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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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한 뒤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역사적 사상
2)현대 사상
3)의견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고 본 루소와 페스탈로찌까지 등장하게 된다. 이를 통해 아동존중사상들이 등장하였다. 이런 사상들로 인하여 프뢰벨은 최초의 유치원을 만들었고, 몬테소리는 어린이집을 운영하게 된다. 그래서 지식위주의 교육에서 유아중심교육의 전환을 강조하여 당시 권위적이던 교육관과 대조된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강조한다. 그는 놀이를 통한 매일의 경험이 유아의 문제해결력을 길러줌으로써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몬테소리는 아동존중사상을 기본으로 정상화된 어린이, 민감기, 흡수정신, 준비된 환경, 제한된 자유, 자기교육 등의 교육원리를 소개하였다. 몬테소리의 교육의 목적이 되는 상태를 정상화라 하는데, 이는 유아가 작업을 선택하여 흥미를 가지고 집중하여 만족감을 느끼는 상태이다.
현대에는 유아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철학이 특별히 강조되거나 변화하지는 않았다. 웨버는 독창성, 창조성, 적절성을 강조하였다. 독창성은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개개인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어야 하며, 창조성은 인간 최대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련하고 있는 가에 대한 관심이며, 적절성은 초기 경험과 발달에 의미 있는 적절성이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가이다.
더불어 포스터모더니즘의 현상으로 유아교육프로그램에서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외 교육방법 및 내용의 탈구조화가 대두되었다. 유아의 개별성과 사회, 문화적 관점을 보강하여 새로운 내용을 추가되었다. 그래서 영유아에게 영유아프로그램은 재미있는 활동들을 모아둔 것이 되며 안되며,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서 역사적 사상과 현대사상을 비교하였을 때, 역사적 사상은 아동에 대한 시점에 집중하였다. 그래서 단순히 교육 대상으로만 보았다가, 성인의 대속물에서 능동적인 학습자로 변화하였으며, 이에 따라 프로그램이 달라졌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유아를 존중해야 할 존재로 보지만, 이들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프로그램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고, 보호를 받아야 하는 지 등에 따라 달라진다. 즉, 현대에 들어서는 유아는 존중받고, 보호받아야 할 존재인 것에 대한 시점의 변화가 없어졌으며, 다만 이들의 발달에 보다 적합하고, 사회와의 상호작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에 대하여 초점을 두고 있다.
참고문헌
김희태, 정석환,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KNOU PRESS, 2017).
이기숙 외 4인,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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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6.12
  • 저작시기2018.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6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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