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한국근대작가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1부 작가연구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제2장 작가연구의 방법

제2부 시인론
제1장 전통의 토양과 근대적 창조: 김소월론
제2장 위대한 시종(侍從)의 시: 한용운론
제3장 식민지 모더니스트의 감각과 시선: 정지용론
제4장 ‘자기 발견’에 이르는 긴 여정: 백석론
제5장 별과 십자가와 지상(地上)과의 거리: 윤동주론
제6장 생명의 탐구, 영원성의 시간: 서정주론
제7장 ‘바로 보기’의 열정과 사랑: 김수영론

제3부 소설가론
제1장 한국 근대소설의 그늘: 이광수론
제2장 중도의 지성, 균형의 미학: 염상섭론
제3장 풍자와 리얼리즘의 이중주: 채만식론
제4장 전근대와 근대의 공존: 박태원론
제5장 식민 치하 하층민 여성의 글쓰기와 간도: 강경애론
제6장 근대문학 최고의 농민소설 작가: 이기영론
제7장 전후세대의 자화상: 손창섭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작가연구방법

제1장 작가연구란 무엇인가

1. 작가의 개념
1) 작품 생산 주체로서의 작가
① 광의에서 문학작품, 사진, 그림, 조각 따위의 예술품을 창작하는 사람을 말함
② 문학과 관련해서는 소설가, 시인, 수필가, 비평가, 희곡 작가 등에 대한 총칭으로서 이에는 문학적 창조 능력을 인정받은 예술가, 혹은 전문가라는 함의가 있음
③ 중세에는 세계를 신이 저술한 텍스트라고 보고 그 의미를 해석하여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권위’있는 자가 작가라고 봄
④ 18세기에 들어서 문학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저작물을 작성한 사람이라는 의미의 ‘자유’ 작가 개념이 발전함
⑤ 현대에 들어가서는 문학 텍스트가 갖는 상품적 가치문제가 대두되어 작가라는 말ㅇ 언어수공업자, 생산자, 기록자, 구성자라는 중립적 의미를 부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되었고 직업으로 글을 쓰는 자라는 개념이 생겨남

2) 문학연구의 대상으로서의 작가
① 작가는 작품을 쓴 사람일 뿐 작품은 작가에 의해 창조된 순간 하나의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의미구조를 지닌 실체로 존재하게 됨
② 작품을 읽는 독자가 읽어내는 의미는 작가의 의도와 얼마든지 다를 수 있음
③ 전통적인 의미에서 작가는 저작물을 작성한 ‘글쓴이’이며 이에 대한 권리를 가진 사람인 동시에, 독창적이고 고유한 가치를 가진 통일적 문학작품의 저자임
④ 점차 작가의 개념이 약ㅘ되고 문학연구의 대상으로서 텍스트의 내부에 존재하는 어떤 존재로 여김



- 중략 -
  • 가격9,000
  • 페이지수74페이지
  • 학년/학기2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8.06.14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0565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