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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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가생활의 개념
1) 정의
2) 기능
3) 확대 배경
(1) 소득수준의 향상
(2) 여가시간의 증가
(3) 고령화로 인한 생애주기 변화
2.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Work and Life Balance)
1) 정의
2) 배경
3) 필요성
(1) 건전한 생활 습관으로서 건강 유지
(2) 정신적 스트레스와 긴장해소
(3) 인간관계 형성 및 사회성 배양
(4) 신체의 조화적 발달과 체력 향상
4) 방안
(1) 휴식권의 보장
(2)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3) 여가생활 경험의 축적
3. 여가산업의 발전방안과 전망
1) 여가산업의 발전방안
2) 여가산업의 전망
(1) 여가의 테마화
(2) 시설보다 프로그램 중시
(3) 거주지 밀착형 여가행태
(4) 여가 미래 트렌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는 경향이 강해서 모바일 여가활동이나 TV시청과 관련된 콘텐츠 시장의 크기는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급성장과 인터넷 TV 및 스마트 TV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프로그램 콘텐츠 시장과 온라인 게임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다. 일본 경우처럼 경제 침체기에 다른 여가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되지만 여전히 영화나 연극 등 관람형태의 여가활동은 지속된다는 점을 볼 때 우리나라도 실내형 여가의 대표인 찜질방과 노래방, 그리고 영화 관람을 위한 멀티플렉스 극장 등 실내여가공간의 매출액은 경제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으면서 안정적으로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도심 속 여가를 즐기는 몰링(Malling)도 눈여겨봐야 할 문화다.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국내외 여행 및 레저산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선 도심 초대형 쇼핑몰에서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몰링이 생활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국내에 몰링 개념이 확산되기 시작한 것은 2006년 서울 용산 민자역사인 스페이스9를 새롭게 단장한 아이파크몰이 등장하면서부터이다. 국민소득 2만 달러를 돌파한 2007년 이후 대형 복합몰 건축 붐이 일어났으며 2009년에는 세계 일류 수준의 매머드급 복합몰인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와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가 개장했고 이어 부산 롯데 광복점, 대구 롯데몰, 일산 레이킨스몰, 롯데 청량리몰, 대구 신세계백화점 등 다양한 형태의 복합몰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몰링 바람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들어선 대단위 쇼핑몰은 극장 . 콘서트 등 공연 문화 시설을 비롯해 교양강좌 등 교육시설, 전시시설, 컨벤션시설, 식음매장, 게임센터, 키즈센터, 도심형 테마파크 등 놀이시설을 두루 갖춘 종합 생활공간으로 확장을 거듭하고 있다.
선진국형 여가서비스인 해양(Marine)레저는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지만 앞으로 급성장이 기대되는 부문으로 지목됐다. 대한상의는 우리는 부자들의 레저라는 인식, 인프라 미비 등으로 해양레저가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요트, 수상 오토바이 등 매년 100만척 이상의 신규수요가 늘고 있는 부문이 해양레저 장비업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말 발표된 해양레저산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해양장비업이 내수뿐 아니라 고소득 해외관광객을 유치하는데도 상당부분을 기여할 전망”이라며 요트 등 레저장비 제조업과 음식숙박해양레저 등 관광서비스업 등의 연관 산업 등 이 부문에서만 2015년까지 3만개의 일자리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해양부는 2019년까지 해안을 따라 20~30km마다 마리나(요트정박시설)를 설치해 현재 14개에서 44개까지 늘리는 한편, 요트보트도 현재 7천척에서 2020년까지 6만9천척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기존의 주력산업분야가 포화상태를 보이며 신성장 동력을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지만 여가산업은 앞으로 성장전망이 밝고 일자리 창출도 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관광산업에 대한 각종 규제를 풀고 여건을 정비하는 등 활성화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Ⅲ. 결론
오늘날 인간생활의 양대 요소의 하나로 자리한 여가는 자신의 가치관, 경험, 외적 환경요인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나 개인과 사회와 문화를 연결시켜 주는 수단으로서 사회발전과 개인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생활, 삶의 단계마다 등장하는 여가를 지혜롭게 활용함으로써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갈 수 있다. 즉 주어진 여건을 긍정적인 차원에서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여가활용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자신의 인생을 보람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시대가 변하고 있다. 무조건 일을 많이 하는 게 미덕인 시대는 지났다. 그러나 그 반대로 무조건 여가 시간을 확보한다고 그게 삶의 행복을 보장하지도 않는다. 환자를 대하는 의사, 시민을 만나는 공무원,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 손님을 응대하는 상인, 스마트폰을 만드는 대기업 직원 각자의 속마음은 사람마다 다르다. 내 속마음 가슴 깊은 곳이 즐거운 일을 찾는 것, 그것은 가치관의 소관이다. 왜 사는지, 삶의 목적이 무엇인지, 내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삶이 무엇인지를 정립하고 그와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이 기쁜 마음으로 일하고 그래서 쉴 때도 행복해질 수 있다. 왜 사는지도 모르는 사람, 가치관도 없는 사람은 여가 시간이 늘어났다고 행복해지지 않는다.
이는 나 자신에게도 다가올 삶의 변화에 대비하여 자신이 즐거워 할 수 있는 주제를 찾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남들이 한다고 해서 무조건 따라 하기보다는 자신이 그 것을 즐겼을 때 만족할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그러니 우선 놀이에 빠지자. 직장 업무는 자신이 선택하기 어렵지만 여가 메뉴는 직접 고를 수 있다. 여가에 몰두하다 보면 행복을 느낄 것이다. 어떤 일에 몰두함으로써 느끼는 과정으로서의 행복은 좋은 집을 마련하고 직장에서 승진하는 등 조건이 충족돼야 하는 결과로서의 행복보다 한 차원 높은 행복이다. 노는 데서 행복을 느끼면 일도 즐거워질 수 있다.
<참고문헌>
리카르도 세믈러(2004) 일과 여가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 네오넷코리아
유홍준 외(2018) 일·여가의 변화와 행복 복지(사회복지와 행복), 집문당
브리짓 슐트(2015) 타임 푸어, 더퀘스트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6) 국외 문화여가정책 사례 연구, 휴먼컬처아리랑
김광득(2008)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백산출판사
박세혁(2010) 디지털시대의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가림출판사
서태양, 손호기(2015) 여가와 관광, 현학사
곽한병, 이미혜(2016) 여가 레크리에이션, 대왕사
김려경, 유동균 외(2017) 행복한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진영사
대한상공회의소(2012) 여가산업의 미래트렌드와 대응과제
삼성경제연구소(2010) 여가비지니스의 새로운 기회와 기업의 대응
현대경제연구원(2010) 여가산업의 발전여건 및 시사점(VIP 리포트)
LG경제연구원(2011) 정체된 서비스 소비, 증가 여지는 크다
한국콘텐츠진흥원(2011) 스마트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과 과제, KOCCA 포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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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14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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