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의 기본가정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설명
1) 제1단계 : 신뢰감 vs 불신감(0-1세)
2) 제2단계 : 자율성 vs 의심(1-3세)
3) 제3단계 : 주도성 vs 죄책감(3-6세)
4) 제4단계 : 근면성 vs 열등감(6세-11세)
5)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6) 친밀성 vs 고립감(장년기)
7) 생산성 vs 침체감(중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감(노년기)
3) 에릭슨성격발달이론의 특징
4) 에릭슨이론의 평가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Ⅱ. 본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2) 콜버그 이론의 특징과 비평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사회심리이론의 기본가정
2) 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 설명
1) 제1단계 : 신뢰감 vs 불신감(0-1세)
2) 제2단계 : 자율성 vs 의심(1-3세)
3) 제3단계 : 주도성 vs 죄책감(3-6세)
4) 제4단계 : 근면성 vs 열등감(6세-11세)
5) 정체감 vs 정체감 혼미(청소년기)
6) 친밀성 vs 고립감(장년기)
7) 생산성 vs 침체감(중년기)
8) 자아통합 vs 절망감(노년기)
3) 에릭슨성격발달이론의 특징
4) 에릭슨이론의 평가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때문이다.Erikson은 자아발달의 여러 측면들을 Freud의 성적 신체부위에 너무 무리하게 연결시키려 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Erikson 에 의하면, 각 신체부위마다 자아가 외부세계와 상호작용하는 특징적 양식이 있다.
Erikson은 Freud 이론을 확장시켰다. Freud의 각 단계마다 가장 보편적인 이슈들을 기술 했고, 전 생애를 포함하도록 단계들을 확장했으며, 각 단계에서 사회적 요인들이 어떻게 개입되는지를 제시하였다.
흔히 사람들은 발달의 문제라고 하면, 어른이 되기 전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 하기 쉽다. 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삶에서 발달적인 위기가 평생에 걸쳐 일어나며 각 시 기마다 사람들이 삶에서 부딪히게 되는 중요한 발달적 위기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Erikson은 사람들이 경험하게 되는 발달적 위기에 대해서 8가지 테마를 제시하였다. 그런데 그의 발달이론에서 특징적인 것 중의 하나는 20대의 성인초기와 40대의 중년기 사이 에 한 단계가 빠져있다는 점이다. 흔히 인간의 삶이 10년을 주기로 변화해 가는 점을 고려해 보면,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는 30대에 해당되는 시기가 누락되어 있다.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일부에서 비판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인관계와 자아의 지각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는데 주의하게 되며 특히 교육이나 어린이들의 지도와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적할 수 있다.
1단계에서의 모자간의 질적 관계를 통하여 얻게 되는 신뢰감의 문제는 어린이의 생리적 욕구충족의 대상만이 아니라 심리적 욕구충족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해 주는 어머니의 존재의미를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현대 여성의 육아 아동지도방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2단계에서의 자율성의 문제, 즉 어린이는 그가 행할 수 있는 것을 행하게 할 때 자율성이 발달하고 타인에 의해 약점이 밝혀졌다고 느껴지면 수치심을 갖게 되며, 자신의 능력이 결여되었거나 혹은 부족감을 경험하면서 자신감도 상실하게 되며 회의에 빠지게 된다는 설명은 자주성을 가치 있는 것으로 치부하면서도 부모의 원격조정에 의하여 피동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어린이의 지도방식에 우려를 갖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항상 다른 어린이들과의 부당하게 비교되고 성공보다는 실패에 대한 지적이 확대되는 현대의 어린이들이 처하게 될 위기를 지적하고 있는 것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하고 있다.
3단계의 주도성과 죄책감의 문제도 어린이의 지도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어린이의 관심사가 주도성에 있는 만큼 그들이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자기 주도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억압과 제한금지와 강요의 지도방식으로 일관하려는 성인들에게 주는 교훈이기도 하다.
