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드라마에서 흥미유발 요소
2)현대 한국 사회의 드라마
3. 결론
2. 본론
1)드라마에서 흥미유발 요소
2)현대 한국 사회의 드라마
3. 결론
본문내용
있음
없음
있음
환상성
없음
있음
없음
권선징악
있음
있음
없음
이야기 회수
있음
부족함
없음
의미 전달
직접적
없음
간접적
개그적 요소
간접적
있음
있음
공감대 형성
있음
없음
있음
위에서 말한 10가지의 항목은 인기 있는 드라마나 평균적으로 드라마에서 방영되는 모습들 중 대표적인 항목이라고 본다. 물론 이 10가지가 없는 경우 이야기의 전개 상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없거나 부족해도 전개상에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 그리고 전개하는 것에 많은 클리셰와 컨벤션 항목들이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항목들은 위에 있는 10가지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캐릭터들을 만들어내는 것에는 작가의 역량이 가장 크다고 느껴진다.
몇 가지 컨벤션이 없다고 해도 이야기 진행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에 대하여 관객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요소가 적어야 한다는 것이 드라마의 특징이다. 또한 너무 이질적인 기분이 든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이 든다. 한 사건을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내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일부 이야기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내용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물론 드라마에서는 한 개의 주된 이야기와 함께 서브적인 요소의 이야기가 겹쳐지는 경우도 존재한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리를 확실하게 해주고 전개시켜주는 것이 관객들에게 더 좋을 듯 하다.
3. 결론
끝으로 대한민국 드라마 계 또한 어마어마한 성장세를 가지고 있고 그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이전처럼 대하 드라마나 역사 드라마를 중심으로 해외에 나가는 경우가 있으며 신분 상승과 같은 흔한 사람들의 욕망과 생각들을 담아내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다면 지금은 그 배경과 이야기가 복잡해지고 마니아층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호감을 가질 정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성장세나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외국 드라마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배경 속에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한국 드라마 시장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고 본다. 단순히 이야기가 무겁지 않아도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만으로도 이야기가 이어진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이야기이다. 물론 이러한 이야기가 너무나 연구적이라면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주인공의 대사, 행동, 배경만으로도 예민해지며 배우의 사적인 일화나 행동으로도 드라마의 흥행이 결정될 정도로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사회이라는 점을 잊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없음
있음
환상성
없음
있음
없음
권선징악
있음
있음
없음
이야기 회수
있음
부족함
없음
의미 전달
직접적
없음
간접적
개그적 요소
간접적
있음
있음
공감대 형성
있음
없음
있음
위에서 말한 10가지의 항목은 인기 있는 드라마나 평균적으로 드라마에서 방영되는 모습들 중 대표적인 항목이라고 본다. 물론 이 10가지가 없는 경우 이야기의 전개 상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없거나 부족해도 전개상에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 그리고 전개하는 것에 많은 클리셰와 컨벤션 항목들이 들어가게 된다. 이러한 항목들은 위에 있는 10가지 외에도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며 이러한 캐릭터들을 만들어내는 것에는 작가의 역량이 가장 크다고 느껴진다.
몇 가지 컨벤션이 없다고 해도 이야기 진행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에 대하여 관객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요소가 적어야 한다는 것이 드라마의 특징이다. 또한 너무 이질적인 기분이 든다면 오히려 악영향을 준다고 생각이 든다. 한 사건을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풀어내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일부 이야기에서는 오히려 이러한 내용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물론 드라마에서는 한 개의 주된 이야기와 함께 서브적인 요소의 이야기가 겹쳐지는 경우도 존재한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정리를 확실하게 해주고 전개시켜주는 것이 관객들에게 더 좋을 듯 하다.
3. 결론
끝으로 대한민국 드라마 계 또한 어마어마한 성장세를 가지고 있고 그 분야를 넓혀가고 있다. 이전처럼 대하 드라마나 역사 드라마를 중심으로 해외에 나가는 경우가 있으며 신분 상승과 같은 흔한 사람들의 욕망과 생각들을 담아내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다면 지금은 그 배경과 이야기가 복잡해지고 마니아층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호감을 가질 정도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한국 드라마의 성장세나 프로그램을 따라하는 외국 드라마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배경 속에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한국 드라마 시장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고 본다. 단순히 이야기가 무겁지 않아도 사람과 사람간의 대화만으로도 이야기가 이어진다는 것은 모두가 다 아는 이야기이다. 물론 이러한 이야기가 너무나 연구적이라면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주인공의 대사, 행동, 배경만으로도 예민해지며 배우의 사적인 일화나 행동으로도 드라마의 흥행이 결정될 정도로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사회이라는 점을 잊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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