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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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슬람에 대한 이해
1) 지리적 이해
2) 경제적 이해
3) 정치적 이해
4) 문화적 이해

2.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
1) 베일
2) 일부다처제
3) 히잡
4) 종교
5) 무함마드
6) 무슬림들의 삶
7) 이슬람의 여성

3. 이슬람과 무슬림 문화
1) 사회와 문화
2) 종교와 생활
3) 이스마엘의 후예인 아랍인
4) 이슬람의 기본문화
5) 무슬림 문화에 대한 장애물과 편견
(1) 교회가 정치적으로 이스라엘에 치우침
(2) 예언에 대한 둔감한 가르침
(3) 극도의 민족주의
(4) 흐트러진 도덕
(5) 정숙하지 못한 생활방식
(6) 낮은 존경심
(7) 이슬람에 대한 무지
(8) 동정심의 결여
(9) 기도와 전도의 부족
(10) 무슬림 문화에 대한 멸시

4.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
1) 여성의 권리
2) 여성관과 결혼관
3) 일부다처제
4) 고아와 과부의 복지문제
5) 여성할례
6) 명예살인
7) 교육차별

5.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1) 다문화사회로의 진입
2) 문화 통합
3) 세계화 속 타문화 수용
4) 타문화에 대한 선입견 극복과 문화발전
5) 부정적 관념의 변화
6) 인식 변화
7) 자문화 발전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통신이 발달하여 다른 문화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해도 그 문화를 다 안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다른 문화 속에 들어와 있다면 그 문화의 이질감에 부정적인 인식이 생길 수밖에 없다. 한국어를 배우고자 한국을 찾아온 학습자들도 자신의 문화와 다른 낯선 문화에 거리감이 생기겠지만 그 간격이 좁혀지지 않는다면 언어습득이 원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언어에는 문화요소가 많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7) 자문화 발전
다문화라 하면, 우리문화의 정체성을 잃고 타문화로 동화하는 것을 절대 말하지 않는다. 타문화에게 배우고, 우리 문화를 더 한층 발전시키는 것! 그것이 바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방향이다. 미국 기업에서는 너 나 할 것 없이 일본 기업의 성공요인을 벤치마킹하고 이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러한 노력이 크게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왜냐하면 근본적인 성찰이 부족했을 뿐더러, 이를 수용할 시스템 및 혁신의 매카니즘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우리 문화 이외에 다른 많은 문화가 있으며, 결코 내가 가진 문화가 유일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6. 나의 의견
오늘의 이슬람교는 전 세계 100개국 이상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그 무슬림의 숫자는 약 13억 명 정도가 있으며 높은 출생률과 적극적인 선교정책으로 인해 이슬람은 수적인 면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종교집단이다. 이슬람의 대부분은 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집중되어 있으며, 바로 이 지역의 높은 인구증가율이 더해져 이슬람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기독교 국가와의 경쟁과 갈등의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새뮤얼 헌팅턴은 이러한 잠재적 가능성을 ‘문명의 충돌’이라는 용어로 예시하고 있다.
“이슬람은 여러 가지 면에서 기독교와 유사한 교리를 가지고 기독교 선교에 완강하게 저항해 온 그 종교 자체가 선교적인 종교다”라는 서정운의 지적은 이슬람 선교를 대하는 이들은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그 동안 기독교와 이슬람교가 왜 그렇게 첨예하게 대립하였는지를 이해하는 첫 단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세계사의 지평에서 기독교와 이슬람은 지속적인 갈등이 첨예하게 나타났으며, 현재에도 이슬람 국가들은 기독교를 의식하여 자신의 국내에서 종교의 자유에 대해 여전히 심한 규제를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기류에 더하여 이슬람은 기독교 세계를 향하여 ‘테러’라는 방식으로, 기독교 국가는 이슬람 세계를 향하여 ‘전쟁’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서로를 위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위협적 상황을 김영한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최근 911테러에 대한 보복으로 행해진 미국의 이라크 공격은 세계를 친미국 아니면 반미국의 이분법으로 몰아가고 있으며, 미국은 테러라는 폭력을 근절하기 위하여 부득이 전쟁이라는 폭력을 사용해야 한다는 자기모순을 범하고 있다. 테러 근절은 폭력으로 되기보다는 설득과 권유를 통하여 상대방을 감동시킴으로써만 가능하다”라는 논지는 오늘날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말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 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제시해 보았다. 한국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 정보화로 인한 이른바 ‘지구촌’의 형성은 국가 간의 장벽을 없애고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수많은 생활양식들이 한 공간에서 공존하게 만들었다. 과거와는 달리 하나의 가치가 아닌, 다양한 가치와 사고방식들이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그러한 다양성은 이제는 국가나 지역 간의 차이가 아닌, 더욱 좁혀진 의미에서의 차이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적인 흐름이며, 한국사회도 예외는 아니다. 지금까지 인종 간, 종교 간의 갈등과 그로 인한 분쟁은 신문기사에서나 볼 수 있던 다른 나라의 이야깃거리였다. 언제나 ‘단일민족’으로서 한국사회는 일체감과 통합성을 중시하였으며, 이러한 의식은 한국사회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다. 하지만 한국 사회의 다문화현상은 더 이상 ‘단일민족’이라는 사고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다. 외국인 주민의 급증에 따른 인종·문화 간 갈등과 소외감, 외국인자녀들에 대한 교육의 부재, 새터민 정착의 어려움 등의 문제들은 행정·재정적 지원과 관계 법령의 개선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이들에 대한 한국사회의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언제나 하나라고 생각했던, 즉 ‘단일’하다고 생각했던 한국 사회는 이제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으로 인해 편견과 차별의 문제, 집단 내 소외감 형성의 문제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연구와 논의들이 이어지고 있다. 즉, 다문화사회로의 진입은 어느 사회이든 그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그 진입과정에서 이미 갈등을 내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갈등은 사회적 문제로 나타나므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될 중요한 과제가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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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익란(2015). 금기, 무슬림 여성을 엿보다. 한울(한울아카데미).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2010). 책략가의 여행 - 여러 세계를 넘나든 한 16세기 무슬림의 삶. 푸른역사.
소윤정(2011). 무슬림의 아내들. 기독교문서선교회.
유해석(2003). 이슬람이 다가오고 있다. 쿰란출판사.
이희수(2001). 이슬람 문명 올바로 이해하기. 청아.
김동문(2001). 이슬람의 두 얼굴. 예영커뮤니케이션.
루이스, 버나드(2000). 중동의 역사. 까치글방.
김중순(2010). 문화의 이해와 다문화 교육. 소통.
김정명(2003). 아랍인의 혼례풍습. 중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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