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A형]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혹은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해결하고자 했던 사회적 과제는 무엇이며 어떤 현실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게 된 것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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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사랑 사회 A형] 특정한 여성주의나 여성주의적 사회운동의 사례를 골라서 (한국 혹은 해외 사례 모두 가능) 그 운동이 해결하고자 했던 사회적 과제는 무엇이며 어떤 현실에 대한 저항으로 나타나게 된 것인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주의 사회운동
1) 개념
2) 특성
(1) 조직과 발전
(2) 사회적 힘
3) 역사
(1) 제 1기 여성운동
(2) 제 2기 여성운동
(3) 새로운 여성운동
2. 독일의 여성운동
1) 개념
2) 사회적 과제
3) 저항과 개선방향
4) 결과
(1) 부부의 동일한 법적 권리
(2) 직업 속의 여성
(3) 여성과 가족
(4) 정치에서의 여성
3. 한국여성운동의 시사점
1) 한국여성운동
2) 시사점
3) 발전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적으로 대중화시키는데 성공했다. 한국의 여성들도 그들처럼 보다 더 똑똑한 페미니즘을 외칠 수 있어야 하며 여성이 여성 스스로를 비하하거나 여성 간의 계급을 만들어 분리하는 자기모순은 더 이상 없어야 한다. 현재의 한국사회의 불평등은 물론 사회구조적 모순과 뿌리 깊게 박힌 전통적 선입견에 큰 원인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와 함께 우리나라의 여성들 스스로에게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깊이 되돌아 볼 일이다.
3) 발전방향 [네이버 지식백과] 여성운동 [women's movement, feminist movement, 女性運動]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1980년대로 오면 진보적 여성지식인들이 기층여성들과 함께 여성주의를 기반으로 여성해방을 목표로 한 여성운동이 전개되는데 다음과 같이 평가해 볼 수 있다. 첫째, 여성주의를 기반으로 성 평등사회 실현이라는 여성운동의 과제를 사회 구성원이 함께 추구해야 하는 공동의 과제로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여성운동의 주체 및 영역이 확장되었다. 운동의 주체는 진보적 여성지식인에서 소수자인 성매매 피해 여성 및 성적 소수자 여성, 이주 여성들까지 확대되었다. 운동영역도 정치, 사회, 경제 등 공적인 영역에서부터 성폭력, 가정폭력 등 사적인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셋째,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여성운동이 지역 풀뿌리 운동과 결합해 지역화, 대중화하였다. 넷째, 호주제가 폐지되는 등 법, 제도 개선에서 눈부신 성과가 있었다. 여성 관련 법률이 제정되거나 개정되었고 특히 3대 여성인권법인 성폭력특별법, 가정폭력방지법, 성매매방지법이 제정되고 시행되면서 여성에 대한 폭력은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폭력으로써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다섯째, 정부가 각종 정책에 성인지적 관점과 성 주류화전략을 채택하게 하였다. 이런 성과를 기반으로 앞으로 여성운동의 이념을 모든 사람의 평등, 평화, 인권, 복지로 나가는 이념으로 확장하여 여성들은 남성과 함께 성 평등 사회를 실현해야 한다. 이에 여성운동은 사회전반의 민주주의 실현, 평화체제의 구축과 통일, 지속가능한 생태사회, 인권과 복지의 실적인 보장 등 사회개혁 과제에 대한 대안적인 패러다임으로써 대안사회의 비전을 제시해야하는 과제를 수행해야 한다.
Ⅲ. 결론
근현대사 속의 여성은 남성들과의 제한된 경쟁에 여성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기도 하였지만 여성들의 능력에 대한 불신과 가정을 여성의 고유영역으로 국한시키는 전통적인 성역할 관념으로 여성들은 어려움에 부딪쳐야 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는 여성들의 직업선택의 폭을 좁히는 또 하나의 요인이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지금 현재에는 많은 여성들 또한 고위 관직에 종사하고 있으며 정치 참여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많은 여성들은 남자 못지않게 여러 분야에서 그 명성을 들어내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성에 대한 문제가 사라졌다는 건 아니다. 아직까지도 남성이 생물학적으로 상위하다는 생각이 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듯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회 속에서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 첫째로는 여성은 그동안의 인류의 상처를 덕성으로 치유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인간 완성, 전 인간 해방을 위해 새 문화, 새로운 사회의 창조를 위하여 수동의 자리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역할 하는 주동역적 공헌으로 그 방향을 돌려야 한다. 정의와 평화로운 사회의 구축을 위해 성숙한 인간애를 발휘해야겠다는 것이다. 인간관계와 사회를 위하여 여성은 타자가 아니라 주체로서 보조자가 아니라 능동자로서 그 관념과 역할이 변화해야 한다. 둘째로는 여성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일소하는 의식개혁이 시급하다. 한 사회 내에서 집단체로서 기질과 역할을 고유한 것으로 고정화하는 것은 결국 하나의 카스트를 만드는 일이다. 타고난 생김이 곧 운명이 된다는 것은 악이다. 기능과 역할의 결정은 성을 기반으로 할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취향에 의거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는 우리사회는 가의 순결, 혈통의 보존을 위해 성의 통제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가와 사회제도 유지를 위하여 성도덕의 윤리적 책임을 결국 여성에게 과중하게 부담시킨 것이다. 혼인은 두 남녀의 다른 요소들의 충족과 함께 인격 완성을 위한 방편의 하나이기도 하다. 따라서 성윤리는 진실한 대우, 인격적 관계를 바탕으로 동일규준이어야 한다. 비록 어떤 필요상 절제 내지 통제를 할 경우에도 반드시 동일 규범에서 취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같은 인간으로서 권리와 지위를 향유하려면 책임생활에 있어서는 동일한 부담을 하여야 할 것이다. 사회에 대하여 부모, 남편, 여자에 대하여 남성과 함께 의무를 분담해야 한다. 가정을 여성의 영구한 직업으로 삼는 데서는 불충분하다. 가정은 남녀 공동의 안식처이며 사생활의 장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의 정책 시정이 필요하다.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남녀의 차별을 시정해야하며 남녀취업의 균등기회와 근로조건 문제에 대하여 국가적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 또한 진정한 남녀평등의 제도화가 수반된 의식전환을 통하여 여성들 스스로가 주변으로부터의 압박을 당당히 이겨내고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새로운 여성상을 모색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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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앤 스콧(2017) 페미니즘 위대한 역사, 앨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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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희진(2007) 페미니즘의 도전, 교양인
박정애 역(2006) 행복한 페미니즘, 백년글사랑
이박혜경 역(2008) 페미니즘, 이후
문현아 역(2006) 경계 없는 페미니즘, 여성문화이론연구소
장미경(2007) 오늘의 페미니즘, 세계여성운동, 문원
마리아 미스, 반다나 시바(2000) 에코 페미니즘, 창작과 비평사
벨 훅스(2005) 행복한 페미니즘, 큰나 출판사
이효재(1989) 한국의 여성운동, 정우사
안은경, 참된 페미니즘을 위한 비판적 성찰, 서강대학교, 2008
이나영, 급진주의 페미니즘과 섹슈얼리티 : 역사와 정치학의 이론화, 비판사회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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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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