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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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 개항 이후부터 현대의 중국 기독교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전회에서는 종교정책에 있어서 문화대혁명 이전과 같은 온건노선을 결정하였으며, 제한적으로 종교의 존재를 인정하였다. 같은 해 12월에는 전국종교업무좌담회를 열어 각 종파의 의견을 듣고 건전한 종교업무기구 회복과 종교단체활동을 결정하였다. 이에 각 교회가 재건되었고, 종교조직이 회복되었으며, 종교학교가 재건되었다. 또한 성직자가 각 교회당을 담당할 수 있게 되었고, 기독교경전이 인쇄·발행되었다.
1979년 9월 중국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는 활동을 회복하였고, 각 지역의 교회와 하방(마오쩌둥 시기 간부나 지식인들의 노동을 통한 사상개조를 위해 공장이나 농촌 등지로 보내는 것)시킨 목사를 교회로 복귀시켰다.
중국기독교삼자애국운동위원회는 1980년에 새롭게 수정된 조직강정을 통해 ‘애국애교’를 강조하였고, “정부의 종교신앙자유정책에 협조하고, 교회의 합법적 권익과 국가 안정의 보호를 위해, 사회주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 건설을 위해, 조국 통일 실현을 위해서 그리고 국가 간 우호적 왕래를 촉진시키고 세계 평화를 보호하기 위해 공헌할 것.”을 결의하였다.
가정교회 기독교인의 대부분은 애국교회가 중국공산당의 종교도구라고 여기고 있어 등록을 거부했으며 삼자교회에 가입하려 하지 않아 종종 지방간부가 신도를 구류·징병·박해하는 구실을 제공하였다. 반면에 당국은 가정교회가 해외교회와 연결되어 있어 국제관계를 고려하여 강한 탄압을 하지 않고 있었다. 전체적으로는 기독교는 개혁개방 이후 급속히 성장했으며, 1992년에는 삼자교회가 6천 5백 개의 교회당과 2만 개의 집회 장소 및 600만 신자수를 보유하고 있었고, 가정교회는 6천만 신자를 가지고 있었다. 1997년에는 삼자교회가 1천만에서 1천 5백만 명, 가정교회가 6천만에서 8천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됐다. 박종우, 『중국종교의 역사』, pp80-81.
참고도서
박종우, 『중국종교의 역사』, (살림, 2006)
제 3세계 신학연구소 편집부, “중국 기독교와 삼자운동”, (제 3세계 신학연구소 편집부, 1986),
이백송, “삼자교회운동과 중국교회 선교정책”, (한신대학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대만복음서원, 한국복음서원 번역, 『2000년 교회사 순례』, (한국복음서원, 2005),
찰스 필립스, 앨런 액설로드, 홍정민 번역, 『20세기에 우리에겐 무슨 일이 있었나?』, (좋은책만들기, 2000),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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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8.11.20
  • 저작시기2018.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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