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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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의 이론적 관점
(1) 학습이론
(2) 인지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
③ 3단계 : 대인관계에서의 조화를 위한 도덕성
④ 4단계 : 법과 질서를 준수하는 도덕성
(3) 인습이후 수준
⑤ 5단계 : 사회계약으로서의 도덕성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기본가정
3)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단계와 교육적 시사점
1) 제 1단계(신뢰감 대 불신감)
2) 제 2단계(자율성 대 수치감)
3) 제 3단계(주도성 대 죄의식)
4) 제 4단계(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정체감 대 혼미감)
6) 제 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
7) 제 7단계(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2) 비판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련이지만 이상적으로 친밀감이 더 우세해야 상호헌신이 가능할 수 있다.
7) 제 7단계(생산성 대 침체성)
(1)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
성인기에 속하는 이 시기는 일단 두 사람간의 친밀성이 확립되고 나면 그들의 관심은 두 사람만의 관계를 넘어 그 밖의 사람으로 확대되기 시작한다. 가정적으로는 자녀를 낳아 키우고 교육하게 되며 사회적으로는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직업적인 성취나 학문적인 혹은 예술적인 업적을 통해서도 생산성이 발휘된다. 어떤 이유로든지 생산성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거나 안 하게 되면 침체성이 형성된다.
(2) 교육적 시사점
성인은 자신의 직업에서 생산적이 되고 또는 가족을 부양해야 하며 젊은이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는 과업에 직면한다. 이러한 생산성의 기준은 자신의 문화에 의해서 규정된다. 이런 책임을 받아들일 능력이 없거나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 되거나 정체된다. 생산성을 보장하는 것은 자신의 욕구를 희생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런 갈등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따라 다음 세대를 위한 호의를 발달시키게 된다.
8) 제 8단계(자아통합 대 절망감)
(1) 자아통합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노인기에 속하는 이 시기에는 신체적인 노쇠와 직업으로부터의 은퇴, 친한 친구나 배우자의 죽음 등으로 인하여 인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일이 많다. 이 시기의 성패는 신체적, 사회적인 퇴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달려 있다고 에릭슨은 주장한다. 자신의 삶을 음미해 보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이 무의미한 것이었다고 느끼게 되면 절망감에 빠지게 된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삶을 토대로 하여 인생의 보람과 의의를 느끼게 되면 마침내는 인생의 참된 지혜를 획득하게 되며 보다 더 높은 인생철학으로 통합(integration)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
(2) 교육적 시사점
나이 든 성인들은 일생을 의미 있고, 생산적이며 행복한 경험으로 보거나, 아니면 충족되지 못한 약속들과 실현되지 못한 목표들로 이루어진 주로 절망으로 가득 찬 것으로 되돌아본다. 한 사람의 삶의 경험 특히 사회적 경험은 이 마지막 생의 위기의 결과를 결정한다. 에릭슨은 마지막 단계를 내적인 성숙을 통한 인정의 개념으로 접근했다. 실수를 했지만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단계의 중요한 사회적 대리인은 타인이 아닌 자기 자신이다.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1) 공헌점
정신분석학적 틀에서 발전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은 자아심리학,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변화, 사회적·역사적 요인을 배경으로 인간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에릭슨은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의 조정자로 보았으며 발달단계에 인간의 전 생애가 포함되도록 하였다. 또한 문화가 성격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하였는데 이는 인간행동발달을 연구하는 학도에게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중요한 심리학적 문제를 참신하게 그리고 진일보하여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에릭슨은 발달단계이론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관찰력과 현명한 해석,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 인간적인 모든 것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고 노력한 흔적에 대해 존경을 받는다.
2) 비판점
그러나 인간에 대한 과도한 낙관적 견해 때문에 많은 비평을 받았다. 프로이드의 이드·무의식적·비합리적인 것 대신에 자아·의식적·합리적인 것을 강화함으로서 프로이드 이론을 완화시킨 것이라는 비난을 받아왔다. 성장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프로이드의 성욕발달단계에 무리하게 연결시키려고 했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비판은 에릭슨이 이론적인 문제점들에 관해서는 모호했다는 점이다. 아름답고 유려한 문장으로 그의 이론을 전개하고 있지만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불명확한 상태로 남겨두었다는 것이다. 또한 엄밀한 과학적 연구라기보다는 다분히 사변적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Ⅲ. 결론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통해 에릭슨이 말하는 건강한 인격의 성숙이란 갈등이 없는 상태에 이르는 것이 아니라 각 단계의 갈등 속에서 부정적 측면과 긍정적 측면을 고루 경험하되 긍정적 측면이 우세한 방향으로 갈등을 해결하고 다시 또 새로운 갈등의 국면을 겪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스스로에 대해 보다 통합된 인식을 향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전 생애에 걸친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간은 궁극적으로 자기 내적 자아에 대한 통찰을 얻고 자아 정체성의 혼란 뿐 아니라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외적 요인과의 갈등을 극복해내는 지혜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교육 하는 것이 교육자의 본분이 아닌가 생각되는 것이다. 그러나 작금의 청소년들은 어떠한가. 많은 청소년들의 방황이 학교 교육의 잘 못인가. 아니면 가정교육의 부재인가. 시험과 성적 때문에 학교 폭력으로 인해 아이들이 불행해 하고, 목숨을 내 던지는 이 우울한 현실 속에서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을 적용이 가능 한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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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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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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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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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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