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2.1 비교문학
2.2 오리엔탈리즘
2.2.1 미술과 오리엔탈리즘
2.2.2 음악과 오리엔탈리즘
2.2.3 문학과 오리엔탈리즘
2.3 올바른 예술의 이해
3. 결론
2. 본론
2.1 비교문학
2.2 오리엔탈리즘
2.2.1 미술과 오리엔탈리즘
2.2.2 음악과 오리엔탈리즘
2.2.3 문학과 오리엔탈리즘
2.3 올바른 예술의 이해
3. 결론
본문내용
러내고 있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유럽인들이 가진 상대적인 문화적 우월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동양의 문화를 여성적이고 나약한 것, 성적 상대가 되는 것이자 지배의 대상이 되는 것으로 여기는 폭력적인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는데 현대 미디어가 동양을 그리는 자세에서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상업 예술인 영화, 그 중에서도 주류문화이자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헐리우드 영화에서 동양을 그리는 방법은 전형적인데, 예를 들어 동양 무술이나 무협, 일본의 젠을 드러내는 자세나 동양 여성을 표현하는 방식 등이 그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서구적인 오리엔탈리즘이 비판받는 가장 큰 이유는 문화를 이해하는 시각이 올바르지 못하다는 데에 있는데, 이것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자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한 것이라는 상대적인 평가를 할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작품과 작품, 작가와 작가, 그리고 배경이 되는 문화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서로간의 영향과 모방, 번안과 암시를 통해 성장하고 다양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와 예술이 가지는 국가적 우월은 없으며, 그 상대적 우월감과 폭력성을 배재해야만 상대방의 문화를 보는 올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고, 상대 문화의 정체성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스스로의 예술을 이해하는 중립적이고 올바른 시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3.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오리엔탈리즘은 서구가 가지는 폭력적 시각을 통한 동양 문화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오리엔탈리즘적인 시각은 19세기 서구 열강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술과 음악,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탄다. 이 작품들은 동양을 여성적이고 수동적이며 성적인 대상으로 그리고, 이를 통해 자국의 문화의 우월과 폭력성, 그리고 침략과 지배주의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한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주의적이고 문화 우월주의적인 사고방식과 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편협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을 이해할 때에 우월이나 열등의 시각을 가지지 않고 평등한 시각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상대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문화중심주의적 사고가 아닌 더 많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이 자신의 문화를 고르게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겠다.
이러한 시각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지는데 현대 미디어가 동양을 그리는 자세에서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상업 예술인 영화, 그 중에서도 주류문화이자 가장 큰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헐리우드 영화에서 동양을 그리는 방법은 전형적인데, 예를 들어 동양 무술이나 무협, 일본의 젠을 드러내는 자세나 동양 여성을 표현하는 방식 등이 그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서구적인 오리엔탈리즘이 비판받는 가장 큰 이유는 문화를 이해하는 시각이 올바르지 못하다는 데에 있는데, 이것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자 어느 한쪽이 더 우월한 것이라는 상대적인 평가를 할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술은 작품과 작품, 작가와 작가, 그리고 배경이 되는 문화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서로간의 영향과 모방, 번안과 암시를 통해 성장하고 다양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와 예술이 가지는 국가적 우월은 없으며, 그 상대적 우월감과 폭력성을 배재해야만 상대방의 문화를 보는 올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고, 상대 문화의 정체성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스스로의 예술을 이해하는 중립적이고 올바른 시각을 가지게 할 수 있다.
3. 결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오리엔탈리즘은 서구가 가지는 폭력적 시각을 통한 동양 문화의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오리엔탈리즘적인 시각은 19세기 서구 열강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미술과 음악,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탄다. 이 작품들은 동양을 여성적이고 수동적이며 성적인 대상으로 그리고, 이를 통해 자국의 문화의 우월과 폭력성, 그리고 침략과 지배주의에 대한 정당성을 부여한다. 그러나 이러한 민족주의적이고 문화 우월주의적인 사고방식과 은 문화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라는 사실을 간과하는 편협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을 이해할 때에 우월이나 열등의 시각을 가지지 않고 평등한 시각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상대주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문화중심주의적 사고가 아닌 더 많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이 자신의 문화를 고르게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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