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약용의 생애
2. 정약용의 인성론
3. 정약용의 수양론
4. 정약용의 상담론
※ 참고문헌
2. 정약용의 인성론
3. 정약용의 수양론
4. 정약용의 상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를 지니며, 과제 실현을 위한 주체는 자기 자신이다. 다산은 사람이 스스로 수양하여 변화,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수양하는 것이 도덕성 실현을 위한 바람직한 수양 방법이라 하였다. 다산은 치심과 존심의 마음 수양법을 제시하였는데, 치심(治心)의 마음 수양법에는 부동심(不動心), 안심하기(安心下氣), 극기복례(克己復禮), 경이직내(敬以直內)가 있고, 존심(存心)의 수양법에는 동존(動存), 동양(動養)과 성의(誠意), 정심(正心)이 있다.
이재용(2009)은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에서 추출한 상담적 지식을 토대로 다산 상담을 구성하였다. 다산 상담의 목표는 개인이 도덕적, 인격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된 인격을 올바르게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산 상담의 주체는 자기 자신이며,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를 성찰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산 상담에서는 마음과 몸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사람은 스스로 성찰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과 욕구에 있어서 적절히 해소해나가면서 마음이 기호하는 양상과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바람직한 변화와 성장이라고 본다.
다산 상담의 주요 개념으로 자기 성찰, 실천 의지, 관계적 실현을 정의하였다. 자기 성찰은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스스로를 깨닫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실천 의지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으로, 마음의 욕구를 현명하게 다스려서 변화와 성장을 위한 원동력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관계적 실현은 자기 내면의 변화와 성장을 넘어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실현해낼 수 있어야 진정으로 바람직한 마음의 변화와 성장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자기 안에서 성찰하는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다산 상담법(바른 자세, 바른 표정, 바른 말 가지기), 감정을 다스리는 상담법(감정의 온도 조절하기), 내면의 욕구를 다스리는 다산 상담법(욕구를 에너지로 만들기), 실천 의지를 기르는 다산 상담법(마음의 갈등 이겨내기), 자신을 발견하는 다산 상담법(내 안의 숨은 보물찾기)이 있다. 또한 관계 속에서 성찰하는 방법으로 관계의 폭을 넓혀주는 다산 상담법(애정 어린 시선으로 주변 살피기), 관계의 깊이를 더해주는 다산 상담법(진심으로 대화하기), 더불어 성장하는 다산 상담법(변화와 성장의 공동체 가꾸기)이 있다.
이재용의 연구는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에 담긴 자기 성찰의 개념을 토대로 다산 상담이라는 새로운 상담학적 연구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다산의 사상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여 명료하게 상담학적인 지식들로 정리해서 다산 상담의 체계를 굳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산 상담의 구체적인 상담법들을 실제로 적용해보며 양적, 질적으로 검증해나가며 수정,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유현민(2008). 다산 정약용의 수양론에 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동환(2009). 삶따라 자취따라 다산 정약용. 사단법인다산기념사업회.
이정행(2002). 다산 정약용의 인성교육론.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재용(2008).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을 적용한 자기 성찰적 상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용(2009). 다산과 상담. 서울: 학지사
임부연(2009). 정약용의 수양론 체계. 유교문화연구. Vol.- No.13.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pp.121-152.
전병욱(2010). 다산(茶山)의 미발설(未發說)과 신독(愼獨)의 수양론. 철학연구. Vol.40 No.-[2010].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pp.163-214.
이재용(2009)은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에서 추출한 상담적 지식을 토대로 다산 상담을 구성하였다. 다산 상담의 목표는 개인이 도덕적, 인격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된 인격을 올바르게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다산 상담의 주체는 자기 자신이며,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가 자기를 성찰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산 상담에서는 마음과 몸에 대한 통합적 접근을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사람은 스스로 성찰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과 욕구에 있어서 적절히 해소해나가면서 마음이 기호하는 양상과 단계를 높여가는 것이 바람직한 변화와 성장이라고 본다.
다산 상담의 주요 개념으로 자기 성찰, 실천 의지, 관계적 실현을 정의하였다. 자기 성찰은 자신이 주체가 되어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스스로를 깨닫게 되는 것을 말한다. 실천 의지는 마음을 움직이는 힘으로, 마음의 욕구를 현명하게 다스려서 변화와 성장을 위한 원동력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관계적 실현은 자기 내면의 변화와 성장을 넘어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실현해낼 수 있어야 진정으로 바람직한 마음의 변화와 성장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자기 안에서 성찰하는 방법으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다산 상담법(바른 자세, 바른 표정, 바른 말 가지기), 감정을 다스리는 상담법(감정의 온도 조절하기), 내면의 욕구를 다스리는 다산 상담법(욕구를 에너지로 만들기), 실천 의지를 기르는 다산 상담법(마음의 갈등 이겨내기), 자신을 발견하는 다산 상담법(내 안의 숨은 보물찾기)이 있다. 또한 관계 속에서 성찰하는 방법으로 관계의 폭을 넓혀주는 다산 상담법(애정 어린 시선으로 주변 살피기), 관계의 깊이를 더해주는 다산 상담법(진심으로 대화하기), 더불어 성장하는 다산 상담법(변화와 성장의 공동체 가꾸기)이 있다.
이재용의 연구는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에 담긴 자기 성찰의 개념을 토대로 다산 상담이라는 새로운 상담학적 연구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앞으로 다산의 사상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여 명료하게 상담학적인 지식들로 정리해서 다산 상담의 체계를 굳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산 상담의 구체적인 상담법들을 실제로 적용해보며 양적, 질적으로 검증해나가며 수정, 보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유현민(2008). 다산 정약용의 수양론에 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동환(2009). 삶따라 자취따라 다산 정약용. 사단법인다산기념사업회.
이정행(2002). 다산 정약용의 인성교육론.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재용(2008). 다산의 심성론과 수양론을 적용한 자기 성찰적 상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용(2009). 다산과 상담. 서울: 학지사
임부연(2009). 정약용의 수양론 체계. 유교문화연구. Vol.- No.13.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pp.121-152.
전병욱(2010). 다산(茶山)의 미발설(未發說)과 신독(愼獨)의 수양론. 철학연구. Vol.40 No.-[2010].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pp.163-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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