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복잡한 사건의 전개와 다양한 인물의 등장, 내용의 장편화 등은 전래의 소설에서 볼 수 없었던 형태로 17세기 소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의 중심에 서 있는 작품이 바로 <최척전>이다. 지금까지 <최척전>을 내용의 성격의 특성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 작품에 접근했다. 이는<최척전> 한 가지 장르고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담론을 가지는 뛰어난 작품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최척전>은 조선 후기 전란들이 가져다 준 가족의 이산, 재회, 인간의식의 황폐화등이 사실적으로 드러나 있으며 남녀주인공의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을 통한 지속적이고 진실한 사랑은 애정소설로서의 면모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조선,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네 나라를 무대로 삼고 있는 16-17세기 동아시아의 변혁의 시대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는 점, 임진왜란의 참상고발과 포로문학으로서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소설이라는 점도 이 소설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자료>
박희병, 정길수 편역 「전란의 소용돌이 속체서-최척전」돌베개, 2007.
<참고문헌>
양승민,「 최척전의 창작동인과 소통과정」, 고소설연구 9집, 2000.
박태상,「<최척전>나타난 애정담과 전쟁담 연구」,택학사, 1996.
강동엽 「<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어문총론 제 41회, 한국문학언어학회 2004.12)
박일용,「 장르론적 관점에서 본 최척전의 사회적 성격」,집문당, 1993.
김진규, 「조선조포로 소설 연구」, 보고사, 2006.
이러한 변화의 양상의 중심에 서 있는 작품이 바로 <최척전>이다. 지금까지 <최척전>을 내용의 성격의 특성에 따라 3가지로 나누어 작품에 접근했다. 이는<최척전> 한 가지 장르고 규정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담론을 가지는 뛰어난 작품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최척전>은 조선 후기 전란들이 가져다 준 가족의 이산, 재회, 인간의식의 황폐화등이 사실적으로 드러나 있으며 남녀주인공의 만남과 헤어짐의 반복을 통한 지속적이고 진실한 사랑은 애정소설로서의 면모도 잘 보여주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조선, 중국, 일본, 베트남 등 동아시아의 네 나라를 무대로 삼고 있는 16-17세기 동아시아의 변혁의 시대의 모습을 다루고 있다는 점, 임진왜란의 참상고발과 포로문학으로서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소설이라는 점도 이 소설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자료>
박희병, 정길수 편역 「전란의 소용돌이 속체서-최척전」돌베개, 2007.
<참고문헌>
양승민,「 최척전의 창작동인과 소통과정」, 고소설연구 9집, 2000.
박태상,「<최척전>나타난 애정담과 전쟁담 연구」,택학사, 1996.
강동엽 「<최척전>에 나타난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어문총론 제 41회, 한국문학언어학회 2004.12)
박일용,「 장르론적 관점에서 본 최척전의 사회적 성격」,집문당, 1993.
김진규, 「조선조포로 소설 연구」, 보고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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