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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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역사적 배경
2) 몬테소리 교육사상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1) 정상화(Normalization)의 원리
2) 흡수정신과 민감기(Absorbent Mind-Sensitive Periods)
3) 유아존중과 자유작업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1) 일상생활교육
2) 감각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 교육

6.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사역할

7.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1) 몬테소리 일상생활 프로그램의 중요성
(2) 타인(사회적 관계)에 대한 배려
(3) 활동의 조정과 분석
(4) 자연스럽고 조화 있는 심신의 성장이 보장
2) 약점
(1) 개인과제 수행만을 강조
(2) 교사 훈련의 부족
(3)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정체성 확립에 혼란
(4) 체계적인 교사 교육의 필요성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는 몬테소리 교육방법이 개인의 개별 활동과 개인과제 수행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이 몬테소리 교육의 효과나 주장은 일관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 교사 훈련의 부족
Stepheson(1992)에 따르면,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비판은 몬테소리 교육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것에 기초를 두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몬테소리위 원회가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시키는 가운데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해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비판이 사실과 다름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최근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AMS(American Montessori Society)과정을 통하여 교사들이 훈련을 받고 연구한 그 결과에 의하면 몬테소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잘못된 적용과 교사 훈련의 부족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3)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정체성 확립에 혼란
몬테소리 교육은 한국에서 빠르게 확산은 되었지만, 몬테소리 교육 사상이 갖는 깊이를 하나의 큰 틀 안에서 이해하지 못한 채 인지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열린 교육에 대한 방법적 대안으로서 부분적으로 소개되어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정체성 확립에 혼란을 갖게 하였다. 이로 인해 몬테소리 교육을 실천하는 현장의 교사들에게도 교육실천 상의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가져다주고 있다.
(4) 체계적인 교사 교육의 필요성
몬테소리 교육은 단순한 교구 사용에 앞서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깔려 있는 철학과 교육 원리 및 이론, 교구에 대한 올바른 이해, 그리고 교사 교육이 선행되어야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유아교육과정으로 운영 되어질 수 있다. 특히 여러 선행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는 교사의 전문 지식 부족이라는 문제는 체계적인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현장에서의 몬테소리 교육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연수의 기회가 더욱 확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8. 나의 의견
최근 들어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자아개념을 중요한 특성으로 부각시키고 있는데, 그 이유는 유아기가 자아개념이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며, 유아기에 형성되고 발달된 자아개념이 평생을 지내면서 생활하는데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즉 유아기에 형성된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은 불변적이고, 이 시기에 형성된 자아개념은 일생동안 지속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유아에게 자아개념 증진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아개념과 자존감, 자기 통제력을 심어주어 올바른 가치관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사회에 적응해 가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보람있고 가치있는 일이다. 따라서 유아기에 자아개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이 제안되고 있는데, 그 중 몬테소리 교육은 성장의 내적 충동과 창조적 재발견의 잠재력을 가진 유아가 자신을 스스로 교육(self-teaching)해 나가는 자동 교육적 방법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자동 교육적 방법은 유아가 자신이 선택한 교구를 가지고 집중작업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스스로 궁리하고 탐구하는 자율적 학습 태도를 익히며 각 유아로 하여금 자신감과 자존감,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닌 인격의 형성을 돕는 방법이다. 아울러 몬테소리는 교육의 목적을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normalization)’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자유로이 작업을 선택하여 활동한 후 집중ㆍ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공격적ㆍ적대적ㆍ파괴적 행동이 사라지는 정신적 통합과정이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은 유아를 개별적인 인격체로서 존중해 주고, 각 유아가 특정 행동에 대해 민감해져 특정 기술을 더욱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기를 잘 관찰하여 그에 따라 준비된 환경을 마련해 주어 유아의 내부에 잠재된 흡수정신 능력을 통하여 인적ㆍ물적의 준비된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정상화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몬테소리가 주장하는 새로운 환경의 의미로서 인적 환경은 유아가 유치원에서 만나는 어른들, 교사, 또래집단, 원 이외에서 접하는 자연과 지역생활이고, 물적 환경이란 유치원 건물, 정원, 시설, 식물, 교구 등을 말한다.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는 혼란된 세계로부터 질서를 형성한다. 이러한 질서는 자유로이 작업에 집중함을 통해 내면에 형성됐을 때, 타인과 협력하여 사회생활을 하는 기본으로 비로소 집단에 참된 질서가 생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유아의 공동체 사회의식을 자발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은 몬테소리식 교육접근의 가장 두드러진 결과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았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시키고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울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 지향적이며 인격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 루소, 페스탈로지, 프뢰벨 등의 영향을 받아 아동의 생득적 잠재능력과 자유와 사랑의 환경적 조건에 있어서의 계발능력을 강조하였다. 몬테소리는 어린이 속에서 인간의 위대한 생명을 발견하고 생명에 대한 한없는 존경의 마음을 나타내고 있다. 몬테소리의 생명정신, 우주정신, 자유정신과 인간존중의 신념을 토대로 하여 독창적인 개별화 교육이 창안되었다.
참고문헌
박성은 외(2001).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철학적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영선(2000).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학지사.
신화식(2003). Montessori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김해경(2007). 몬테소리 유아교육론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정원(2006). 몬테소리 수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고은영(2007). 영·유아 보육을 위한 Montessori 일상생활 훈련의 효과성 인식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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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4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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