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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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3
2. 연구내용 및 방법-----------------------------3

Ⅱ.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 및 특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3,4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미술교육의 특징-------4,5

Ⅲ.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특성
1. 아뜰리에리스타의 중요성-----------------------5,6
2. 다상징적 접근과 상징화주기사용---------------6,7,8,9
3. 기록화의 활용-----------------------------9,10

Ⅵ.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유아 미술교육 적용 방안
1. 유아 미술교사로서의 아뜰리에리스타 적용-------10,11,12
2. 발현적 교육 과정과 다양한 표상 활동의 적용-----12,13,14
3. 미술교육에 대한 전시와 감상교육의 적용----------14,15

Ⅴ. 결론---------------------------------15,16

<참고 문헌>--------------------------------17

본문내용

록에 대한 전시를 계획할 때 심미적 호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전시의 중요성은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도 중요시 되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에서는 학습이 지속 되고 즐거운 학습이 되려면 내용과 과정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신중하고 자세히 기록함으로써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고 연결 짓기를 할 수 있는 효율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 중요한 만큼 기록한 내용을 전시하는 방법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 김기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미술교육 적용사례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p26
도 역시 필요하다. 기록물에 대한 전시에 대한 경험과 지식은 교육 및 보육기관의 역사와 가치를 공유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그리고 시설의 전 공간을 기록과 전시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는 의식이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유아미술교육도 그것이 유아교육이든 미술교육이든 각 교과목으로 분류해서 생각하는 고정 관념은 이제 탈해해야 할 것이다. 어느 교과이든 간에 미술 교육에 도움이 된다면 연계하여 생각 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우리 미술 교육에 있어서도 어린이를 위한 박물관, 미술관 교육이 학교의 제한된 환경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이는 박물관이나 미술관 교육에서 어린이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고 감상 활동 및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문화적 인식과 안목을 형성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전시와 앞서 말한 체험식 미술 전시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문지영 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적용에 대한 교사인식」, 『아동교육』13권 2호, 2004, pp39
. 이는 전시를 통한 다양한 시각을 인지할 수 있는 전시품, 세상과의 의사 소통, 재료나 매체를 탐색할 수 있는 활동 공간이라는 점이 그것이다. 이와 같이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우리에게 시사 하는 점이 많으며, 현 미술교육에서도 부분적으로 적용해 볼 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녔다고 본다.
Ⅴ. 결론
유아들은 부딪히는 모든 것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고, 직접적인 사물의 조작이나 감각적 지각, 행동에 따른 사물의 반응, 관찰 등의 탐색을 통하여 사물의 속성과 상호관계에 대한 논리와 지식을 생성하며 이 지식은 수동적 관찰이 아닌 복잡한 정신적 활동에서 나온다고 한다. 사물을 지각할 때 우린 오로지 눈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어린이의 그림에서 벌써 우리는 시 지각에 미치는 이런 개념적 사유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 어린이는 결코 눈에 보이는 대로 그리지 않으며, 자신이 이미 알고 있거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문은 크게 그리고 그렇지 않은 것은 잘게 그리거나 과감하게 빼버린다. 그들은 아는 대로 그리는 셈이다. 하지만 미술 교사나 어른들은 이러한 유아들의 그림을 아직 성장하지 못한 그들의 자아를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보이는 대로 그리기를 강요하여 왔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의 유아 미술 교육은 진부한 면을 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창의성이나 창조력의 개발보다는 미적인 면을 추구하는 수단에만 머물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이탈리아의 유아교육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우리나라 유아 미술교육으로 연계시켜 우리나라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적용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앞서 언급했지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사회적 구성주의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아동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방법인 그림, 점토, 조각, 구조물 만들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표상과 재표상을 거듭하면서 이해를 깊게 해 나간다. 이러한 교육과정 속에서 교사는 아동에게 다시 지난번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경험의 재발견을 통한 지식의 재구성 자료가 되기도 한다. 아동들의 다양한 상징적 표상활동과 예술적 매체를 통한 순환적인 학습 전개과정에 초점을 맞춰 어린이들의 지적발달을 도모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유아들에게 미술 지도를 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처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은 아동이 미술활동을 통한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 등을 수행해 나가며 유아에게 보다 의미 있고 자연스러운 교육과정의 구성과 주제에 대한 탐구를 가능케 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것으로 본다.
이와 같은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이론과 실제는 우리에게 시사 하는 바가 많으며 현 미술교육에서도 부분적으로 적용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녔다고 사료된다. 우리의 수용 자세는 그대로 모방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보지 말고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레지오의 교육철학, 학습이론과 방법론, 교육과정 운영 특성, 행정조직, 환경 구성 등을 반성, 각 교육기관의 형편과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현실에 맞도록 변형, 발전, 재구성되어야 하며 또는 기존 프로그램과의 통합을 통하여 수용접목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①고혜란,「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뜰리에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고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1.
②곽시내, 「레지오 에밀리아식 접근법에서의 표상 활동 효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2.
③김기숙,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미술교육 적용사례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2.
④김영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1999.
⑤김은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서울: 창지사, 2000.
⑥문지영 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한국적용에 대한 교사인식」, 『아동교육』13권 2호, 2004.
⑦서영숙 외, 『다양성과 혐력의 가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서울: 학지사, 2002.
⑧우정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유아들의 미래를 위한 도전』, 서울: 양서원, 2004.
⑨이선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통한 유아미술교육」,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1999.
⑩이순종「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일고찰」, 『아동교육』8권 1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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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17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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