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Kho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일반적 정의
2. 도덕성 발달단계의 분석
Ⅱ. 교육적 시사점
Ⅲ. 참고문헌
1. 도덕성의 일반적 정의
2. 도덕성 발달단계의 분석
Ⅱ. 교육적 시사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끊임없이 반복함으로써 각 개인이 스스로 자율적인 도덕적 행위자가 되게 하는 교육을 말한다.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1996, p. 65.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그 자체로도 도덕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현장에 있어 큰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첫째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최근 이야기되는 ‘도덕성의 위기’ 및 ‘도덕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다. 기존의 도덕교육은 제도 교육으로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하는 등 진정한 ‘도덕성 발달’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적었다고 평가 된다.
하지만 콜버그의 이론은 기존의 ‘덕목 접근 방식’의 도덕교육의 한계를 정확히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해줄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그 자체로도 학생들의 도덕 단계의 발달을 보호 내지 자극하는 의도적, 체계적 활동으로서의 도덕교육을 정립하는 이론적 근간이 될 수 있으며 단순히 이상적인 상황을 그리거나 형이상학적인 ‘도덕’이 아니라 실제 발생하는 ‘인지발달’과 ‘도덕성발달’을 묶음으로서 도덕교육의 현실적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서 제시한 하인츠 딜레마를 사용하는 교육방법 혹은 교수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 방법을 공교육 내로 편입시키는 사항을 정당화시키는 근거로 사용될 수도 있다.
콜버그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면 도덕성 발달을 위해 ‘토의식 수업’을 새로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도덕 교육의 한 형태로서 학생들이 겪는 가치혼란을 극복해 주기 위해, 교사들이 가장 적극적인 노력을 시도하과 있는 것은 바로 콜버그의 딜레마 토의식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딜레마 토의식 수업에 제시되는 도덕적 딜레마의 이야기는 ‘실제인 것처럼 여겨져야 하는’ 초점, ‘초점을 유지하고 있는’ 중심인물, ‘두 가지 이야기 중의’ 선택, 그리고 ‘도덕적 쟁점’을 그 구성요소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현실 적합적이며 일상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일상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가치갈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단일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천편일률적인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수업에 참여하고 상호 대화를 통해 반성적 사고 및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생들은 ‘갈등사태’에 대한 토의를 통해 더욱 포괄적인 사회적 시각과 더욱 객관적 추론의 방법들을 계발하게 되고 이는 현재 사회가 원하는 문제해결형, 창의적 인재상에 더욱 적합한 인재를 키워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Ⅲ. 참고문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1996
박채욱, 『도덕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의 발달 단계』, 1994
원효원, 『도덕성 발달에 관한 변인에 대한 연구』, 1987
이택휘 외, 『도덕적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77
최창환,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2000
그리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그 자체로도 도덕교육 뿐 아니라 다양한 교육현장에 있어 큰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첫째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최근 이야기되는 ‘도덕성의 위기’ 및 ‘도덕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다. 기존의 도덕교육은 제도 교육으로서 인습적인 도덕의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이해하는 등 진정한 ‘도덕성 발달’에 기여하는 바가 매우 적었다고 평가 된다.
하지만 콜버그의 이론은 기존의 ‘덕목 접근 방식’의 도덕교육의 한계를 정확히 지적하고 그 대안을 제시해줄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그 자체로도 학생들의 도덕 단계의 발달을 보호 내지 자극하는 의도적, 체계적 활동으로서의 도덕교육을 정립하는 이론적 근간이 될 수 있으며 단순히 이상적인 상황을 그리거나 형이상학적인 ‘도덕’이 아니라 실제 발생하는 ‘인지발달’과 ‘도덕성발달’을 묶음으로서 도덕교육의 현실적합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로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서 제시한 하인츠 딜레마를 사용하는 교육방법 혹은 교수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 방법을 공교육 내로 편입시키는 사항을 정당화시키는 근거로 사용될 수도 있다.
콜버그의 이론을 기반으로 하면 도덕성 발달을 위해 ‘토의식 수업’을 새로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도덕 교육의 한 형태로서 학생들이 겪는 가치혼란을 극복해 주기 위해, 교사들이 가장 적극적인 노력을 시도하과 있는 것은 바로 콜버그의 딜레마 토의식 수업이라 할 수 있다.
딜레마 토의식 수업에 제시되는 도덕적 딜레마의 이야기는 ‘실제인 것처럼 여겨져야 하는’ 초점, ‘초점을 유지하고 있는’ 중심인물, ‘두 가지 이야기 중의’ 선택, 그리고 ‘도덕적 쟁점’을 그 구성요소로 하고 있다. 따라서 현실 적합적이며 일상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은 일상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가치갈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단일한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또한 천편일률적인 도덕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수업에 참여하고 상호 대화를 통해 반성적 사고 및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학생들은 ‘갈등사태’에 대한 토의를 통해 더욱 포괄적인 사회적 시각과 더욱 객관적 추론의 방법들을 계발하게 되고 이는 현재 사회가 원하는 문제해결형, 창의적 인재상에 더욱 적합한 인재를 키워내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Ⅲ. 참고문헌
박병기, 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1996
박채욱, 『도덕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의 발달 단계』, 1994
원효원, 『도덕성 발달에 관한 변인에 대한 연구』, 1987
이택휘 외, 『도덕적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77
최창환,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적용에 관한 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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