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육별로 보면 75%가 문자를 해독하는 층이고, 25%가 문맹자 층에 속하는데, 여기서 사회 최저 계층까지 전 민중이 이 운동에 가담했음을 분석할 수가 있다. 주재용, 3.1운동 사관에 대한 역사적 고찰, 기독교사상, 제28권 제3호 (통권 제 309호), 대한기독교서회 1984,3, p83-92
6. 3.1 운동당시 기독교의 반성할 점
-기독교계 민족대표였던 4인의 목사가 선언식에 지참하거나 불참 한 것과 선언식 장소를 갑자기 변경함으로 당일의 혼선과 후일의 비난에 대한 것. 그 중심에는 외국인 선교사의 권고에 따른 것이라 할 때, 주체적 상황판단을 하지 못했던 것 등이 있을 것이다.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375호) 1990.3, page(s):128
-기독교계는 또한 교단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응을 취하지 못하였으며, 잔혹한 탄압 및 교회의 박해에 기독신보가 침묵을 지킨 것은 결코 간과 할 수 없는 과오이다.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375호) 1990.3, page(s): 129
참고문헌
1. 김인수, “한국교회와 3.1운동”,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교육교회, 통권239호 12강
2.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
375호) 1990.3, page(s):113-132
3. 주재용, “3.1운동 사관에 대한 역사적 고찰”,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28권 제3호
(통권 제 309호)
6. 3.1 운동당시 기독교의 반성할 점
-기독교계 민족대표였던 4인의 목사가 선언식에 지참하거나 불참 한 것과 선언식 장소를 갑자기 변경함으로 당일의 혼선과 후일의 비난에 대한 것. 그 중심에는 외국인 선교사의 권고에 따른 것이라 할 때, 주체적 상황판단을 하지 못했던 것 등이 있을 것이다.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375호) 1990.3, page(s):128
-기독교계는 또한 교단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응을 취하지 못하였으며, 잔혹한 탄압 및 교회의 박해에 기독신보가 침묵을 지킨 것은 결코 간과 할 수 없는 과오이다.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375호) 1990.3, page(s): 129
참고문헌
1. 김인수, “한국교회와 3.1운동”,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교육교회, 통권239호 12강
2. 이만열, “3.1운동과 한국 기독교”,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34권 제3호 (통권 제
375호) 1990.3, page(s):113-132
3. 주재용, “3.1운동 사관에 대한 역사적 고찰”, 대한기독교서회, 기독교사상, 제28권 제3호
(통권 제 309호)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