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아볼 수 없는 별개의 의미단위를 그의 작품세계에 형성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자연을 단순히 도피처나 기회주의자들이 필요에 따라 넘나드는 일시적인 피난처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자연을 진실한 삶의 광장, 생명 본향의 자기 삶의 구축장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그는 여기에서 자신의 참모습을 볼 수 있었고 본래의 자기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는 자연을 새로운 의미단위로 해석하고 그의 현실적 고뇌구제는 물론 위로의 손길을 거기서 받았던 자연시인이었다. 그러므로 그의 자연관이나 자연의 해석은 여타의 자연을 노래한 작가들과는 출발점부터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 따라서 고산은 자연에서 인간 생(生)의 법칙을 터득한 삶의 실천자였다. 그는 우리들의 삶의 현장에서 빚어질 수 밖에 없는 억지와 무리가 몰고 오는 비극적 위화감을 자연의 순리성으로 치유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 지표적 작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러한 순수한 자연과의 합일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구제뿐만이 아니라, 고려 말부터 길러 온 우리의 고유한 시형(詩形)인 시조(時調)가 임진왜란 후에야 꽃봉오리를 맺고 고산에 이르러서야 활짝 핀 꽃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게 한 것이다.
그는 자연을 단순히 도피처나 기회주의자들이 필요에 따라 넘나드는 일시적인 피난처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자연을 진실한 삶의 광장, 생명 본향의 자기 삶의 구축장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그는 여기에서 자신의 참모습을 볼 수 있었고 본래의 자기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그는 자연을 새로운 의미단위로 해석하고 그의 현실적 고뇌구제는 물론 위로의 손길을 거기서 받았던 자연시인이었다. 그러므로 그의 자연관이나 자연의 해석은 여타의 자연을 노래한 작가들과는 출발점부터 차원을 달리하고 있다. 따라서 고산은 자연에서 인간 생(生)의 법칙을 터득한 삶의 실천자였다. 그는 우리들의 삶의 현장에서 빚어질 수 밖에 없는 억지와 무리가 몰고 오는 비극적 위화감을 자연의 순리성으로 치유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 지표적 작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러한 순수한 자연과의 합일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구제뿐만이 아니라, 고려 말부터 길러 온 우리의 고유한 시형(詩形)인 시조(時調)가 임진왜란 후에야 꽃봉오리를 맺고 고산에 이르러서야 활짝 핀 꽃을 이루었다는 평가를 받게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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