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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항상 한 삶을 택하고 그 길로 나아가지만, 실은 마음속에서는 다른 삶에 대한 끝임없는 메아리가 외쳐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머리가 나쁜지는 몰라도 항상 후회할 걸 알면서도 그 일을 계속한다. 하면안되는 줄 알면서도 마음이 돌아설 때까지 그 일을 한다. 양소유도 그가 경험하지 못했다면, 끊임없는 고뇌 속에 해탈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고 두 삶의 테두리를 빙빙돌았을지 모른다. 우리의 삶은 소중하다. 그러기에 헛되이 살수는 없다. 그렇지만 때로는 머리보다는 마음이 먼저 일 때가 많기에 그 마음에 속는 척 따라가 줄 수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후회하겠지만 그 후회를 얻기위해서는 무서워도 그 길을 가보고, 그 이후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는 기회로 생각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논문>
평론 ( 국문학연구점검 · 구운몽 ) : 「 구운몽 」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 김병국. 1976
전기소설의 전통과 『구운몽』 - 정길수. 2002.
구운몽에 나타난 시간인식의 양상 - 설성경. 1981
구운몽과 운영전의 비교 연구 - 김일렬. 1975
문학 : 구운몽의 구원관 - 김영수. 1996.
음란소설 < 구운몽 > 연구 - 강준호. 1999.
외설소설 〈 구운몽 〉연구 - 려증동. 1997.
〈 구운몽 〉 의 독자는 누구인가 - 정길수. 2002.
구운몽에 있어서의 유몽설화의 의미 - 송하춘. 1977.
〈 구운몽 〉 에 나타난 욕망의 문제 - 이주영. 2002.
논문 : 구운몽 저작시기 변증 (辨證) - 김병국. 1988.
구운몽 (九雲夢) 노존본의 (老尊本) 이분화 - 정규복. 1988.
<참고자료논문>
평론 ( 국문학연구점검 · 구운몽 ) : 「 구운몽 」 연구의 현황과 문제점 - 김병국. 1976
전기소설의 전통과 『구운몽』 - 정길수. 2002.
구운몽에 나타난 시간인식의 양상 - 설성경. 1981
구운몽과 운영전의 비교 연구 - 김일렬. 1975
문학 : 구운몽의 구원관 - 김영수. 1996.
음란소설 < 구운몽 > 연구 - 강준호. 1999.
외설소설 〈 구운몽 〉연구 - 려증동. 1997.
〈 구운몽 〉 의 독자는 누구인가 - 정길수. 2002.
구운몽에 있어서의 유몽설화의 의미 - 송하춘. 1977.
〈 구운몽 〉 에 나타난 욕망의 문제 - 이주영. 2002.
논문 : 구운몽 저작시기 변증 (辨證) - 김병국. 1988.
구운몽 (九雲夢) 노존본의 (老尊本) 이분화 - 정규복.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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