4단계의 근면성과 열등감의 문제도 교육적으로 재음미할 부분으로 지적된다. 항상 상대적으로 비교나 경쟁이 일반화되어 있고 부적당함이나 열등감을 부당하게 경험하게 되는 오늘의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어떤 과제를 성취하게 하거나 완성하게 함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통하여 근면성실의 자세를 육성해 주어야 한다는 주장도 우리가 명심할 부분이라고 하겠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 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 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에릭슨은 여덟단계의 성격 발달 이론 제시하였다.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출생 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 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Erikson의 매우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200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2007.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1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10.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2008.
Erikson은 Freud 이론을 확장시켰다. Freud의 각 단계마다 가장 보편적인 이슈들을 기술 했고, 전 생애를 포함하도록 단계들을 확장했으며, 각 단계에서 사회적 요인들이 어떻게 개입되는지를 제시하였다.
흔히 사람들은 발달의 문제라고 하면, 어른이 되기 전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생각 하기 쉽다. 하지만 에릭슨은 인간의 삶에서 발달적인 위기가 평생에 걸쳐 일어나며 각 시 기마다 사람들이 삶에서 부딪히게 되는 중요한 발달적 위기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Erikson은 사람들이 경험하게 되는 발달적 위기에 대해서 8가지 테마를 제시하였다. 그런데 그의 발달이론에서 특징적인 것 중의 하나는 20대의 성인초기와 40대의 중년기 사이 에 한 단계가 빠져있다는 점이다. 흔히 인간의 삶이 10년을 주기로 변화해 가는 점을 고려해 보면, 에릭슨의 발달이론에서는 30대에 해당되는 시기가 누락되어 있다.
5)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대하여 일부에서 비판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인관계와 자아의 지각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는데 주의하게 되며 특히 교육이나 어린이들의 지도와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지적할 수 있다.
1단계에서의 모자간의 질적 관계를 통하여 얻게 되는 신뢰감의 문제는 어린이의 생리적 욕구충족의 대상만이 아니라 심리적 욕구충족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해 주는 어머니의 존재의미를 제시하고 있는 점에서 현대 여성의 육아 아동지도방법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2단계에서의 자율성의 문제, 즉 어린이는 그가 행할 수 있는 것을 행하게 할 때 자율성이 발달하고 타인에 의해 약점이 밝혀졌다고 느껴지면 수치심을 갖게 되며, 자신의 능력이 결여되었거나 혹은 부족감을 경험하면서 자신감도 상실하게 되며 회의에 빠지게 된다는 설명은 자주성을 가치 있는 것으로 치부하면서도 부모의 원격조정에 의하여 피동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어린이의 지도방식에 우려를 갖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항상 다른 어린이들과의 부당하게 비교되고 성공보다는 실패에 대한 지적이 확대되는 현대의 어린이들이 처하게 될 위기를 지적하고 있는 것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를 하고 있다.
3단계의 주도성과 죄책감의 문제도 어린이의 지도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어린이의 관심사가 주도성에 있는 만큼 그들이 죄책감을 갖지 않도록 자기 주도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억압과 제한금지와 강요의 지도방식으로 일관하려는 성인들에게 주는 교훈이기도 하다.
4단계의 근면성과 열등감의 문제도 교육적으로 재음미할 부분으로 지적된다. 항상 상대적으로 비교나 경쟁이 일반화되어 있고 부적당함이나 열등감을 부당하게 경험하게 되는 오늘의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어떤 과제를 성취하게 하거나 완성하게 함으로서 경험하게 되는 즐거움이나 만족감을 통하여 근면성실의 자세를 육성해 주어야 한다는 주장도 우리가 명심할 부분이라고 하겠다.
Ⅲ. 결 론
이상과 같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다. 콜버그의 인지적 접근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인지적 요인을 중시하는 교육에서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콜버그는 교육에서 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판단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토론식 수업을 제안했으며, 이것의 효과를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 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 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에릭슨은 여덟단계의 성격 발달 이론 제시하였다.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닌 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출생 후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일치한다.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 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은 Erikson의 매우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자료
-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등
-곽병선 외,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2006.
-권낙원,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2007.
-김종문,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201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김병원, 「생각의 충돌」, 자유지성사, 2010.
-문용린,「도덕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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