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우 그의 죽음은 나에게 아무런 의미도 가지지 않게 된다.) 그런데 내가 용기를 내어 다가가 ‘어떤’ 그와 약속을 잡았다고 가정해보자. 시간이 지나면 우리는 서로를 길들여 갈테고 그제서야 서로의 의미를 획득하게 된다. 그럴 경우 그의 죽음은 나에게 더없는 아픔으로 다가 올 것이다. 즉 ‘어떤’그는 ‘길들여짐’을 통해서 나에게 ‘Memory\'로 간직되고 그 기억으로 인해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되는 것이다.
놀랍지아니한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앨범을 뒤적이거나 혹은 차례를 지낼 때면 감회가 새로워진다. ‘조상님들, 모쪼록 행복하게 여겨주세요. 우리의 기억이 당신들을 해마다 살려내는 것입니다’라는 건방진 생각까지도. 그런 점에서 사후의 영생을 위한 종교적 귀의(나의 종교는 천주교이다.)는 차례를 지내는 유교적 풍습보다 더 비현실적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그러니 월명의 누이는 그에게 감사를 표해야한다. 시간이 이만큼이나 흐른 현대에서도, 그의 동생의 노래하나로 수많은 사람들이 날마다 누이를 떠올려주니 말이다.
■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새문사, 1998.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열화당, 1992.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태학사, 2002.
박노준, 『향가』,열화당, 1991.
윤영옥, 『신라시가의 연구』,형설출판사, 1985.
김정주, 『신라향가 연구』,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김진국,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예림기획, 2003.
이완형, 「고전문학: 제망매가의 만가적 성격 고찰」,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2000).
놀랍지아니한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앨범을 뒤적이거나 혹은 차례를 지낼 때면 감회가 새로워진다. ‘조상님들, 모쪼록 행복하게 여겨주세요. 우리의 기억이 당신들을 해마다 살려내는 것입니다’라는 건방진 생각까지도. 그런 점에서 사후의 영생을 위한 종교적 귀의(나의 종교는 천주교이다.)는 차례를 지내는 유교적 풍습보다 더 비현실적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그러니 월명의 누이는 그에게 감사를 표해야한다. 시간이 이만큼이나 흐른 현대에서도, 그의 동생의 노래하나로 수많은 사람들이 날마다 누이를 떠올려주니 말이다.
■ 참고문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1』, 지식산업사, 2005.
최철, 『향가의 문학적 연구』,새문사, 1998.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열화당, 1992.
박노준,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태학사, 2002.
박노준, 『향가』,열화당, 1991.
윤영옥, 『신라시가의 연구』,형설출판사, 1985.
김정주, 『신라향가 연구』,조선대학교출판부, 2003.
김진국, 『향가의 해석학적 연구』,예림기획, 2003.
이완형, 「고전문학: 제망매가의 만가적 성격 고찰」, (한국언어문학회 한국언어문학, 2000).
키워드
추천자료
- 동아시아 문학과 불교 ①옛노래(고전시가-<원왕생가>,<제망매가>)
- [고전시가와 시가문학][고전시가와 형식][고전시가와 설화][고전시가][시가문학][형식][설화]...
- [고전시가론] <향가관련 논문 1편 읽고 내용요약> 박강희,「고전시가에 나타난 ‘설득’의 전개...
- [작품분석][공무도하가][구지가]고전시가 공무도하가 작품분석, 고전시가 구지가 작품분석, ...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구성][고전시가 발생]고전시가(고전시가문...
-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설화]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
- [고전시가교육론] 노처녀가 (老處女歌)
- [고전시가교육론] 노처녀가
- 고전시가교육론 쌍화점
소개글