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팝아트의 개념
3.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4.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2.팝아트의 개념
3.팝아트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
4.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본문내용
년이 지난 그 시기는 바야흐로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가 확고한 기반을 마련하여 경제적 황금시대를 구가하던 때이며 미국이 세계의 정치적 질서를 유지시키는 지도적인 경찰국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한 시기였다. 또한 전쟁수행에 필요했던 몇 가지 혁신적인 방법들, 각종 병기의 발전과 함께 급속히 성장한 극히 정교한 전자 기술 산업과 더불어 현대사회를 특징짓는 가장 뚜렷한 요소들로 정착되어졌다. 전후 미국은 정치적 경제적인 모든 면에서 세계적으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미국은 그들의 대륙이 방대한 만큼 확고한 민주주의 토양아래 거대한 계획과 개척 정신으로 그들의 새로운 사회전반에 걸친 계획의 입법과 사회보장의 혜택을 확장시켜 나갔다. 그러나 한편으로 불안과 폭력은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커다란 변화의 징후였다 점차 보다 많은 미국인들이 대중사회의 비대한 정부와 비정한 면들 월남전 및 성, 인종 생활양식 등에 기인하는 구태의 연한 인간 차별의 양상에 불안을 품게 되었고 생활자세 인간관계, 가치관 옷차림에 이르기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람들은 그들이 이루어 놓은 사회기술 문명에 의해 오히려 지배당하고 이끌려서 가게끔 무력화 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미국의 상황을 알아보면 사람들은 분방하고 때로는 거의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소비자 중심주의가 있었다. 이것은 풍요의 확산 즉 대량생산에 따른 대량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르는 광고물의 범람 이었다 그러한 대부분의 상품이 대기업에 의해 생산되었기 때문에 도시든 교외 사람이든 사람들은 동일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다.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4.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팝아트는 직접적인 현실이 아니라 대중매체에서 발견되는 현실을 대상으로 삼는다. 둘째, 팝아트는 세 가지 다른 방향에서 추상표현주의에 도전했는데, 추상표현주의가 대부분 추상적이었다면 팝은 구상적이었다. 그리고 모두가 추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팝은 새로운 것을 들고 나왔으며 보다 미국적이었다. 팝아트가 고급문화 영역에서 대중문화를 다룬 최초의 사조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고급문화의 체계를 고수하면서도 대중과 친숙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그 심리적 경계를 허무는 성과만을 거두었을 뿐이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이나 도전 등 직접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이자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에 서 있다. 팝아트 미술가들은 의도적으로 다양한 양식을 혼용하였다.
5. 참고자료
조은영(역), 데이비드 메카시, <팝아트>, 열화당, 2003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윤진섭, <한국의 팝아트>, 2009
현대미술의 흐름,루시-스미스 지음,김춘일 옮김,서울 :미진사 1995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정상희(역), 루시 R. 리퍼드, <팝아트>, 시공아트, 2013
현대사회는 열린사회이며 확산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현대 사회의 특성이 드러나 있는 것이 팝아트라 하겠다.
그리고 팝아트는 대중 속에서 발생하여 대중과 더불어 있고 또 대중의 생활과 환경을 그들의 주제로 삼고 있으며 그것은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로부터 그려진 것이지만 그것과 동질의 것은 아니다. 팝 예술가들은 만화영화 팝 뮤직 등 대중문화로 성숙되어온 문화에 대해 어떠한 저항감도 갖지 않고 그 속에서 호흡함으로써 대중문화의 포기에서 오는 결과가 아니라 대중문화의 영합에서 오는 결과가 팝아트였다.
4.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팝아트는 직접적인 현실이 아니라 대중매체에서 발견되는 현실을 대상으로 삼는다. 둘째, 팝아트는 세 가지 다른 방향에서 추상표현주의에 도전했는데, 추상표현주의가 대부분 추상적이었다면 팝은 구상적이었다. 그리고 모두가 추상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팝은 새로운 것을 들고 나왔으며 보다 미국적이었다. 팝아트가 고급문화 영역에서 대중문화를 다룬 최초의 사조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고급문화의 체계를 고수하면서도 대중과 친숙한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그 심리적 경계를 허무는 성과만을 거두었을 뿐이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이나 도전 등 직접적인 자세를 취하기보다는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이자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에 서 있다. 팝아트 미술가들은 의도적으로 다양한 양식을 혼용하였다.
5. 참고자료
조은영(역), 데이비드 메카시, <팝아트>, 열화당, 2003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윤진섭, <한국의 팝아트>, 2009
현대미술의 흐름,루시-스미스 지음,김춘일 옮김,서울 :미진사 1995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정상희(역), 루시 R. 리퍼드, <팝아트>, 시공아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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