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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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의 현장을 찾아서 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볼 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복궁‘ 선정 동기

2. 사전 준비, 진행과정 소개

3. ‘경복궁‘에서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내용
1) 왕의 업무 공간
2) 왕의 생활 공간
3) 왕의 연회 공간
4) 왕의 휴식 공간

4. 오늘날 그 ‘경복궁‘이 지니는 의미

5. ‘경복궁‘의 새로운 의미 발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극적인 의미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근대문화유산이나 면단위 문화재의 보호를 전담할 만큼 지정보호제도를 통한 국가의 관리에는 예산과 인력 등의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연계된 시민참여는 절대적인 힘이 된다. 앞으로 문화재 보존과 활용을 둘러싼 시민과 국가 모든 영역이 주체가 되며, 상호 긴밀한 관계를 맺어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5. ‘경복궁‘의 새로운 의미 발견
일본의 황궁, 영국의 버킹엄궁 등 외국의 경우에는 현재까지도 최고 권력자나 상징적 국가 원수가 궁궐에 기거하며 활동하고 있지만 왕조시대가 아닌 오늘날 서울의 궁궐은 더 이상 건물의 옛 주인인 왕이 존재하지 않으며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생활을 하며 국정을 이끈다.
조선왕조가 대한제국을 거쳐 일제의 식민지로, 광복 이후에는 전쟁과 급변하는 근현대를 거치며 우리 궁궐은 문화재로서 남게 되었다. 서울의 궁궐은 예전의 건물과 시설들도 대부분 헐려 없어지고 남아있는 모습조차 크게 왜곡되고 변형되어 제 모습을 잃어버렸다. 우리나라 궁궐ㆍ종묘 문화유산은 본연의 가치와 의미가 점차 잊혀 가고 있다. 궁궐ㆍ종묘 문화유산이 관광자원으로서 전 세계인이 향유하는 문화유산으로서 중장기적인 종합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기존의 궁궐 관람 행태는 주요 건물과 연혁 위주의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며 궁궐 현장에서 과거 조선의 삶, 문화, 역사를 이해하고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다. 문화유산은 문화관광의 핵심적 요소로서 세계적으로 각국에서 문화유산을 활용한 관광자원화의 노력이 증대되고 있다. 한국의 궁궐ㆍ종묘는 후손들에게 소중히 물려줘야 할 문화유산이며 동시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관광자원으로서 문화강국 관광한국으로서의 국가이미지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문화재에 대한 사회ㆍ국민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속가능한 문화재 보호와 활용정책이 주요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지속가능한 정책요소로서 문화재의 적절한 활용이 문화재의 바람직한 보존을 위한 중심적 과제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은 세계의 무대에서 문화강국, IT강국, 스포츠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 우리 민족의 독창적이며 우수한 문화유산인 궁궐과 종묘를 통해 어떻게 현재와 미래에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해 보존ㆍ활용하고 국가의 품격을 높일 수 있는 기반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 전통문화의 정수인 궁궐ㆍ종묘 문화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그 속에 담긴 모든 요소를 집약시켜 하나의 문화콘텐츠로 승화시켜 볼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한국 문화의 원천인 전통문화와 국격(國格)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궁궐ㆍ종묘 문화유산의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을 통하여 궁궐과 종묘를 정적인 공간에서 동적인 살아 숨쉬는 공간으로 조성하여 외래 관광객 1천만 명 유치시대를 맞아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통해 국가이미지를 제고하는 원동력에 관한 그 목적이 있었다. 찬란한 우리의 오랜 역사와 문화 속에 담겨있는 정신을 발굴해서 현대적 감각으로 새롭게 재탄생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6. 시사점
문화관광의 기원은 17세기부터 18세기까지의 고전적 그랜드 투어에서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소수 귀족 중심의 특권층들이 즐기는 문화적 교육 개념의 관광으로 관광과 문화가 접목된 형태의 관광이었다. 오늘날 문화의 교류는 관광이라는 비공식경로를 통해 수 없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현대의 관광은 인간의 사회, 문화적 현상으로서 인간 생활을 구성하는 중요한 문화 활동의 일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관광은 문화 간 접촉의 중요한 원천이 되어왔으며, 이를 대상으로 한 문화관광은 문화산업에서 선도적 성장부분으로서 부상하고 있다. WTO에 의하면 문화관광은 모든 관광여행의 30%를 차지하고 있고, 문화관광 수요는 1년에 15%까지 성장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고궁이나 고성 등의 문화유산들은 그 나라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손꼽힌다. 고궁은 당대 최고의 자제와 기술로 이룩한 훌륭한 문화유산이며, 그 당시 왕과 왕실, 궁녀, 노복, 관원, 군인, 내시 등 다양한 신분과 계층의 사람들이 생활하던 공간으로서 각종 의식, 무용, 음악 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당대 문화예술의 역량이 집약되었다고 볼 수 있다. 외국인들은 다른 민족의 역사적ㆍ사회적인 문화를 알아보고 싶을 때 고대 궁궐을 대표적인 관광지로서 먼저 선택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전통문화를 외국인에게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먼저 한국 고궁의 세계적인 해외영향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서 관광객의 고궁 선택속성과 방문 후에 관광지의 만족도를 파악하여 마케팅에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관광지 경영에 있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경복궁에 대해 현장을 상세히 묘사하고 그 역사성을 찾아보았다. 근대사회에 사람들은 인류의 역사적ㆍ문화적인 유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져서 문화관광이 점점 발전해 왔다. 특히 21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관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문화관광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 이유는 산업혁명 이후에 근대사회가 진보와 풍요를 위하여 과거를 파괴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고 모색하는 시대였다고 한다면, 현대사회는 전통적 가치에 대한 동경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모색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종은(2009). 관광지리 자원론. 백사출판사.
김동욱(2006). 경복궁. 경복궁관리소.
주종대(2007). 문화관광론. 대원사.
최종덕(2006). 조선의 참 궁궐 창덕궁. 눌와.
문화재청(2011). 4대궁궐ㆍ종묘 미니가이드북.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종묘)
유수현 외(2002). 경복궁의 관광자원적 가치에 관한 연구. 문명연지.
김영미 외(2011). 문화유산 관람선택 속성요인이 관람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연구학회 학술연구발표논문집.
윤원기(2011). 관광인프라를 활용한 지역 문화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키워드

묘사,   역사,   역사성,   경복궁,   의미,   발견,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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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5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2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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