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대중영화의이해 대중영화의이해 본 교재 <대중영화의 이해>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사진 및 <참고할 영화> 등 모든 영화들을 포함)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개인적인 평가 분량이 영화사적 의미 분량보다 많아야 함.)
Ⅰ.서 론
Ⅱ.본 론
1.‘사이코’의 작품 줄거리
2.영화상 명장면
1) 샤워 살해 장면
2) 베이츠 주택
3.사이코의 영화사적 의미
4.히치콕 ‘사이코’에 대한 개인적 평가
Ⅲ.결 론
Ⅳ.참고문헌
Ⅰ.서 론
Ⅱ.본 론
1.‘사이코’의 작품 줄거리
2.영화상 명장면
1) 샤워 살해 장면
2) 베이츠 주택
3.사이코의 영화사적 의미
4.히치콕 ‘사이코’에 대한 개인적 평가
Ⅲ.결 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성에 의해 직접적으로 조종되고 어머니는 노먼 베이츠가 성적매력을 느끼는 여자는 누구든지 죽이라고 지시하며 노먼 베이츠는 바로 실행해 옮긴다. 기존의 헐리우드에서 볼 수 없는 포맷이다. 히치콕의 사이코에서는 여성을 약하고 동정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여성들을 제거되어야 할 대상으로 보며 부정을 저지른 여성에 대해 가차 없이 제거하는 대상으로 표현한다. 이렇게 사이코는 캐릭터들의 특성들을 다른 스타일로 변화시킨 영화로 볼 수 있다. 즉 영화사에서 고정화 된 이미지를 캐릭터에서 완전히 탈피한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다. 더불어 히치콕의 사이코는 정신문화 관념에서 영화에서 대한 남다른 해석을 가져다준다. 영화에서 말하고 있는 인간의 지성과 정신문화에 대한 해석은 문명이 발전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해온 문화적 실천이다. 보는 영화에서 나타내주는 신비감, 숨어있는 주제 찾기에서 관객들은 능동적 사고와 상상력, 그리고 자신의 정신세계를 성찰하는 태도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렇듯 기존에서 보이는 정신문화적 해석과 신비감속에서 인간의 본능과 삶을 뚜렷하게 전달해주는 영화인 히치콕의 ‘사이코’는 영화사에서 큰 족적을 남긴 작품이다. 여러 번 보아도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하고 최근의 발전된 영화기법에 견주어도 전혀 뒤쳐짐이 없다. 특히 보편화된 영화기법의 선구자로서 ‘사이코’는 영화를 통해 어두운 주제를 끌어안고 사는 인간이 주체성을 확립해 가며 신비의 공간에서의 자아 변화를 통해 주제를 이끌어가는 것은 신비롭기만 하다. 현대사회의 관객들은 영화의 주제를 다양한 방식, 매체로 수용하고 이를 보편화된 문화 활동으로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히치콕 ‘사이코’처럼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영화기법과, 내용들은 우리 사회의 관객들에게 다양한 방식의 영화 수용자세를 넓혀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결 론
완성된 고전 작품으로서 히치콕의 ‘사이코’를 통해 관객을 영화에 몰입시키고 서스펜스 창출도구로서 시점의 역할을 확인해 나가는 것은 대중영화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큰 공부가 되었다. 특히 히치콕의 ‘사이코’에서 시점별 캐릭터의 시각과 관객이 몰입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을 장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본 것은 영화에 깊숙이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영화사적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이 ‘사이코’에 대한 영화적인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서스펜스 영화의 영화기법과 주제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영화들을 찾아 영화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영화가 진행되는지 심도있게 공부해 보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Ⅳ.참고문헌
김호정. 알프레드 히치콕 작품의 시점에 관한 연구 : <이창><현기증><싸이코>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3
도날드 스포토,이형석 옮김,『히치콕의 영화 50년』,서울:동인,2005
채성희. 영화를 활용한 소설 교육 연구 : 황석영,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10
이순옥. 알프레드 히이콕의 <사이코>와 <새>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건국대학교 . 2004
Ⅲ.결 론
완성된 고전 작품으로서 히치콕의 ‘사이코’를 통해 관객을 영화에 몰입시키고 서스펜스 창출도구로서 시점의 역할을 확인해 나가는 것은 대중영화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큰 공부가 되었다. 특히 히치콕의 ‘사이코’에서 시점별 캐릭터의 시각과 관객이 몰입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을 장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본 것은 영화에 깊숙이 빠져들 수 있는 시간이었다. 또한 영화사적 큰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이 ‘사이코’에 대한 영화적인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기회가 된다면 서스펜스 영화의 영화기법과 주제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영화들을 찾아 영화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영화가 진행되는지 심도있게 공부해 보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Ⅳ.참고문헌
김호정. 알프레드 히치콕 작품의 시점에 관한 연구 : <이창><현기증><싸이코>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2013
도날드 스포토,이형석 옮김,『히치콕의 영화 50년』,서울:동인,2005
채성희. 영화를 활용한 소설 교육 연구 : 황석영, '삼포 가는 길'을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2010
이순옥. 알프레드 히이콕의 <사이코>와 <새>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 건국대학교 . 2004
키워드
추천자료
- 영화속에서 대중문화 읽기
- 현대영화와 대중문화
- 대중문화비평(영화 '너는 내 운명')
- 2009년 1학기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09년 1학기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0년 1학기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기말시험 핵심체크
-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순례의 대중성][민주노동당의 대중성][추이지앤 록음악의 대중성][영화 이 생명 다하도록의 ...
- [일본문화, 일본방송영상산업, 일본애니메이션산업]일본문화와 일본방송영상산업, 일본문화와...
- [대중문화와 영화 분석] ‘사랑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 [한국인물사] 영화나 대중매체를 통한 고종 황제의 생애 (영화 『가비』, 『한반도』)
- 대중문화 관점에서 본 영화 - 화이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
- 대중문화속의 영화 (“왕의 남자”를 중심으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