인 것이다.
㉡ 합리주의적 이론 ― 어린이의 언어습득은 전적으로 타고난 특수한 언어 학습 능력과 일반 언어구조에 대한 추상적인 선험적 지식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② 언어습득이론에 있어 합리주의적 입장의 타당성
㉠ 인간만이 언어를 가지고 있다.
㉡ 언어 습득의 균일성 ― 일정한 나이가 되면 예외 없이 언어 통달
㉢ 언어의 완전한 통달성 ― 어린이는 환경적 조건이나 일반적 지능에 제한을 받지 않고 완전한 언어 능력을 갖추게 되고 언어 능력에 차이가 없다.
㉣ 언어가 극도로 추상적이고 고도로 복잡한 데도 어린이들이 짧은 시일 안에 언어를 습득한다.
㉤ 무한한 문장의 창조 능력, 주어진 문장에서 생략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능력, 서로 다른 구조를 가진 문장이 동일한 내면 구조에서 도출됐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 등은 경험만으로는 도저히 도달할 수 없는 초월성을 지니고 있다.
③ 모든 언어는 이와 같은 언어 구조의 청사진이라는 보편소를 갖고 있다.
(4) 언어와 문화
① 언어와 종족간에 불가분리의 관계가 성립되지 않듯, 한 언어와 한 문화 사이에는 필연적인 관계가 없다.
② 언어와 문화간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 이쪽에 없는 말이 저쪽에 있는 것은 그 개념이 한쪽에서는 중요하나 다른 쪽에서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5) 문화의 발전도와 언어발달 여부
① 문화의 발전도와 언어구조의 추상성이나 복잡성의 정도와는 관계가 없다.
② 미개 언어는 어휘의 수가 적다든가, 문법이 간단하다든가, 의성의태어가 태반이라든가, 추상적인 개념을 표현할 수 없다든가 하는 생각은 잘못이다.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 인식한다.
② 실제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은 수 십, 수 백 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두 세 가지로 분류할 수도 있으나, 우리의 언어에 있는 색깔로만 인식분류한다(언어의 상대성이론)
③ 언어가 없이 사고가 절대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④ 언어의 문법적 차이가 그들의 세계관이나 인생관 혹은 사고능력에 크게 차이는 없다.
(7) 결론
언어 일반의 특질, 보편소에 대해 관심이 부족하다. 언어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개별언어의 출발의 기점이 되는 청사진, 즉 언어의 보편소를 밝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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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5.31
  • 저작시기20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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