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작품의 내용
2. 작품의 주제
3. 작품의 기존 연구
4. 작품의 감상평
2. 작품의 주제
3. 작품의 기존 연구
4. 작품의 감상평
본문내용
. 그러므로 이들을 각각 나누어 바라볼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그 속에서 전체 속의 부분으로서 그 의미가 분명히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구지가는 그 기사의 내용으로 보아 수로왕 등극 당시의 보편적 世界觀, 神觀이 녹아들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현전의 잔존문화 속에서 그 파편들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가능성이 있는 문화현상들, 예컨대 祈雨祭, 巫俗, 洞祭, 農耕儀式, 歲時風俗 등 여러 잔존 문화 속에서 이 노래와 관련된 공통인자들을 발견해 내는 작업은 이 노래의 비밀을 알아내는 데 아주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문학작품은 비문학적 가치와 문학적 가치를 다 가질 수 있다. 구지가는 분명히 문학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연구자들은 구지가의 문학적 가치 면보다는 비문학적 가치 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물론 이것이 지나치게 짧은 시구로, 구비적 성격이 강하다는 데서 문학적 가치를 따지는 것 자체가 무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문학성이 없을 수 없다. 국문학적 입장에서 구지가를 바라보는 시각은 우선 그 문학적 가치가 어떠하냐에 있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앞으로는 이런 방향으로의 관심이 더욱 커져갈 때 우리 문학에 대한 문학적 이해의 폭과 깊이도 더욱 넓고 깊어져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양태순, 「한국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민속원, 2003.
최두식하상규 공저, 「古詩歌硏究」, 동아대학교출판부, 2002.
황병익, 「고전시가 다시 읽기」, 새문사, 200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구지가는 그 기사의 내용으로 보아 수로왕 등극 당시의 보편적 世界觀, 神觀이 녹아들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현전의 잔존문화 속에서 그 파편들을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 가능성이 있는 문화현상들, 예컨대 祈雨祭, 巫俗, 洞祭, 農耕儀式, 歲時風俗 등 여러 잔존 문화 속에서 이 노래와 관련된 공통인자들을 발견해 내는 작업은 이 노래의 비밀을 알아내는 데 아주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문학작품은 비문학적 가치와 문학적 가치를 다 가질 수 있다. 구지가는 분명히 문학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연구자들은 구지가의 문학적 가치 면보다는 비문학적 가치 면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물론 이것이 지나치게 짧은 시구로, 구비적 성격이 강하다는 데서 문학적 가치를 따지는 것 자체가 무리일 수도 있다. 그러나 문학성이 없을 수 없다. 국문학적 입장에서 구지가를 바라보는 시각은 우선 그 문학적 가치가 어떠하냐에 있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앞으로는 이런 방향으로의 관심이 더욱 커져갈 때 우리 문학에 대한 문학적 이해의 폭과 깊이도 더욱 넓고 깊어져 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문헌>
양태순, 「한국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민속원, 2003.
최두식하상규 공저, 「古詩歌硏究」, 동아대학교출판부, 2002.
황병익, 「고전시가 다시 읽기」, 새문사, 200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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