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인간과사회A형][출처명기] 생활속에서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 서술 사회란 무엇인가(이하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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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8 인간과사회A형][출처명기] 생활속에서 소재를 하나 골라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해 서술 사회란 무엇인가(이하생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Ⅰ. 머리말

Ⅱ. 사회적 상상력과 사회에 대한 인식
  1. 사회학적 상상력이란
    1) 일상생활
    2) 사회적 관계
    3) 3가지 유형의 상상력
  2.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적 시각을 통한 새로운 것들 [커피선택]
    1) 매개체로서의 역할
    2) 새로운 세상과의 연결
    3) 공존
    4) 커피의 인류학적 상상력
    5) 커피의 비판적 상상력
    6) 커피의 역사적 상상력
  3.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인식하게 된 사회
    1) 사회학에서의 사회
    2) 과제물 작성을 통해 새롭게 인식하게 된 사회

Ⅲ. 마무리 및 나의생각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지 않다.
커피 생산의 60% 이상이 정작 가난한 나라에서 재배되고 경작되는 사실을 사람들은 얼마나 알고 있을까. 비판적 상상력으로 본 커피는 이렇듯 경제 이면에서 큰 문제를 반영해 주고 있는 것이다.
커피를 생산하는 농부들은 하루에 1달러도 안 되는 임금을 받는다는 뉴스 보도가 있었다. 선진국의 경우 커피를 마시고 소비하는 중개상 등의 소비층은 비싼 값을 주고 커피를 마신다. 하지만 중간 유통과정에서 폭리로 인하여 그 대가가 농부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다. 이에 커피를 생산하는 농부들이 더 이상 커피를 생산하지 못한다면 전 세계 커피산업은 전체적으로 엄청난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즉 산업 전반이 무너져 내린다는 것이다. 이처럼 사회라는 것은 공동체이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한 부분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회 전체가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6) 커피의 역사적 상상력
커피는 역사 속에서 환대와 핍박을 모두 겪어낸 불굴의 문화적 유산이다. 아프리카대륙의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된 커피는 이슬람 문화권을 중심으로 확산 되었다. 그 당시 이슬람 문화권은 기독교 문화권과 대립 관계였고 무력 충돌도 잦았다. 이슬람 문화권 내에 있었던 커피는 밀무역을 통해 유럽으로 수입되어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퍼져 나갔다. 아울러 이슬람 세력과 전쟁을 해오던 기독교 세력들의 영토 점령을 통해 유럽으로 자연스럽게 흘러 들어갔다.
르네상스시대 사람들은 정신을 속박하는 권위, 종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마음으로 커피를 반겼고 커피를 마시는 것이 금단의 선악과를 따먹는 하와가 된 듯 한 느낌을 갖게 하여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었다. 교회의 지도자들은 커피를 이교도의 음료, 악마의 음료로 배척하였고 교황에게 커피를 가져가 커피의 음용을 금지해 달라는 탄원을 한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지금도 커피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곤 한다. 종종 커피가 ‘해롭다’, ‘혹은 이롭다’라는 의견이 분분한 기사를 볼 수 있는가 하면 가히 커피공화국이라고도 말해지는 우리나라 사회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의 커피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과연 ‘커피’는 선일까? 악일까?, ‘커피’의 어떤 매력이 이토록 사람들을 매혹하고 나를 매료시키는지, 사회적 상상력을 통해 살펴 볼 수 있게 되어 그 의미가 매우 깊다.
3. 과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인식하게 된 사회
1) 사회학에서의 사회
사회학에서 사회를 보는 시각은 크게 실재론과 명목론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실재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은 인정하지만 사회란 개개인의 합을 뛰어 넘는 그 이상의 독립적인 실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사회는 개인의 외부에 실제로 존재하면서 개개인의 성질과는 전혀 다른 삶을 규제하고 좌우하는 구속력마저 갖고 있다는 것이다.
반면, 명목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사회란 그저 개인들의 모임에 지나지 않는다고 이야기한다. 사회는 개인의 목표를 증진시켜주는 도구에 불과하고 단순히 개인들의 집합체이므로 독자적인 자유 의지를 갖고 있는 개인은 존재하지만 사회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명목에 불과하고 사회라는 구조는 무의미하며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특성과 행위 양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의 기본단위는 개인이 된다고 본다. 민경배(2016), 처음만나는 사회학, 다른길, p43-44
2) 과제물 작성을 통해 새롭게 인식하게 된 사회
커피의 사회학적 상상력을 분석적 시각을 통해 살펴 보았듯이 커피의 유산과 문화, 의미, 관계, 성향 등은 시간이 갈수록 변화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사회 또한 급진적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과제물을 작성하면서 사회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해 본 결과, 내가 새롭게 인식하게 된 사회라는 개념은 아침에 일어나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한다. 출근길에 태블릿 PC로 인터넷 강의를 보거나 전자책을 읽는다. 연필과 공책이 아닌 태블릿을 이용해 메모를 하고 각종 정보를 찾아서 본다. 모든 주문은 인터넷으로 대부분 하고 은행 업무 또한 인터넷 뱅킹을 이용한다. 그리고 SNS를 통해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우리 인간들은 태어나면서 자연과 사회 속에 던져진다. 자연에서 인간은 공기나 물, 연료, 식량 등 생물학적인 생존에 필요한 환경과 물자, 나아가서는 음악이나 미술 도구를 만들기 위한 재료 등 정신적인 욕구충족에 필요한 자원들을 획득하고 이용하며 살아간다. 그렇지만 사회 속에서 우리는 여러 사람의 무리 속에서 상호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이고 사회와 우리는 서로를 마주보고 상호작용하는 관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Ⅲ. 마무리 및 나의생각
커피가 서양에서 유래되어 우리가 현재의 커피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면, 우리나라는 떡볶이가 있다. 대표적인 간식, 고추장과 어우러져 환상적인 맛을 자랑하는 떡볶이에는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의 전통 음식 문화가 몽땅 담긴 것만 같다. 그런데 이런 음식이 60년도 안된 음식이라는 사실을 알면 놀라울 뿐이다. 이런 떡볶이가 50년 후에 지금과 색다른 맛을 자랑 하고 있지 않을까? 커피처럼 말이다. 커피가 유구한 역사를 겪어 오면서 지금의 다채로운 맛을 내듯이 말이다. 이처럼 사회와 문화가 변화하는 것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시작되어 다양하게 진행되고 그 결과 또한 다른 사람들의 삶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그 어떤 것도 사회와 문화 변동의 큰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런 변동을 겪으면서 인류는 여기까지 왔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우리 인간의 삶과 더불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조지욱ㆍ조승연 외 7명(2018), 통합 사회를 잡아라 1, 사계절
2. 이장우(2017), 아이 러브 커피(커피스트 이장우의 사람 향기 가득한 커피 이야기), 자유문고
3. 민경배(2016), 처음만나는 사회학, 다른길, p43-44
4. 비판사회학회(2012), 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 한울아카데미, p32, p39
5. 구정화(2011), 청소년을 위한 사회학 에세이(구정화 교수가 들려주는 교실 밖 세상 이야기), 해냄출판사
6. 한국산업사회학회(2004), 사회학, 한울아카데미, p13,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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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15
  • 저작시기20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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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6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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