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이해(철학적 이해 심리학적 이해 종교적 이해 생물학적 이해 의학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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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죽음에 대한 이해(철학적 이해 심리학적 이해 종교적 이해 생물학적 이해 의학적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철학적 이해

II. 심리학적 이해
1. 자신의 죽음 과정에 대한 태도
2. 자신의 죽음에 대한 태도
3. 사후에 자신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태도
4. 타인의 죽음, 죽음의 과정, 사별 등에 관한 태도

III. 종교적 이해

IV. 생물학적, 의학적 이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것을 주장한다. 셋째, 생물학이 죽음을 존재의 마지막이라고 말하는 것과는 달리, 신학에서는 죽음을 영생의 시간으로 보고 있다. 즉, 죽음을 이 땅의 유한한 삶에서 하늘나라의 영원한 삶으로 나아가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죽음에 대한 불교적 이해는 기독교와는 다르다. 불교에서는 인생을 고해(苦海)로 여기며, 업보윤회설을 굳게 믿는다. 불교에서는 계시나 전통 등의 외부의 힘이 아닌 자신의 체험, 지해와 통찰, 심성의 함양 등 내면적인 정신을 중요시하며, 살과 죽음의 현상을 포함하는 세상의 모든 이치를 관찰하여 해탈의 길을 발견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죽음에 대해서도불교에서는 생사윤회가끊이지 않는 고충으로 충만한 차안의 세계를 떠나 열반해탈의 극락세계인 피안의 불국정토를 찾아 나서는 것으로 이해한다고 볼 수 있다.
IV. 생물학적, 의학적 이해
생물학적 과정에서의 죽음이란 연속적인 화학변화의 중단 곧 생물체가 활동을 멈춘 상태로서, 물질과 에너지에 대한통제력이 상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임상에서는 호흡과 심장박동이 정지되고, 눈동자의 빛 반사현상이 완전히 소실된 상태, 즉 생명이 정지된 현상을 말한다. 한국의 경우, 의학적인 관점에서는 1983년에 즉음을 '심장기능 및 호흡기능과 뇌 반사의 불가역적 정지 또는 소실'이라고 정의하였고, 1989년에는 죽음을 '심장, 폐 기능의 불가역적 정지 또는 뇌간을 포함한 전뇌기능의 불가역적 소실'이라고 재정의한 바 있다. 그러고 1993년 대한의학협회는 '뇌사에 대한 선언'에서 "사망은 심폐기능의 정지인 심폐사 또는 전뇌기능의 소실인 뇌사로서 판단한다."고 하여 뇌사를 죽음으로 인정한다고 하였다. 현재 이러한 뇌사와 관련되는 이슈로는 안락사 문제, 장기이식문제, 인간답게 죽을 권리 등이 있다.
* 참고문헌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노인발달 이해와 상담 : 김은혜 저 / 2012 / 북모아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 장휘숙 저 / 2012 / 박영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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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8.18
  • 저작시기2018.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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