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게 묻다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학에게 묻다 공통) 심리학에게 묻다 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신의 성격유형과 해당 유형에 대한 설명 요약(10점)
1) LCSI성격검사의 4가지 성격유형
(1) 주도형
(2) 표출형/사교형
(3) 우호형
(4) 분석형
2)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 - 분석형
(1) 나의 분석형 성격유형
(2) 나의 분석형 성격유형의 특징
(3) 나의 장점
(4) 나의 단점

2. 자신이 왜 그 유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일상생활 속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유형을 선택한 이유 작성(10점)
1) 최고의식
2) 작은아이
3) 무시
4) 완벽주의
5) 착한 아이 의식
6) 평화주의
7) 스타의식
8) 낙관주의
8) 시사점

3. 자신이 그동안 살아오면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경험했던 것(싸움, 다툼, 상처받음, 속상했던 경험 등)을 예로 들어 자신과 상대방의 성격이 어떤 점에서 서로 달랐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되는지 작성(10점)
1) 싸움(나 ‘분석형‘, 상대방(친구) ‘주도형‘)
2) 상처받음(나 ‘분석형‘, 상대방(부모님) ‘우호형‘)
3) 속상했던 경험(나 ‘분석형‘, 상대방(선생님) ‘우호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공을 찾는 순간 능력도 잘 발휘하고 대인관계도 형성해 간다.
2) 상처받음(나 ‘분석형‘, 상대방(부모님) ‘우호형‘)
주변의 여러 가지에 관심을 갖고 보살핀다. 키우는 강아지가 아프면 자신이 아픈 것처럼 안타까워한다. 상처를 많이 받는다. 열심히 케어했다는 생각에 더욱 상처받는다. 야단을 맞아도 잘못했다고 하면 그만인데 부모님의 화난 표정이나 굳은 표정을 보면 어쩔 줄 몰라 한다.
항상 부모님 생각에 걱정과 근심이지만, 부모님은 내가 부모님 생각을 하지 않고 내 생각만 한다고 생각하신다. 부모님이 아프실 때면 병원에 모셔가고, 간호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입맛이 떨어질까 걱정한다. 하지만, 부모님은 아프실 때 내가 관심 갖는 것이 귀찮은 듯 하신다.
3) 속상했던 경험(나 ‘분석형‘, 상대방(선생님) ‘우호형‘)
선생님이 알려준 방법대로 공부하고 공책 필기도 꼼꼼히 하는 편이라 성적은 상위권이다. 지각한 적도 없다. 큰 딸이라 부모 저녁식사도 챙겨드리기도 하고 내 방 정리도 잘 한다. 시험 때면 계획표를 짜 공부한다. 나는 부모님과 선생님께 마음에 들기를 바란다.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몰라도 부모나 교사가 하라고 했다는 이유만으로도 공부를 할 충분한 조건이 된다.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학급에서 더 잘 적응하며, 체계적인 것을 좋아한다.
즉 명확하게 지시를 받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분명히 알 때 최선을 다한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규칙을 준수하는데 매우 뛰어나다. 질책이나 비난도 잘 수용한다. 대체로 학교를 좋아하며, 교사를 신뢰할 수 있다면 학교생활이 순조롭다. 성적은 대부분 상위권을 유지한다.
하지만, 선생님은 단 한번도 나에게 칭찬을 해주신 적이 없다. 내가 좋아했던 선생님, 선생님 과목은 올백을 맞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선생님은 나를 더욱 냉정하게 대하셨다. 워낙 무뚝뚝하신 분이셨지만, 나는 당시 선생님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필요했다.
4. 시사점
인간이라면 누구나 칭찬받기를 좋아한다. 이는 나에게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어릴 적 부터 어떠한 행동을 하는 데 있어서 선생님이나 부모님, 혹은 주위사람의 칭찬이 주어지면 다음에도 또 그 행동을 반복했던 기억이 난다. 한 예를 들자면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청소시간을 굉장히 싫어하는데, 이는 내가 초등학교를 다닐 때의 아이들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하비만 나는 부모님이 농사일로 바쁘셔서 집안의 청소를 담당하고 있었으므로 학교에서의 청소도 별로 어렵지 않게 했다. 그런데 청소검사 시간에 담임 선생님께서 내가 담당했던 곳의 청소가 가장 깨끗이 되어있었다고 칭찬하셨고, 그 뒤로는 그 칭찬을 받고 싶어서 청소를 더욱 열심히 했었던 것 같다.
또 다른 예로 중학교 때는 사회선생님께서 일주일에 한 번씩 쪽지시험을 보셨는데, 시험을 치룰 때, 만점을 받은 사람에게는 사탕이 주어졌고, 틀린 사람을 그 개수 당 한 때씩 매를 맞았었다. 그 당시 나는 만점을 받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었는데, 이는 처벌을 받기 싫어서 열심히 한 것도 있었지만 학교에 등교하고 나면 밖에 나가서 무엇을 사먹지도 못하고, 매점도 없던 곳에서 사탕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열심히 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옛말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칭찬을 포함한 다양한 보상이 따르는 긍정적 강화물은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서는 한 개인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 잡고 있는 듯하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을 자신의 첫 모델로 삼아 그들이 취하는 다양한 행동과 모습을 모방한다. 또한 성장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교재를 함으로서 서로 닮아가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모델을 누구로 선택하느냐에 관한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다. 우리는 자신이 닮고 싶은 모델을 발견하여 그 사람을 담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 그러다 보면 더욱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나에게도 닮고 싶은 모델이 있다. 그 사람은 같은 교회에 다니는 교회언니(형)인데, 그 언니는 자신에게 주어진 모든 일에 찡그림 없이 밝은 얼굴로 열심히 행한다. 또한 남들이 피하는 일에 솔선수범하여 행동하고 항상 친절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격려해 준다. 이러한 점이 나에게는 많이 부족하여 이 언니를 모델로 삼고 닮아가려고 항상 노력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심리학에게 묻다』강의 교재 9장 내 마음의 생김새 (pp.191-204)에 등장하는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에게 해당하는 성격유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유형을 선택하여 위와 같이 작성해 보았다. 성격이 일관되고 고정적인데 반해 행동은 개인이 처한 환경에 따라 다소 가변적이고 유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처음 만난 사람과는 매우 어색해 하는 사람이 자기와 친한 사람들에게는 매우 활동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즉, 변화된 환경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행동의 변화를 의미한다. 인간의 행동이 성격과 환경의 변수로 나타나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한 개인의 행동이 언제나 변화무쌍한 것이라고 해석하기는 어렵다. 하나의 행동유형의 패러다임이 수용되기 까지는 오랜 검증이 필요하고, 개인의 행동은 비교적 오랜 시간에 걸쳐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특정 상황 하에서 상당한 일관성과 예측성을 가진다.
참고문헌
하혜숙 외(2017).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임승환 외(2010). LCSI 매뉴얼. 림스연구소.
강종덕 (2006). LCSI성격검사와 대인관계 문제척도의 관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종덕(2006). LCSI 성격검사와 대인관계 문제척도의 관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남(2004). LCSI 성격검사와 NEO-PI-R 성격검사의 관계.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순자 외(2010). MBTI 성격유형을 활용한 자기이해 집단프로그램이 자아 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영향. 용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학생생활연구.
이혜정(2006). LCSI 성격검사와 자기효능감 검사의 관계.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8.09.05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22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