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D형] 어떤 현상을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뜻이며 여성주의적으로보면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인 사례 서술하기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사랑사회D형] 어떤 현상을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은 어떤 뜻이며 여성주의적으로보면 그렇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구체적인 사례 서술하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성주의란?
2. 여성주의와 우리 사회의 관계
3.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것의 의미
1) 전통적 이분법적인 분리의 불합리성
2) 성역할 고정관념의 불합리성
3) 과학적 이론에서의 여성 불평등
4. 여성주의적으로 볼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비교와 사례
1) 성폭력 수사 시의 2차 성폭력 사례
(1) 성폭력 수사 시의 수치심 유발
(2) 성폭력 수사를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보기
2) 성희롱의 사회적 통념에 대한 사례
(1) 성희롱에 대한 기존 통념의 사례
(2) 여성주의 시각으로 본 성희롱
3) 가부장적 환경에서 자란 딸의 사례
(1) 가부장적 환경에서 자란 딸
(2)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본 가부장적 가정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울한 여성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 여성에 관한 연구는 이렇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여성의 낮은 지위를 본질적으로 규명하는 작업과 각 사회에서 특수하게 부각되는 측면을 구별하여 제시하는 이론적 작업을 필요로 한다. 가부장제에 관한 논의는 서구사회에서 발달한 가부장제에 관한 이데올로기가 산업사회의 대두와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현재와 같은 여성억압의 유형을 야기하게 되었느냐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가부장제의 기원과 특징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
가부장이란 단어의 의미 그대로 가족의 우두머리인 가장을 일컬음이며 가부장제란 가장의 가족구성원에 대한 지배를 지지하는 체계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지배는 구체적으로 남성들 간의 위계관계, 남성에 의한 여성지배로서 나타난다. 하트만(H. Hartman)은 이러한 체계가 물적 기반을 지닌 사회관계이며, 동시에 여성을 통제할 수 있도록 남성들간에 위계와 결속이 나타나는 일련의 사회적 관계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따라서 가부장제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억압체계이다. 가부장제의 성립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성별분업은 공고히 되었으며, 이 과정을 또한 여성에 대한 성적 지배의 강화, 여성을 낮게 평가하는 이데올로기의 강화 등을 수반한다.
가부장제 성립과정에서 나타나는 재생산관계는 남성이 생명 재생산자로서의 여성을 소유함으로써 그녀의 자녀를 전유하는 관계이다. 생산관계는 남성이 생산자로서의 여성을 지배함으로써 그녀의 생산물을 전유하는 관계이다. 서구사회에서 가부장제는 주로 산업사회 이후 자본주의 경제구조와의 관계 속에서 논의되어진다. 서구사회에서도 전(前)산업시기에는 생산과 생활이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분리되지 않았다. 가족은 가장을 중심으로 한 전 가족의 노동에 의하여 생계를 영위했다. 그러나 이러한 가족 중심의 생산방식은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본주의 생산 영역으로 편입되어 가정은 생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었다. 동시에 여성을 사적 영역인 가정전담자로 만들어 임금생산자인 남성에게 전적으로 의존하게 하는 성별 분업이 고착되었다. 따라서 자본주의 경제의 대두는 전(前)산업시기에는 생산활동을 했던 여성의 사회적 지위하락에 거대한 공헌을 하였다. 가정은 더 이상 상품생산의 장이 아니고, 소비와 휴식처로서의 기능이 강화되었다. 여성은 가족 내의 존재로서 경쟁적이며 정의롭지 못한 외부세계를 차단해주는 보호의 역할 즉 모성적 역할이 강화된 것이다. 이러한 역할은 새로 등장한 개신교 윤리에 의하여 뒷받침되었다. 가정은 신성성을 갖게 되었고, 여성의 소명은 자녀를 낳고, 남성의 성적욕망을 가족 내에서 충족시켜 가족 구성원의 정서적 안정을 유지시키는 데 있다는 새로운 여성역할의 이상화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이상화는 가장에 대한 여성의 의존성의 심화를 안고 있다. 상품생산과 분리된 가정 내에서 행해지는 여성의 가사노동은 광의의 생산 활동 임에도 불구하고 교환가치를 인정받지 못하여 경제활동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성은 경제적 무능력자로 남성가장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무보수의 가사노동은 결국 남성지배 가부장권의 물적 기반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이 직장에 다닌다고 해도 그 여성은, 다음 사례에서처럼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역할과 사회에서의 역할을 모두 강요받는 이중적 책임을 떠맡게 된다.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은 남성의 지배하에 그녀들의 생산과 재 생산력에 대한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하고 낮은 사회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것은 여성의 무의식적인 차원에까지 내면화되어 여성의 성격구조에까지 영향을 미쳐 여성은 이러한 종속적 지위를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된다.
Ⅲ. 결론
사례에서 살펴보듯이 사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보았을 때 부조리가 많이 느껴진다. 위의 사례들을 요약해보면 첫째, 성폭력 후에 경찰서, 변호사, 판사 등이 묻는 질문에서 해당 여성은 수치스러움을 느낀다고 한다. 당시의 장면을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은데 그것을 상세히 질문함으로써 당사자의 인격을 모독하는 격이다.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절차상 피해자에게 적합한 제도를 마련해야 하겠다. 둘째, 성희롱을 당하게 되면 피해자가 신고를 하더라도 정확한 증거가 불분명하면 법적인 처벌이 어렵고, 만약 처벌한다고 하더라도 그 후에 당하는 가해자의 보복에 의하여 피해자는 직장생활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이것은 성희롱의 상황을 노동문제가 아닌 개인문제로 다루면서 피해자에게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해결이 어려워지는 것이다. 셋째, 가부장적 환경에서 자란 딸이 가지게 되는 인생의 무게를 지워야 한다. 성역할의 고정관념은 가정에서 시작되는 것이므로 부모님들의 가정교육이 이를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님들을 위한 여성주의적 교육법을 알려주는 것도 필요하겠다. 자녀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어릴 때부터 올바른 교육을 받는 다면 우리사회의 여성차별현상은 조금씩 줄어들 것이다.
참고자료
강이수, 한국 근현대 여성노동: 변화와 정체성, 문화과학사, 2011.
강인영, 성희롱 개념의 해석과 적용에 관한 여성주의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김민예숙, 여성주의 상담, 한울, 2013.
김은경, 한국 진보 여성운동의 국가참여 형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김희선, 우울한 여성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박선영, 페미니즘 시각을 통한 여성PR실무자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육정미, 여성단체 활동가의 여성주의 실천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여성학대학원 논문, 2010.
윤덕경김인숙, 성폭력범죄자 처우과정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국여성개발원, 2006.
이미경이윤상, 성희롱 진정사건 결정례를 통해 본 국가인권위원회의 역할, 국가인권위원회 10주년 대토론회, 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 등, 2011.
이미혜 외, 여성주의 상담과 사례 슈퍼비전, 학지사, 2012.
장휘숙, 여성심리학, 박영사, 2002.
최윤정, ‘산업재해’로서의 직장내 성희롱에 관한 연구, 2004.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8.09.19
  • 저작시기201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35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