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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정변을 통한 정권교체로 임금이나 최고의 권력자가 세워졌던 걸 보면 그리고 현재도 크게 변하지 않은걸 보면 정의가 강한자의 이익이라는 트라시마코스의 주장을 대변하는 듯 하다.
또한 법이 강한자의 이익이 아닌 강한자나 약한자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야말로 공정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가까운 예로 연말 근로자의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한 것은 고소득자의 세금 부담을 늘리고 서민·중산층에게는 공제금액을 늘려주는 취지였으나 결과적으로 세금폭탄을 우려하는 서민들의 걱정거리가 되버렸고 법을 조금이라도 안다고 하는 사람들은 탈세할 수 있으며 남을 법의 심판대에 올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케팔로스의 올바름에 대한 정의, 트라시마코스와 소크라테스의 올바름에 대한 논박속에서 개인과 사회, 국가가 지향해야하는 올바름에 대한 다양한 방향과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도덕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공인들의 화려하고 선망이었던 그들의 삶이 하루아침에 추락하는 것을 보며 도덕적인 삶이 왜 중요한 것인지 또 가진 것을 어떻게 쓰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2편이후로 이어질 정의와 이상국가에 대한 플라톤의 사상이 궁금해진다.
또한 법이 강한자의 이익이 아닌 강한자나 약한자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야말로 공정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가까운 예로 연말 근로자의 소득공제를 세액공제로 전환한 것은 고소득자의 세금 부담을 늘리고 서민·중산층에게는 공제금액을 늘려주는 취지였으나 결과적으로 세금폭탄을 우려하는 서민들의 걱정거리가 되버렸고 법을 조금이라도 안다고 하는 사람들은 탈세할 수 있으며 남을 법의 심판대에 올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케팔로스의 올바름에 대한 정의, 트라시마코스와 소크라테스의 올바름에 대한 논박속에서 개인과 사회, 국가가 지향해야하는 올바름에 대한 다양한 방향과 가치를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도덕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공인들의 화려하고 선망이었던 그들의 삶이 하루아침에 추락하는 것을 보며 도덕적인 삶이 왜 중요한 것인지 또 가진 것을 어떻게 쓰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2편이후로 이어질 정의와 이상국가에 대한 플라톤의 사상이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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