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B형)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한곳을 직접 방문한 후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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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화자원의 이해1 B형)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한곳을 직접 방문한 후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복궁 체험일시

2. 경복궁 체험자원 명

3. 경복궁 체험활동 내역
1) 경복궁 별빛야행
(1) 경복궁 야간답사
(2) 관람동선
(3) 궁중음식 체험(도슭수라상)
(4) 행사기간
2) 경복궁 자경전 다례체험

4. 경복궁 체험후기

5. 현장 사진 1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양 옆벽을 벽돌로 쌓고 내부를 2층으로 만들었으며, 팔우정은 팔각형의 2층 정자이고, 이 건물들은 중국풍의 요소들이 많이 섞여 궐내에서 이국적인 지역을 형성하며, 복도를 통해 하나의 내부로 연결된다고 하였다.
집옥재 앞에는 예전에 세운 안내판이 따로 존재하는데, 그 설명도 위와 거의 비슷하다. 다만, 고종 30년(1893) 한 해에 영국, 일본, 오스트리아 등의 외국 공사들을 다섯 차례 맞이하기도 했다는 기록이 있다는 설명이 있다. 경회루의 용도, 2층에서 보이는 풍경, 넓이, 구조가 상징하는 바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수정전과 궐내각사에서는 왕실과 관련 있는 관청을 궁궐 안에 설치해 궐내각사라 불렀다고 하였다. 비서실인 승정원, 서적 편찬을 맡았던 홍문관, 의료기관인 내의원 등 크고 작은 관청들이 근정전 서쪽에 있었다. 세종 때 한글 창제의 무대가 된 집현전은 지금의 수정전 자리에 있었다고 하였다. 왕의 출입이 빈번하여 존경의 표시로 정면에 월대를 두었다. 수정전은 1894년 갑오개혁 때 내각 본부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함원전과 흠경각, 풍기대, 함화당과 집경당에 대해 설명하였다. 안내판은 각 건물의 용도와 역사, 구조의 독특성, 장식의 의미 등에 대해서주로 안내하고 있다.
경복궁 내부는 장치와 외교가 시행된 외전, 왕족이 생활하던 내전 그리고 휴식공간인 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왕과 양반관료들이 만나 국사를 논의하고 처리하던 외전 영역은 군신공치를 지향하던 유교정치문화의 상징공간이다. 왕과 왕비, 세자, 세자빈, 대비, 후궁, 궁녀 등이 거처하던 내전 영역은 유교국가 조선의 대표자인 왕과 왕비가 유교의 생활윤리를 솔선수범하는 공간이었으며 후원영역은 정원, 연못 등 자연조경과 함께 농업사회 남성노동의 상징인 농사활동과 여성노동의 상징인 누에치기가 시행되던 공간이었다. 조선시대 경복궁 궐내에는 왕족 이외에도 군인, 양반관료, 궁녀, 내시, 별감, 궐내차비 등 3천명에 이르는 관료들이 근무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오랜 역사 속에 전해 내려 온 경복궁은 조선 제일의 궁궐로서 우리나라 궁궐 건축의 전체 규모와 배치, 구성 및 짜임새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역사문화유산이라 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궁중음악회, 종묘대제 봉행,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및 조선조 과거시험 재현 등 다양한 전통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살아있는 고궁으로 가꾸고 있다. 또한 국내외 관람객에게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독창성을 선양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행사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매년 심혈을 기울여 격조 높고 장엄한 궁중의례 재현행사를 선보이고 있다.
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활동은 관광지의 매력요인으로 작용하여 관광상품의 질적 향상을 꾀 할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경험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 역사문화유적지 방문활동은 방문객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경험의 깊이가 상이할 수 있다. 그중에서 방문객이 인지하는 역사문화유적지 매력속성의 중요도는 방문선택 뿐 아니라 방문활동 후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5. 현장 사진 1장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한곳을 직접 방문한 후 위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해 보았다. 경복궁은 조선왕조가 한양에 세운 다섯 궁궐 중 최초의 궁궐입니다. 한북정맥은 도봉과 삼각산을 이루고, 삼각산의 한 줄기는 백악이 되고, 경복궁은 그 백악을 주산으로 기대어 지은 궁궐입니다. 경복궁은 주산 인 백악(白岳)의 남쪽에 임좌병법(壬坐丙向:북북서에 앉아 남남동을 바라보는 향)으로 자리를 잡아다. 백악을 주산으로 하여 지은 경복궁의 배치 는 남북 직 선축 상에 중심 건물을 나란히 배치하고, 엄격한 좌우대칭의 구조를 이룹니다. 경복궁은 새로운 왕조의 이상인 성리학적 세계관을 건축적으로 표현한 조선왕조 최대의 프로젝트였다.
참고문헌
오상훈(2005). 관광과 문화의 이해. 형설출판사.
박영규(2003). 조선의 왕실과 외척. 김영사.
김규호(2012). 문화유산의 진정성과 관광자원화. 관광학연구.
신지은(2005). 역사문화관광지의 교육적 효과분석.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덕기(2003). 역사문화 관광자원 개발전략.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정민채(2000). 경복궁의 내ㆍ외국인 관광에 관한 연구. 관광지리학연구.
김계섭(2005). 문화관광자원의 매력속성, 자원해설, 관광만족간의 영향관계. 관광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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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09.05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2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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