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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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학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교육공학의 정의 및 적용방안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 적용방안
2. 시청각 교육 및 적용방안
1) 시청각 교육의 정의
2) 시청각 교육의 역사
3) 시청각 교육의 장단점
4) 시청각 교육 적용방안
3.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적용방안
1) 행동주이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적용방안
4. 교수체계설계 및 적용방안
1) 교수체계설계 개념
2) 교수체제설계 모형
3) 교수체계설계 모형 적용방안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차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 또한, 각 단계에 포함되어 있는 단위단계들은 순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복합적인 상호작용 관계에 있다.
② ADDIE 모형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ADDIE 모형을 표준 교수 설계모형으로 삼고 있다. 이 5단계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면서도 전체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체제적 접근이자 체제적 접근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교수체체개발(ISD) 차원에서는 모형 전체가 하나의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있고 교수설계(ID) 차원에서는 2단계 설계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③Dick & Carey 모형
Dick과 Carey는 수업설계모형은 최소의 투입과 최대의 산출을 모색하는 체제적 접근으로서의 10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모형은 초보자나 경험이 적은 교수설계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수설계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④Kemp 모형
Kemp 모형은 체제접근의 올바른 이해를 전제로 교수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모형의 요소들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수업상황에 맞추어 교수자나 교수설계자가 융통성 있게 변화사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모형은 학습자의 관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기존의 모형들의 체계적 접근의 한계점을 체계적 접근으로 발전시킨 모형이다.
⑤윌리스의 R2D2모형
이모형은 정의(Definition), 설계와 개발(Design&Development), 확신(Dissemination)을 초점으로 삼고 이들 간의 끝없는 상호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에 시작과 끝의 단계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기존의 선형적이고 단계적인 교수설계 모형들과 달리 순환적이고 비선형적이 교수설계 과정을 추구한다.
3) 교수체계설계모형 적용방안
교수설계는 수업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조직화된 과정이다. 이는 교육공학의 기본적 정의와 같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을 가르쳐야한다. 단순히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알려주고 기본생활습관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며 스스로 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여러 가지 교육적 상황에는 다양한 모형들의 체제가 필요하다. 이런 조직화된 과정을 통해 교수방법을 설계하고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면 우리가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 더욱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 같다.
III. 결론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있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맞춰 우리의 생활도 변하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휴대폰이나 인터넷이 이만큼 보급될 것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었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휴대폰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집에 인터넷을 통한 컴퓨터 활동을 안해본 가정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변화되고 있는 시대에 교육도 함께 변해야 한다. 시대는 빠르게 변해가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나라는 주입식 교육과정이 주를 이루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아니, 어쩌면 ‘나’라는 교육자가 같으면 수업진행방식이 변함없을 것이다. 하지만 교육공학이라는 과목을 통해 교수학습 과정에 변화를 주고 조금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가올 미래를 위해서라도, 나와 함께 할 꿈나무들을 위해서라도 교육공학의 다양한 교수방법들을 익히고 실천하며 교육의 질도 높이고, 주입식 교육이 아닌 서로 상호작용하며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교수방법을 모색해 나가보도록 해야겠다.
<참고문헌>
임철일·임정훈·이동주 공저(2016),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4),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변영계(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김보라(2010),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의한 프로그래밍 교육연구:패턴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조안나(2004), 학습이론에 기초한 수학교육지도방안:행동주의와 인지주이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위키백과] 시청각 교육 (2016.04.13.)
https://ko.wikipedia.org/wiki/%EC%8B%9C%EC%B2%AD%EA%B0%81_%EA%B5%90%EC%9C%A1
[인터넷자료] 3D 프로젝터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 학생들의 집중력, 이해도 향상에 효과적, KOCCCA, 2011
  • 가격7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8.10.14
  • 저작시기201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6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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