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목차
제1부 영화 속의 세상
제1장 영화의 탄생
제2장 영화의 역사 I :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제3장 영화의 역사 II :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
제4장 영화의 역사 III : 새로운 할리우드, 아시아권 영화, 그리고 디지털 시네마
제5장 영화언어
제6장 내러티브와 장르
제7장 영화제작
제8장 영화산업
제9장 대중문화와 관객
제10장 문화비평과 영화비평
제2부 영화 밖의 세상
제11장 영화와 사랑
제12장 영화와 인간
제13장 영화와 인간관계
제14장 영화와 사회 변화
제15장 영화와 정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장 영화의 탄생
제2장 영화의 역사 I : 제2차 세계대전 이전
제3장 영화의 역사 II :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이후
제4장 영화의 역사 III : 새로운 할리우드, 아시아권 영화, 그리고 디지털 시네마
제5장 영화언어
제6장 내러티브와 장르
제7장 영화제작
제8장 영화산업
제9장 대중문화와 관객
제10장 문화비평과 영화비평
제2부 영화 밖의 세상
제11장 영화와 사랑
제12장 영화와 인간
제13장 영화와 인간관계
제14장 영화와 사회 변화
제15장 영화와 정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영화의 탄생
1. 영화란 무엇인가?
1) 산업적인 예술
①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 속에서 영화는 탄생
② 19세기 이후 과학적인 호기심과 기술적인 실험의 결과
2) 종합예술
① 영화는 다양한 예술 장르들과 공통점 내지는 유사점을 보이고 있는 것은 바로 영화가 ‘종합예술’이기 때문
② 사진과 영화 비교
- 공통점: 2차원적 평면 위에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 놓은 매체
- 차이점: 사진은 정지된 영상, 영화는 움직이는 동영상
③ 문학과 영화 비교
- 공통점: 기승전결의 이야기(플롯)을 가짐
- 차이점: 소설이 전해줄 수 있는 상상력의 여지와 영화가 표현하는 구체적인 모습
④ 연극과 영화 비교
- 공통점: 특정한 이야기를 배우의 연기를 통해 전달
- 차이점 ┬ 연극은 1회성에 기반 한 공연예술, 영화는 기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록예술
├ 평면예술인 회화와 입체예술인 조각, 건축물과의 관계와 유사
├ 영화의 기술적 측면(영화언어)
├ 시간성의 표현: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 이중적 동일시: 카메라와의 동일시, 극중 인물과의 동일시
3) 영화예술의 특징
① 영화의 영상은 언어적 기능이 있음
② 영화는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인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
2. 영화를 있게 한 기술적 발명들
① 카메라 옵스뮤라의 발명에 의한 원근법의 발명
- 중략 -
1. 영화란 무엇인가?
1) 산업적인 예술
① 산업혁명과 과학기술의 발달 속에서 영화는 탄생
② 19세기 이후 과학적인 호기심과 기술적인 실험의 결과
2) 종합예술
① 영화는 다양한 예술 장르들과 공통점 내지는 유사점을 보이고 있는 것은 바로 영화가 ‘종합예술’이기 때문
② 사진과 영화 비교
- 공통점: 2차원적 평면 위에 현실의 모습을 그대로 투영해 놓은 매체
- 차이점: 사진은 정지된 영상, 영화는 움직이는 동영상
③ 문학과 영화 비교
- 공통점: 기승전결의 이야기(플롯)을 가짐
- 차이점: 소설이 전해줄 수 있는 상상력의 여지와 영화가 표현하는 구체적인 모습
④ 연극과 영화 비교
- 공통점: 특정한 이야기를 배우의 연기를 통해 전달
- 차이점 ┬ 연극은 1회성에 기반 한 공연예술, 영화는 기록에 바탕을 두고 있는 기록예술
├ 평면예술인 회화와 입체예술인 조각, 건축물과의 관계와 유사
├ 영화의 기술적 측면(영화언어)
├ 시간성의 표현: 플래시백, 플래시포워드
└ 이중적 동일시: 카메라와의 동일시, 극중 인물과의 동일시
3) 영화예술의 특징
① 영화의 영상은 언어적 기능이 있음
② 영화는 건축, 음악, 회화, 문학, 무용, 연극 등 인접한 다른 예술 장르들을 아우르는 종합예술
2. 영화를 있게 한 기술적 발명들
① 카메라 옵스뮤라의 발명에 의한 원근법의 발명
- 중략 -
키워드
추천자료
- 영화속에서 대중문화 읽기
- 현대영화와 대중문화
- 대중문화비평(영화 '너는 내 운명')
- [대중문화의 이해] 안토니아스 라인 의 논평
- 대중문화의 이해를 읽고 (김남창 저)
- [대중문화][대중매체][대중][문화]대중문화의 정의, 대중문화의 발전과정, 대중문화의 이해와...
- [순례의 대중성][민주노동당의 대중성][추이지앤 록음악의 대중성][영화 이 생명 다하도록의 ...
- [일본문화, 일본방송영상산업,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일본문화와 일본방송영상산업, 일본문화와...
- [대중문화와 영화 분석]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 [한국인물사] 영화나 대중매체를 통한 고종 황제의 생애 (영화 『가비』, 『한반도』)
- 대중문화 관점에서 본 영화 - 화이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
- [문학의 이해 공통]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
- 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