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
1) 유아 미술 교육 목표
2) 유아 미술 교육 내용
3) 유아 미술 교육 환경
(1) 유아와 미술재료
(2) 환경구성
2. 아동미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
1) 유아 미술 교육 목표
2) 유아 미술 교육 내용
3) 유아 미술 교육 환경
(1) 유아와 미술재료
(2) 환경구성
2. 아동미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며 유아 자신의 생각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여 한다. 이러한 교사의 적극적 사고와 지도는 유아들에게 자율적이고 심미적인 판단 능력과 창의적 표현 능력 계발을 최대화 시켜주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나의 의견
유아에게 있어 미술활동은 연령에 맞는 활동부터 접하게 하여 표현에 대한 적절한 자극을 받도록 하게하며, 자신의 의사에 따라 표현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 이다. 교사는 무조건 표현의 다양함만을 요구해서는 안되며, 유아 특유의 표현적 특징을 잘 이해하여 유아가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그림을 좀 그릴 줄 알고 교육론을 안다고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이 자기 능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한테 모델이 되어야 한다. 이는 본인 혼자만의 노력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교육문이 열려 있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야 한다.
미술교육특성에 따른 미술교사의 자질을 살펴보며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활동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미술활동은 복합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정된 지도 방법에 집착해서는 안되며, 다른 교과 이상의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미술교사는 미적인 대상을 분석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미의 기본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올바른 분석으로 미술작품을 이해, 감상,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표현활동이나 감상활동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예술적 감각과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넷째, 다각적 사고를 통한 미술교육의 방법론을 계발하고,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유아를 대해야 한다. 다섯째,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는 교수법 개발을 위한 지속적 연구와 실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았다. 미술교육에서 미술을 지도하는 교사들 역시 이러한 유아 교사의 역할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또한 유아가 미술활동을 통해 삶이 즐겁게 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마음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미술활동을 지도하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미술적 이해는 물론 지식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학습자의 기술적 한계 상황과 잘 드러나지 않는 절차적 과정의 상황에 따른 미술적 한계 상황의 요인들을 통합하여 총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영아(2006). 유아를 위한 미술 감상. 창지사.
박화윤(2008).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동문사.
박라미(2007). 유아로부터 출발하는 신유아미술교육. 다음세대.
김길권 외(2006). 미술의 기본요소와 조형원리에 기초한 아동미술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3. 나의 의견
유아에게 있어 미술활동은 연령에 맞는 활동부터 접하게 하여 표현에 대한 적절한 자극을 받도록 하게하며, 자신의 의사에 따라 표현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 이다. 교사는 무조건 표현의 다양함만을 요구해서는 안되며, 유아 특유의 표현적 특징을 잘 이해하여 유아가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그림을 좀 그릴 줄 알고 교육론을 안다고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끊임없이 자기 능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아이들한테 모델이 되어야 한다. 이는 본인 혼자만의 노력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교육문이 열려 있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야 한다.
미술교육특성에 따른 미술교사의 자질을 살펴보며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활동 시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미술활동은 복합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고정된 지도 방법에 집착해서는 안되며, 다른 교과 이상의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둘째, 미술교사는 미적인 대상을 분석하고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폭넓은 지식과 미의 기본요소와 조형원리에 대한 올바른 분석으로 미술작품을 이해, 감상,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표현활동이나 감상활동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뛰어난 예술적 감각과 경험이 풍부해야 한다. 넷째, 다각적 사고를 통한 미술교육의 방법론을 계발하고, 사랑과 봉사의 정신으로 유아를 대해야 한다. 다섯째, 유아 스스로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유아의 발달과 흥미에 맞는 교수법 개발을 위한 지속적 연구와 실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아동미술 교수 학습방법을 기록해 보고 교사로서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았다. 미술교육에서 미술을 지도하는 교사들 역시 이러한 유아 교사의 역할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또한 유아가 미술활동을 통해 삶이 즐겁게 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개방적인 마음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미술활동을 지도하는 교사와 유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통해 미술적 이해는 물론 지식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학습자의 기술적 한계 상황과 잘 드러나지 않는 절차적 과정의 상황에 따른 미술적 한계 상황의 요인들을 통합하여 총제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박영아(2006). 유아를 위한 미술 감상. 창지사.
박화윤(2008).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동문사.
박라미(2007). 유아로부터 출발하는 신유아미술교육. 다음세대.
김길권 외(2006). 미술의 기본요소와 조형원리에 기초한 아동미술의 이해와 지도. 양서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 아동미술활동 관련 동화 목록
- 아동미술의특징(아동화와 구도, 아동화의 색채) PPT 파워포인트
- 아동미술요소가 있는 책 100권 목록화_미술관련동화, 미술동화책, 아동미술
-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특징, 아동화유형, 형태, 구도, 색채 PPT 파워포인트 발표
- [아동미술] 아동화의 발달단계(연령별 아동화 발달 단계와 특징) PPT 파워포인트 발표
- (아동미술) 아동미술동화목록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3~5세 누리과정과 아동미술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 미술의 교사 역할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 미술 치료의 계획과 실행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미술 환경 구성의 배치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 미술 치료의 이해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 미술의 필요성
-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실제활동 예시1
- 아동미술계획안/초등미술계획안/저학년미술/솔로몬아트플러스/미술계획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