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 대한 관점의 다양화(가족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통념 구조기능주의적 고나점 성평등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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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족에 대한 관점의 다양화(가족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통념 구조기능주의적 고나점 성평등적 관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가족에 대한 관점의 다양화

I. 일반적인 사회통념

II. 구조기능주의적 관점

III. 성평등적 관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다. 여성이 가사노동을 담당하고 감정적이고 정서적인 면을 가진데 반하여 남성은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성향을 더욱 많이 가지고 있다는 일반적인 생각에 반대한다. 이런 이분법적 사고가 여성억압의 원인이 되고 남성우월주의를 조장하게 된다고 보아 여성과 남성의 특징에 관한 많은 성(gender)적 연구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으며, 인간의 양성성과 사회화 과정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셋째, 가족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억압과 가정폭력 및 여성에게 억압적인 여러 형태의 제도로서 종교 교육 정치 경제 문화 등이 있지만 가족은 여성에게 가장 직접적인 억압의 형태라고 주장한다. 여성의 가사노동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있으며, 여성의 정체성은 단순히 가사노동을 하는 사람으로 인식되어 여성의 사회적 노동마저 평가절하되어 있다고 본다.
가족은 사적인 영역으로서 합리적으로 운영되는 것보다는 감정적 정서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기존의 선입관 가치관이 그대로 존속 유지되는 곳이다. 특히 남녀 성역할의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곳이며, 가부장제도가 전수되는 곳이 가정이라는 의미에서도 여성의 정체성은 1차적으로 가정에서부터 왜곡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성평등적 관점에서 볼 때 가족의 근본적인 과제는 가족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정을 탈신비화하고 여성의 경험과 문제의식을 제대로 파악하고 발굴하여 재조명하며, 여성이 가족의 봉사자나 희생자가 아니라 여성개인으로서의 주체적 위치도 함께 부각되어야 한다. 가족이 여성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보다는 여성에겐 가족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에 대한 접근방법이 여성을 억압에서 해방되도록 만드는 연구방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여성 억압적 가족제도는 가부장제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남성중심의 가문계승과 호주제도 등은 남아선호사상과 끊을 수 없는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여아박태, 성비불균형 등의 심각한 사회문제와도 연관되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가부장제는 아내와 자녀를 소유물로 보게 하고 권위주의적인 가족분위기를 형성하며 비민주적인 인간관계와 보수적인 성향을 지속하게 만드는 기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제사, 장례, 차례, 결혼 등의 가족의례는 여성의 헌신적 봉사 없이는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양성분리주의적인 남성편의 부모와 조상에 대한 일방적인 효의 강조 및 동양사상으로 학습되어진 가부장제도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전수되고 있다. 결국 여성의 철저한 인내가 없다면 가족의 평화는 깨어지는 것이고 남편과 가족의 행복은 부인의 희생과 봉사를 전제로 하며, 부인의 행복은 가족의 행복과 동일시되어 여성에게 가족은 갈등의 근원이 되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여성이 인내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주장하면 쉽게 아내구타, 가정폭력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며, 우리가 늘 접하고 있는 매 맞는 여성의 실상이 이러한 맥락에서 시작된다. 물론 여성이 모든 경우에 희생자가 되는 것은 아니더라도 현재 우리의 가부장적 가족구조 속에서 여성이 대부분 억압당하는 모습으로 나타나므로 이를 진지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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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6.12
  • 저작시기20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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